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곤의 實錄韓醫學]高宗, 승하 當日에도 不眠症 藥 服用|東亞日報

[이상곤의 實錄韓醫學]高宗, 승하 當日에도 不眠症 藥 服用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2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高宗은 明成皇后의 影響을 받아 올빼미 生活을 했다. 明成皇后는 오빠였던 閔升鎬가 爆彈 테러로 死亡하자 두려움으로 쉽게 잠을 이루지 못했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王室의 慣行을 어길 程度였으니 高宗에 對한 明成皇后의 影響力이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알 수 있다. 高宗은 生活리듬이 깨진 탓에 명성황후 死後에도 不眠症에 시달렸다.

高宗이 昇遐한 當日 點心때 服用한 藥물은 不眠症 治療劑 溫膽湯이다. 溫膽湯의 代表 藥물은 半夏(半夏)다. 反하는 속이 더운 까닭에 보리밭 사이에 숨어 太陽을 避해 成長하고 보리農事가 끝나 쟁기질할 때 캐내어진다. 속이 더운 植物이 어떻게 잠을 잘 오게 할까. 그 答은 이름에 담겨 있다. 夏至까지 完全히 펼쳐져 있던 잎은 그 以後에 折半으로 준다. 陽의 기운을 줄여 音으로 보내는 奧妙한 特性이 있다. 이런 藥理 作用을 徒養입음(導陽入陰)이라고 하는데 量을 이끌어 音을 豁達하게 한다는 뜻이다.

現代 醫學의 視角으로 보면 交感神經의 興奮을 잠재우고 副交感神經을 活性化시켜 잠이 오게 하는 것. 잠을 막는 原因 中 으뜸은 스트레스로, 交感神經을 흥분시킨다. 交感神經이 興奮되면 몸은 熱을 받아 血壓이 오르고 위가 아프며 체하는 狀況이 벌어진다. 陽氣가 넘치고 陰氣가 줄어 不眠의 狀態로 突入한다. 커피, 콜라 等에 든 카페인도 交感神經을 흥분시키므로 스트레스와 다를 바 없다. 更年期, 갑상샘(先) 疾患, 糖尿病, 狹心症도 陰氣를 消盡해 不眠症을 만드는 元兇이다.

溫膽湯 안에 든 또 하나의 不眠症 治療藥劑는 酸棗仁(酸棗仁)이다. 드라마 ‘大長今’에도 나온 有名한 藥물이다. 장금이 守廳을 들라는 中國 使臣을 잠들게 한 藥材다. 대추보다는 작고 빡빡하게 많이 자란다. 酸棗仁의 신맛(酸)은 收斂하는 性質(陰氣)로 陽氣를 收斂해 잠을 부른다. 東醫寶鑑이 신맛의 沙果를 먹으면 잠이 잘 온다고 한 것과 같은 脈絡이다.

人間은 해가 뜨는 낮에 움직이고 달이 뜨는 밤에는 잠을 자야 한다. 太陽은 밝은 陽氣를 主管하며 달은 어둡고 서늘한 陰氣를 主管한다. 잠은 陰氣가 성할 때 잘 오고 陰氣가 줄면 달아난다. 상추를 먹으면 잠이 오는 일이 흔한데 상추는 元來 陰氣의 象徵이다. 陽氣의 象徵인 맵고 뜨거운 고추의 反對便인 만큼 쓰고 시원한 맛의 상추는 陰氣를 補充한다. 陰氣가 剛한 만큼 性質이 차서 消化力이 떨어진 사람이 먹으면 泄瀉를 한다.

그렇다면 머리로 오른 陽氣를 내리고 陰氣를 補充해 잠을 請할 수 있는 쉬운 方法은 없을까. 一旦 하루 한 時間씩 걸어볼 것을 勸한다. 다리는 陰氣의 貯藏 倉庫다. 천천히 걷는 것은 腦에 集中된 기운을 발로 내린다. 다리를 움직이면 피가 다리 筋肉에 몰리면서 陰氣가 培養된다. 천천히 숨을 내쉬는 呼吸法도 도움이 된다. 들이마시는 숨은 交感神經, 가늘고 길게 내쉬는 숨은 副交感神經의 領域이다. 천천히 숨쉬기를 反復하면 副交感神經이 活性化되고 興奮이 가라앉으면서 잠이 온다. 足浴이나 가벼운 샤워도 緊張된 神經을 弛緩시켜 睡眠에 도움이 된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高宗 #不眠症 #올빼미 生活 #溫膽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