•  


再發率 높아 LDL 콜레스테롤 管理 必須[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再發率 높아 LDL 콜레스테롤 管理 必須[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心筋梗塞症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急性 心筋梗塞症은 突然死의 주된 原因이다. 心臟으로 가는 血管이 血栓으로 막혀 心臟 壞死가 일어난다. 平素에는 아무런 症狀이 없다가 血管이 막힌 後에야 甚한 가슴 痛症과 呼吸 困難 等의 症狀이 나타난다. 이마저도 消化不良과 混同하기 쉽다. 多幸히 心筋梗塞症은 應急 冠動脈 스텐트 揷入術로 死亡率이 많이 줄어들었다. 그러나 如前히 心筋梗塞症 患者 20名 中 1名은 退院 後 1年 以內에 死亡하고 있어 再發 防止를 위한 管理가 무엇보다 重要하다.

心筋梗塞症을 包含한 急性 冠動脈 症候群 患者 10名 中 4名은 成功的인 冠動脈 仲裁술 後에도 5∼6年間에 걸쳐서 再發을 經驗한다. 特히 첫 手術 後 6個月 안에 再發할 確率이 가장 높다. 急性 冠動脈 症候群의 初期 死亡率은 約 20%인 反面 再發할 境遇 死亡率은 50%로 크게 높아진다. 따라서 心筋梗塞症을 한 番이라도 겪은 患者는 再發 防止를 위해 꾸준히 檢査와 管理를 받아야 한다.

心筋梗塞症 再發 防止의 核心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低密度 脂蛋白(LDL) 콜레스테롤’ 數値를 줄이는 것. LDL 콜레스테롤 數値가 낮으면 낮을수록 心血管 疾患 再發 危險이 減少한다. 이에 유럽에서는 韓國보다 嚴格한 基準을 適用해 LDL 콜레스테롤 目標値를 55mg/dL 未滿으로 提示하고 있다. 心筋梗塞症 治療 後 2年 內에 再發한 患者는 追後 再發 可能性이 더욱 높기 때문에 40mg/dL 未滿으로 勸告한다. 最近 우리나라도 心筋梗塞症 等 心血管 疾患 患者에게 보다 嚴格한 LDL 콜레스테롤 數値 管理를 勸告하고 있다. 韓國地質動脈硬化學會는 ‘心血管 疾患 超高危險群·高危險群의 LDL 콜레스테롤 治療 目標’ 發表에서 冠狀動脈疾患 患者의 LDL 콜레스테롤 目標 數値를 55mg/dL 未滿으로 發表했다.

LDL 콜레스테롤 數値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타틴 藥물이 基本的으로 使用된다. 그러나 一部 心筋梗塞症 患者에서는 LDL 콜레스테롤 數値가 너무 높아서 스타틴만으로는 目標値에 到達하지 못하는 境遇가 있다. 또 一部는 肝과 筋肉의 藥물 副作用으로 適切한 容量을 投與하지 못하기도 한다. 이런 境遇 使用해 볼 수 있는 藥물은 에볼로큐맵 等 PCSK9 抑制 皮下注射劑다. 스타틴과 竝用하면 LDL 콜레스테롤 數値를 目標値 以下로 낮출 수 있다. 特히 長期 投與에서도 安全하다고 알려졌다.

心筋梗塞症 再發 危險은 退院 直後부터 1年間 가장 높기 때문에 이 時期에 LDL 콜레스테롤 檢事와 治療를 定期的으로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김효수 서울대병원 循環器內科 敎授는 “ LDL 콜레스테롤 數値는 높아져도 症狀이 없기 때문에 患者 스스로 알아채기가 어렵다”며 “平素 食習慣 改善, 禁煙, 運動 等 生活習慣을 改善하는 것이 LDL 콜레스테롤 數値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再發 防止를 위한 目標値까지 낮추지는 못하기 때문에 檢査와 藥물治療를 받는 것이 再發 防止의 核心”이라고 말했다.

心血管 疾患 5가지 危險 要因
□ 吸煙
□ 高血壓 140/90mmHg 以上 或은 抗高血壓劑 服用 與否
□ 40 mg/dL의 낮은 HDL콜레스테롤
□ 早期 冠狀動脈疾患 家族歷
□ 男子 45歲 以上, 女子 55歲 以上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心筋梗塞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