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小兒 專門醫 特化診療 시스템… 어린이病院의 基準을 提示하다|동아일보

小兒 專門醫 特化診療 시스템… 어린이病院의 基準을 提示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醫療法人 우리아이들 醫療財團 우리아이들病院
年 50萬名이 찾는 小兒靑少年 專門病院… 休日 없이 門 열고 24時間 黨職 시스템
嬰幼兒 檢診부터 認知障礙 治療까지… 分野別 專門醫가 一帶一路 特化 診療
코로나19 在宅治療 앱 ‘優雅닥터’ 開發

《‘아이들의 健康뿐 아니라 家族 모두의 幸福한 삶을 위해 最上의 診療를 提供할 수 있는 病院’이라는 비전을 갖고 始作한 우리아이들病院은 2013年에 開院한 서울 西南圈 最初의 어린이病院이다. 總 7名의 醫療陣과 40餘 名의 職員과 함께 九老區 本院을 始作으로 2018年 서울 城北區에 우리아이들病院을 열었다. 現在는 小兒靑少年科 專門醫 및 小兒 疾患 關聯과 醫療陣 41名과 小兒에 特化된 300餘 名의 職員이 함께하는 傘下 2곳의 小兒靑少年科 專門病院을 둔 醫療法人 우리아이들 醫療財團으로 發展하면서 年 50萬 名의 外來 및 入院 患者가 來援하는 名實相符한 最高의 어린이病院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小兒만을 爲한 特化된 診療와 檢診 시스템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외래 전경.
城北우리아이들病院 外來 前景.
우리아이들病院은 小兒疾患의 診斷과 治療에 있어 最上의 診療를 提供하기 위해 多角化된 診療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診療科目으로 小兒靑少年科뿐만 아니라 小兒內分泌과, 小兒心臟과, 小兒映像醫學科, 小兒靑少年 精神健康醫學科, 小兒齒科 等 小兒 專門 浹辰 시스템을 통해 보다 專門的이고 效率的인 診療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大學病院 水準의 다양한 檢査가 可能한 臨床病理室 및 放射線 映像 撮影室, 超音波室, 心臟 超音波室을 둬 小兒疾患의 診斷을 正確하고 迅速하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大部分의 檢査結果는 24時間 以內에 바로 確認이 可能하다.

우리아이들병원 병동.
우리아이들病院 病棟.
地域 小規模의 議員들과 大學病院들 간 醫療浹辰과 診療依賴 시스템을 통해 迅速하게 入院治療가 必要한 患者들에게 入院 環境을 提供하고 3次 病院 依賴가 必要한 重症患者의 境遇 보다 빠른 診療 依賴가 可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북우리아이들병원 진료실.
城北우리아이들病院 診療室.
總 60餘個의 病床을 保有한 兒童病院으로 咽喉炎, 腸炎, 氣管支炎, 肺炎, 尿路感染, 가와사키病 等 輕症疾患부터 入院이 必要한 患兒들까지 診斷 및 治療를 一帶一路 小兒靑少年科 專門醫가 主治醫가 돼 責任 診療를 하고 있으며 24時間 黨職 시스템으로 밤사이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환아들의 症狀變化와 應急狀況에 對處해 保護者들의 入院生活中 不安함 마음을 解消해 주고 있다.

大韓民國 唯一 小兒靑少年科 專門病院


구로병원(왼쪽 사진)과 성북병원 전경.
九老病院(왼쪽 寫眞)과 城北病院 前景.
小兒靑少年科 專門病院 指定으로는 唯一하게 우리아이들 醫療財團 傘下 우리아이들病院(구로), 城北우리아이들病院 等 2곳이 모두 제4기 專門病院으로 指定됐다. 우리아이들病院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狀況 속에서도 體系的인 診療 시스템 管理와 維持로 感染管理, 施設 및 環境管理, 質 向上 側面에서 높은 水準의 檢證을 거쳤으며 이를 基盤으로 國內 唯一의 小兒靑少年科 專門病院으로 指定받았다.

우리아이들病院의 診療室은 365日 열려있다. 平日에는 午前 9時부터 午後 10時까지 週末이나 休日에도 午前 9時부터 午後 5時까지 아이들의 健康을 위해 門을 연다. 病院은 父母님들의 맞벌이로 因해 저녁時間에만 病院을 訪問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거나 밤늦게 갑자기 아이가 아픈 境遇에도, 休日에 近處 議員들이 門을 닫아 아이가 아픈데도 데리고 갈 수 있는 病院이 없을 때에도 恒常 病院 門을 열어 놓고 아이들의 健康을 책임지고 있다.

多樣한 小兒맞춤 클리닉, 토털헬스케어 시스템


(왼쪽 위부터 순서대로)정성관 이사장, 남성우 부이사장, 백정현 병원장, 김민상 병원장, 이진철 기획이사, 조기혜 원장
(왼쪽 위부터 順序대로)정성관 理事長, 남성우 副理事長, 백정현 病院長, 김민상 病院長, 이진철 企劃理事, 조기혜 院長
우리아이들 病院만의 長點으로는 다양한 小兒特化된 診療를 한곳에서 迅速하게 받을 수 있다는 點이다. 病院을 訪問하는 아이의 問題에 따라 多角化된 協診을 통해 迅速하게 問題點을 診斷하고 最適의 治療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嬰幼兒 檢診은 生後 4個月부터 滿 6歲까지 아이들을 對象으로 하는 國家施行 健康檢診 프로그램으로 우리아이들病院의 嬰幼兒 檢診 시스템은 病院을 來援한 入口에서부터 타 病院과 差異點을 두고 있다. 一般診療를 받으러 오는 患兒들은 ‘Sick baby zone’으로, 嬰幼兒 檢診을 위한 空間을 ‘Well baby zone’으로 層을 나눠 院內 感染의 危險性을 最少化하고 있다. 또한 單純 一律的인 嬰幼兒 檢診이 아닌 專門醫의 診察 後 小兒專門 營養士의 相談으로 連繫하여 아이의 營養狀態를 正確히 把握 後 年齡別 올바른 營養攝取의 모델을 提示해 주고 있다.

小兒 內分泌 클리닉에서는 小兒 內分泌 細分化 過程을 履修한 小兒靑少年科 專門醫가 性早熟症, 低身長, 小兒肥滿, 및 甲狀腺 疾患에 對하여 初期 診斷부터 治療, 以後의 管理까지 책임지고 있으며, 診察을 통하여 환아의 狀態를 把握하고 以後 臨床 病理 檢事, 엑스레이&超音波를 利用한 映像學籍 檢査를 利用하여 正確한 問題點을 찾은 後 專門 營養士, 運動&體型 矯正 治療師와 같이 팀을 이루어 보다 體系的인 治療 및 管理를 하게 된다.

마음튼튼클리닉은 아이들 마음의 健康을 지키는 小兒靑少年精神健康醫學科 클리닉으로 發達學的 醫學 知識과 다양한 臨床 經驗을 가진 小兒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가 仔細하고 專門的인 面談 및 臨床觀察을 통해 兒童에게 必須的인 標準化되고 信賴度 높은 檢査와 診斷道具를 選擇해 正確하고 體系的인 診斷 및 治療 方向을 提示해 준다.

마음튼튼學校는 萬 3∼5歲 兒童 中 言語, 認知, 相互作用에 어려움이 있는 兒童을 對象으로 保育敎師의 돌봄과 領域別 專門 治療師들의 一對一 個別 治療, 그리고 相互作用 增進을 위한 짝 治療까지 아우르는 敎育 및 治療 커리큘럼을 具現하는 것을 目標로 한다.

小兒齒科 齒牙튼튼클리닉에서는 아이들뿐만 아닌 엄마와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健康한 齒牙를 위한 家族 모두의 齒科를 志向하고 있으며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家族 齒牙 健康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分野別 特化된 專門 診療를 하고 있다.

小兒靑少年科病院 最初 機關生命倫理委員會 認證獲得


우리아이들 醫療財團은 3月 保健福祉部로부터 機關生命倫理委員會 認證을 받았다. 機關生命倫理委員會는 人間을 對象으로 하는 硏究 等에서 生命倫理 및 安全을 確保하고 自體的으로 硏究計劃의 倫理的·科學的 妥當性을 審議, 硏究 對象者 等으로부터 適切한 同意를 받았는지 等 硏究 進行 過程 및 結果에 對한 調査·監督 機能을 遂行하도록 自律的으로 運營하는 獨立的인 審議機構다. 이에 따라 우리아이들醫療財團은 앞으로 患者를 위한 安全하고 보다 體系的인 硏究 中心의 病院으로 거듭나고 있다. 委員會의 構成員으로는 醫師, 辯護士, 社會福祉士 等 多樣한 分野의 專門家를 選定해 硏究 對象者 保護 및 倫理的 硏究 環境 造成에 힘쓰도록 했다.

코로나19 狀況 患者 모니터링하는 ‘優雅닥터’ 開發

우리아이들病院은 코로나19 確診者 治療와 別途로 小兒靑少年 및 領有아기를 비롯한 코로나19 患者가 急增해 이에 對한 궁금症과 不便함을 덜어 주기 위해 코로나19 在宅治療 홈케어 애플리케이션 優雅닥터를 開發해 本格 서비스를 始作했다.

優雅닥터는 누구나 쉽고 便利하게 使用할 수 있고 特히 小兒靑少年의 境遇 文陣 細分化, 症狀 情報 및 正確한 判斷과 文陣 結果에 따른 應急콜 接近이 容易한 것이 큰 長點이다. 小兒靑少年뿐만 아니라 集中 管理軍 患者의 境遇 在宅治療센터를 基盤으로 한 體系的인 支援 시스템도 갖추고 있어 24時間 患者 症狀別 迅速한 對處는 勿論 實時間 雙方向 疏通이 可能해 患者 不安感을 解消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가 모아지고 있다.

조선희 記者 hee3110@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어린이病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