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곤의 實錄韓醫學]王의 기침 다스린 宮中誹謗 ‘五果茶’|東亞日報

[이상곤의 實錄韓醫學]王의 기침 다스린 宮中誹謗 ‘五果茶’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1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最近 流行하는 인플루엔자(毒感) 때문에 여기저기서 기침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기침은 自身도 괴롭지만 다른 이들에게도 不快感을 준다. 發作에 가까운 기침을 하다 보면 周邊 사람의 視線도 따가워진다. 韓方에선 기침을 이기는 方法으로 藥物뿐만 아니라 車(茶)도 많이 利用해 왔다. 여기에는 朝鮮의 王들 또한 例外는 아니었다. 

  ‘承政院日記’엔 王들의 기침을 다스리기 위해 쓰인 다양한 處方이 記錄돼 있는데 그中 가장 여러 次例 言及된 單語는 ‘五果茶(五果茶)’이다. 五果茶는 그 名稱처럼 호두, 銀行, 대추, 밤, 生薑 等 다섯 가지를 달여 식힌 後 必要할 때 꺼내 마시는 藥借다. 먹기도 簡便하고 長期間 服用해도 無理가 없다는 點에서 食飮料에 가깝다. 醫學에 造詣가 깊었던 正祖가 가장 아끼고 信任한 語의 강명길의 咀嚼 ‘濟衆新編’에 그 處方과 服用法이 仔細히 記錄돼 있다. 王과 王妃에게 實際로 썼던 宮中誹謗을 直接 整理, 編輯한 實戰 誹謗이라 信賴度가 아주 높은 醫書다. 

 五果茶는 正祖의 어머니이자 思悼世子의 婦人인 혜경궁 洪氏의 慢性 기침을 다스리기 위해 持續的으로 處方됐다. 그는 男便이 뒤주에 갇혀 죽은 뒤 政敵들의 눈을 避해 아들을 王으로 登極시키기까지 波瀾萬丈한 人生을 살았다. 限平生 애肝腸을 태우며 눈물로 지새우느라 그의 肺는 單 하루도 便하지 않았다. 韓醫學은 肺의 機能을 마음의 狀態와 聯關짓는다. 슬픔이나 憂鬱함은 肺를 損傷시킨다고 診斷한다. 韓醫學의 古典 ‘本經素症’엔 “울고 슬퍼하면 肺에 詐欺(邪氣)가 몰려가고 눈물을 흘림으로써 몸이 허약해진다”고 쓰여 있다.

 肺는 本來 가을을 象徵한다. 가을이 乾燥하고 차가운 季節인 만큼 촉촉함과 따스한 溫氣를 더해 줘야 正常 狀態가 維持된다. 호두는 告訴하며 기름氣가 많다. 潤氣가 肺를 촉촉하게 만들어 陰液을 補充해 준다. 收斂하려는 性質을 가진 銀行은 기침으로 늘어난 弊를 正常으로 되돌린다. 밤은 腎腸을 이롭게 하는 過失로 上部로 向하는 氣를 下部로 돌리는 機能을 한다. 生薑은 冷氣로 차가워진 肺의 狀態를 溫氣로 데워 주는 機能을 하며 대추는 內部의 찐득한 津液으로 胃腸의 消化 作用을 도와준다.

 기침은 感氣에 걸렸을 때만 나타나는 症狀이 아니다. 診療室을 찾는 기침 患者를 實際 原因別로 나눠 보면 感氣보다 코와 가래가 목으로 넘어가는 后妃루(상기도기침) 症候群이나 逆流性 食道炎으로 인한 境遇도 種種 있다. 后妃루 症候群에 걸리면 목에 異物感이 생기면서 캑캑거리는 不快感과 함께 목 뒤로 무엇인가 넘어간다고 呼訴한다. 이럴 때는 五果茶에 수세미를 조금 넣어 달이면 도움이 된다.

 五果茶를 만드는 法은 다음과 같다. 호두 10알, 銀行 15알, 마른대추 7알, 生밤 7알, 銅錢 크기 生薑 7쪽, 큰 배 한 個를 救한다. 生薑을 除外한 材料들을 얇게 썰어 2L 程度의 물에 넣어 3時間 程度 弱한 불에 함께 끓인다. 물이 줄면 補充한다. 남은 물의 量이 1.5L 程度가 되면 식힌 後 冷藏 保管한다. 먹을 때 꿀을 한 티스푼 넣으면 맛도 좋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五果茶 #기침 #感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