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유럽 廚房을 占領하다”… 三星-LG 獨走에 하이얼 挑戰狀|東亞日報

“AI, 유럽 廚房을 占領하다”… 三星-LG 獨走에 하이얼 挑戰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밀라노 디자인 위크] 廚房家電 展示場 ‘유로쿠치나’ 가보니
三星 AI冷藏庫, 材料 맞춰 料理 推薦… 音聲指示로 作動하는 洗濯乾燥器度
LG, ‘AI 끓음알림’ 機能 인덕션 公開… 레시피 130餘個 內臟 오븐度 선보여
하이얼, 빌트인 커피머신 틈새 攻掠

16일(현지 시간) 개막한 ‘밀라노 디자인 위크(MDW) 2024’ 현장에서 인공지능(AI) 주방 가전 대전이 펼쳐졌다. 
삼성전자(위쪽 사진)는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LG전자(가운데 사진)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오븐’을 각각 선보였다.
 하이얼도 AI 기능이 탑재된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을 대거 공개했다. 각 사 제공·밀라노=곽도영 기자 now@donga.com
16日(現地 時間) 開幕한 ‘밀라노 디자인 위크(MDW) 2024’ 現場에서 人工知能(AI) 廚房 家電 大戰이 펼쳐졌다. 三星電子(위쪽 寫眞)는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冷藏庫’를, LG電子(가운데 寫眞)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오븐’을 各各 선보였다. 하이얼度 AI 機能이 搭載된 프리미엄 빌트인 家電을 大擧 公開했다. 各 社 提供·밀라노=곽도영 記者 now@donga.com
‘말 알아듣는 洗濯機, 洋파 알아보는 冷藏庫, 수프 안 넘치게 스스로 調節하는 인덕션….’

空想科學 映畫에 나오는 이야기가 아니다. 16日(現地 時間)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幕을 올린 世界 最大 디자인·家具 展示會 ‘밀라노 디자인 위크(MDW) 2024’의 廚房 家電 部門 展示場 ‘유로쿠치나’ 開幕 現場을 貫通한 건 斷然 人工知能(AI)이었다. 廚房 家電에서 AI는 이미 새로운 標準으로 자리 잡았다.

● AI가 占領한 부엌… 7月 빅스비에 生成型 AI 適用

이날 三星電子 부스에서는 現地 미슐랭 셰프 안드레아 베르톤의 쿠킹쇼가 펼쳐졌다. 셰프가 ‘비스포크 AI 패밀리 허브’ 冷藏庫에 레몬과 감자를 넣자 冷藏庫 全面 디스플레이에 ‘레몬소스 大邱와 감자 料理’ 레시피가 推薦 메뉴로 떠올랐다. 이 레시피는 테이블 위의 인덕션으로 自動 電送됐고, 셰프는 인덕션 位 畵面을 보며 材料를 썰어 냄비에 넣었다. 베르톤 셰프는 “이미 三星의 빌트인 家電들을 레스토랑에서 쓰고 있다”며 “누구나 正確하고 쉽게 料理할 수 있는 時代”라고 말했다.

現場에 展示된 一體型 洗濯乾燥器 ‘비스포크 AI 콤보’는 案內 職員의 音聲 指示에 따라 作動됐다. “하이 빅스비, 오픈 더 도어(門 열어줘)”라고 말하자 門이 스르르 열렸고, “AI 맞춤코스 始作해”라고 시키니 바로 빨래를 始作했다. 三星電子는 巨大言語모델(LLM) 基盤의 生成型 AI도 7月부터 빅스비에 導入할 豫定이다. 單純한 指示 水準을 넘어 家電과 자연스러운 日常 對話가 可能한 水準이 되는 것이다. AI가 旣存에 學習된 말이 아니어도 이를 알아듣고, 以前의 對話도 記憶해 反映한다.

모든 領域에 시트 코일을 깔아 火口 境界를 없앤 ‘애니플레이스 인덕션’도 注目받았다. 냄비를 아무 데나 올려놓자 裳板 디스플레이에 냄비의 正確한 位置와 크기가 떠올랐고, 냄비를 움직이자 디스플레이에 있는 表象도 따라 움직였다.

LG電子도 火口 境界를 없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프리존 인덕션’ 製品을 이날 最初로 公開했다. AI가 飮食의 點도 等을 感知해 끓는 程度를 把握하고 물이나 수프, 소스 等이 넘치는 것을 막아 주는 ‘AI 끓음 알림’ 機能이 搭載됐다. 오븐 內部의 AI 카메라가 材料를 識別해 130個 以上의 레시피를 推薦하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오븐’ 新製品도 유럽 市場에 처음 선보였다.

아마존 알렉사를 통해 音聲으로 코스를 選擇하는 보슈의 新製品 오븐과, 손잡이를 없애 센서로 門을 열게 한 밀레의 빌트인 家電 等 現地 强者들의 AI 技術들도 눈길을 끌었다. 美國 월풀은 溫度 變化를 感知해 火力을 調節해 주는 ‘히트 컨트롤 인덕션’을 선보였다.

● “1番 競爭者는 中, 그中에서도 하이얼”

이날 삼성전자, LG電子의 부스와 나란히 어깨를 맞댄 中國 家電企業 하이얼의 부스에도 現地 觀覽客이 꽉 차 발 디딜 틈이 없었다. 過去 價格 競爭力을 앞세웠던 中國 業體들은 이제 技術力과 디자인으로 現地 市場을 攻掠하고 있다.

이날 하이얼은 人오븐(in-oven) 카메라 ‘바이오닉 비전’ 技術과 冷藏庫 속 在庫를 把握하고 인덕션을 켜고 끄는 等 連結性을 높인 ‘hOn’ 애플리케이션(앱)을 선보였다. 디자인 面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 ‘아이디’의 빌트인 冷藏庫와 食器洗滌器에 어두운 컬러의 글래스 素材를 擇해 統一性과 고급스러움을 追求했다. 三星과 LG 부스엔 없던 빌트인 커피 머신 試製品을 선보이기도 했다.

하이얼은 引受合倂(M&A)을 통해 海外 市場에 빠르게 파고들고 있다. 하이얼은 最近 數年間 日本 山腰, 美國 제너럴일렉트릭(GE) 家電 部門, 뉴질랜드 피셔&파이클 等 現地 家電企業들을 사들였다. 이날 展示場에서도 2019年 引受한 이탈리아 現地 企業 캔디의 부스를 바로 옆에 차려놨다. 알레산드로 안티코 캔디 매니저는 “하이얼은 캔디의 디자인 正體性과 現地 流通網을, 캔디는 하이얼의 앞선 技術을 가져올 수 있었다. 서로 윈윈”이라고 말했다.

이날 展示場을 찾은 류재철 LG電子 H&A事業本部長(社長)은 “우리가 가장 神經 써야 할 1番 競爭者는 中國 業體, 그中에서도 하이얼”이라며 “過去 우리가 했던 成功 方程式을 相當히 많이 驅使하고 있다”고 言及했다. 한종희 三星電子 디바이스經驗(DX)副文章(副會長)은 “中國 業體들은 價格 競爭力이 있고, 後發 業體인 만큼 一旦 市場에 技術을 선보인 뒤 問題를 고쳐 나가는 式으로 攻擊的으로 營業한다”고 評價했다.


밀라노=곽도영 記者 now@donga.com
#ai #유럽 廚房 #三星電子 #lg電子 #하이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