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口 黃金期 베트남, 600萬名 찾은 韓쇼핑몰|東亞日報

人口 黃金期 베트남, 600萬名 찾은 韓쇼핑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新成長엔진 아시아 뉴7]
‘롯데몰 떠이號’ 233個 브랜드 入店
하노이 MZ世代 핫플레이스 떠올라

롯데물산이 2014년 문을 연 롯데센터 하노이. 롯데물산 제공
롯데物産이 2014年 門을 연 롯데센터 하노이. 롯데物産 提供
이달 2日(現地 時間)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장 큰 湖水이자 代表 觀光地인 西湖(西湖·웨스트레이크) 隣近 쇼핑몰 앞. 여느 建物처럼 ‘베트남 出退勤族’을 象徵하는 小型 오토바이가 1000代 넘게 駐車돼 있었다. 쇼핑몰 1層에 들어서자 全혀 다른 風景이 펼쳐졌다. 約 40m 높이 天障과 샹들리에 느낌의 設置 照明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베트남 MZ世代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다. 現地에선 ‘롯데몰 떠이號(西湖)’라고 부른다. 지난해 9月 오픈 後 6個月 만에 600萬 名이 다녀간 地域 랜드마크가 됐다. 只今도 하루 平均 3萬 名, 週末에는 5萬 名 以上이 찾는다. 賣出額 1000億 원 突破까지는 單 122日만 所要됐다.

베트남은 生産可能人口(15∼64歲) 比重이 全體의 70%에 達하는 ‘人口 黃金期’ 國家로 꼽힌다. 海外 有名 브랜드와 韓國 브랜드 233곳이 入店한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의 成功的 安着에는 K팝 等 韓流 影響도 크다는 評價다. 베트남 總理室 關係者는 “롯데몰이 하노이의 經濟 發展과 韓國과 베트남 間 文化 交流에 크게 寄與하고 있다”고 말했다.

消費市場으로서의 베트남은 魅力的일 수밖에 없다. 글로벌 市場調査機關인 모르도르인텔리전스는 베트남 全體 小賣市場이 올해부터 年平均 12.1% 成長해 2028年 約 4356億 달러(藥 600兆9500億 원)에 이를 것으로 展望했다.

쇼핑-놀이 한데 모은 韓國式 複合몰, 急成長 베트남 MZ 핫플로


[新成長엔진 아시아 뉴7] 〈7〉 베트남 流通 랜드마크 세운 롯데
‘베트남版 롯데타운’ 웨스트레이크… “1週日에 한番은 訪問” 젊은층 人氣
家族 體驗空間 配置해 시너지 톡톡… 韓브랜드 東南亞 進出 觸媒 役割도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인 서호(西湖) 인근에 10만 평 넘는 규모로 2023년 9월 문을 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전경. 롯데쇼핑 제공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장 큰 湖水인 西湖(西湖) 隣近에 10萬 坪 넘는 規模로 2023年 9月 門을 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前景. 롯데쇼핑 提供
2日(現地 時間) 베트남 하노이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에서는 平日인데도 多樣한 年齡帶의 顧客들이 저마다의 ‘몰링’을 즐기고 있었다. 8歲, 3歲 두 아들과 함께 온 主婦 아잉 氏(33)는 “쇼핑몰이 생기고 最小 한 달에 두 番은 온다”며 “空間이 넓고 快適해서 아이들과 時間을 보내기 좋다”고 했다. 쇼핑몰 內 4層의 複合文化空間에서 親舊와 寫眞을 찍던 下잉 氏(31)는 “쇼핑몰에 있는 飮食店과 映畫館을 利用하러 一週日에 한 番은 찾는 便”이라며 “쇼핑몰 인테리어도 아름다워서 페이스북에 올릴 寫眞을 찍기도 좋다”고 했다.

● 600萬 名이 다녀간 ‘베트남版 롯데타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하노이의 西湖 新都市에 들어선 超大型 商業複合團地다. 蹴球場 50個 크기인 延面積 35萬3000㎡(藥 10萬7000坪) 敷地엔 쇼핑몰뿐 아니라 호텔, 오피스, 아쿠아리움, 映畫館 等이 들어서 있다. 롯데그룹이 ‘베트남版 롯데타운’을 선보이겠다는 意志를 담아 2018年 着工해 지난해 9月 門을 열었다.

롯데의 資産과 力量을 總動員해 7870億 원을 投資한 하노이 프로젝트는 一旦 成功的이라는 評價다. 3月 末 基準 쇼핑몰의 累積 訪問客은 600萬 名을 넘었다. 하노이 全體 人口 840萬 名의 70%가 넘는 數値다. 같은 期間 累積 購買 件數는 80萬 件에 達한다.

하노이 市民들의 需要를 反映한 賣場 構成이 제대로 통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쇼핑몰 1層엔 글로벌 스파(SPA) 브랜드인 자라, 유니클로, 無知, 마시모두띠 等이 들어서 있다. 자라와 유니클로는 쇼핑몰 賣出 1, 2位를 자랑한다. 베트남에서 글로벌 스파 브랜드 4個를 갖춘 곳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唯一하다. 자라 賣場 職員 롱 氏(30)는 “하루에 普通 2000名, 週末엔 4000名 以上 온다”고 했다.

쇼핑몰에 入店한 233個 브랜드 中 約 40%인 85個 賣場이 하노이에 처음 선보인 特化 賣場들이다. 패션, 뷰티 等 全 상품군에 걸쳐 韓國 브랜드 賣場도 約 30個가 있다. 國內 패션 브랜드 ‘아크메드라비’, ‘엠엘비’, ‘널디’ 等 하노이 MZ世代에게 人氣 있는 브랜드 爲主로 誘致했다. 韓國 브랜드의 東南아시아 進出 加速化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가 觸媒劑 役割을 하는 셈이다.

사람들이 몰리는 理由는 쇼핑 外에 또 있다. 家族 顧客들이 즐길 수 있는 食飮料(F&B) 賣場 90餘 個 外에 아쿠아리움, 映畫館, 室內놀이터 ‘챔피언1250’, 어린이 職業體驗 테마파크 ‘키자니아’ 같은 體驗 空間도 大擧 配置했다.

2일(현지 시간) 저녁 한국식 즉석떡볶이를 파는 '두끼' 앞은 차례를 기다리는 이들로 붐볐다. 하노이=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2日(現地 時間) 저녁 韓國式 卽席떡볶이를 파는 '두끼' 앞은 次例를 기다리는 이들로 붐볐다. 하노이=신수정 記者 crystal@donga.com
이희승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店長은 “擔當者들의 끈질긴 說得으로 海外의 國賓級 人士들이 오면 訪問하는 베트남 最初의 에그 커피 專門店과 有名 쌀국숫집을 包含해 18個의 人氣 맛집을 誘致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저녁 時間이 되자 쇼핑몰 食堂街에는 食事를 하려는 이들로 북적였다. 韓國式 卽席떡볶이를 파는 ‘두끼’ 賣場 앞에는 10, 20代 數十 名이 줄을 서 立場을 기다렸다.

지난해 9月 쇼핑몰을 열면서 金相賢 롯데 流通群 總括代表 副會長은 “호텔과 아쿠아리움, 시네마 等이 모여 시너지 效果를 내는 蠶室 롯데타운처럼 키우겠다”고 했는데 目標가 現實化된 것이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는 國內에서는 一般化된 ‘몰링’ 槪念을 하노이에 처음 傳播하며 새로운 消費 文化를 만들어 내고 있다.

● 베트남 橋頭堡로 東南亞 事業 擴張

롯데物産度 베트남을 中心으로 東南亞에서의 活動 領域을 넓힐 計劃이다. 롯데物産은 롯데월드타워와 國內 不動産 管理 事業의 運營 노하우를 基盤으로 2014年부터 베트남에서 ‘롯데센터 하노이’를 運營하고 있다. 높이 272m로 하노이에서 두 番째로 높은 建物이다. 65層 展望臺 ‘스카이워크’는 每年 30餘萬 名이 찾는 觀光 名所가 됐다.

100餘 個 企業이 入住한 오피스와 레지던스, 호텔, 百貨店 等이 있는 롯데센터 하노이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와 함께 하노이 市民들에게 ‘롯데’라는 이름을 널리 알리고 있다. 설동민 롯데 코랄리스 베트남 法人長은 “올해 10周年을 맞이한 롯데센터 하노이가 앞으로도 地域을 代表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年 롯데는 慶北 星州郡 골프場을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配置 敷地로 提供해 中國 政府의 報復 對象으로 찍히며 어려움을 겪었다. 中國 全域에 100餘 個나 됐던 百貨店과 마트는 現在 거의 撤收한 狀態다. 以後 베트남을 中心으로 한 東南亞 市場에 더욱 공들이고 있다.

롯데쇼핑은 2008年 베트남과 印度네시아에서 마트 事業을 始作해 現在 百貨店(쇼핑몰)은 하노이 2곳, 호찌민 1곳, 자카르타 1곳에서 運營 中이다. 마트는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全域에 64開店이 進出해 있다. 이 經驗을 바탕으로 다른 東南亞 地域에도 進出할 計劃이다.

김준영 롯데百貨店 海外事業部門腸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캄보디아 等에서도 新規 敷地를 確保해 쇼핑몰을 開發하는 事業을 檢討하고 있다”며 “東南亞 市場을 리드하는 글로벌 流通企業으로 成長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이=신수정 記者 crystal@donga.com
#人口 黃金期 #베트남 #롯데몰 떠이號 #하노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