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三星에 半導體 補助金 8.9兆… 바이든 “일자리 2萬個 創出”|東亞日報

美, 三星에 半導體 補助金 8.9兆… 바이든 “일자리 2萬個 創出”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인텔, TSMC 이어 3番째 規模
工場 4個 新設 等 追加投資 約束
“텍사스 尖端半導體 生態系 鞏固化”
삼성전자 “韓 投資도 蹉跌없이 進行”

테일러 공장
테일러 工場
《美, 三星에 8.9兆원 半導體 補助金… 인텔-TSMC 이어 3番째 規模

美國 상무부가 삼성전자에 最大 64億 달러(藥 8兆8640億 원)의 補助金을 支援한다고 15日(現地 時間) 發表했다. 三星電子가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工場을 包含해 美國에 總 400億 달러 以上 投資하기로 決定한 데 따른 措置다. 三星에 對한 補助金은 인텔(85億 달러), TSMC(66億 달러)에 이어 세 番째로 큰 規模다. 인텔과 TSMC가 各各 1000億 달러, 650億 달러를 投資하기로 한 것과 比較하면 投資額 對備 補助金 規模는 三星電子가 가장 크다.》


삼성전자가 美國 상무부로부터 받는 補助金 最大 64億 달러(藥 8兆8640億 원)는 美國 인텔(85億 달러)과 臺灣 TSMC(66億 달러)에 이어 세 番째로 큰 規模다. 하지만 投資額 對備 補助金 比率로 따지면 三星電子가 約 16%, TSMC가 10.2%, 인텔이 8.5%로 三星電子가 가장 높다.

삼성전자가 美國 投資 規模를 170億 달러에서 400億 달러 以上으로 大幅 높인 點도 影響을 미쳤지만 메모리 分野 1位이자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까지 겸하는 三星의 競爭力이 發揮된 것이라는 評價가 나온다. 三星은 이番 補助金 協商을 契機로 人工知能(AI) 分野 最大 市場인 美國에서 生産 基地를 擴大하게 됐다. 美國 立場에서는 TSMC와 인텔에 이어 三星까지 投資를 誘致하면서 供給網 多邊化를 노릴 수 있게 됐다.

● 美, 삼성전자에 64億 달러 補助金 支給

美國 商務部는 15日(現地 時間) 半導體支援法(‘칩스法’)에 따라 삼성전자에 64億 달러의 補助金을 支給하며, 三星電子는 400億 달러 以上의 投資를 約束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를 契機로 美國 텍사스州 테일러에 尖端 파운드리 工場 2基를 짓는 同時에 高帶域幅메모리(HBM) 패키징 工場과 硏究開發(R&D) 專用 工場 等 總 4個의 工場을 新設하기로 했다.

年內 完工되는 파운드리 工場에서는 4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公正과 함께 次世代 2나노 工程을 導入하기로 했다. 2027年 量産에 突入하는 두 番째 工場에선 2나노 로직(시스템) 半導體를 生産한다. 尖端 패키징 工場에는 AI 時代에 需要가 急增할 것으로 豫想되는 HBM은 勿論이고 尖端 메모리 製品에 對한 패키징 設備가 들어설 것으로 展望된다.

1997年 建設된 오스틴 工場에서는 尖端 醫療機器에 들어가는 半導體를 生産할 計劃이다. 삼성전자는 美 國防部와 契約을 맺고 防衛産業體를 위한 半導體를 直接 生産하기로 했다. 4000萬 달러를 別途로 投資해 테일러 一帶의 人力 養成에도 나선다.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이날 聲明을 내고 “삼성전자의 追加 投資로 美國 텍사스 中部의 尖端 半導體 生態系 役割을 鞏固히 하게 됐고 最小 2萬1500個의 일자리를 創出하게 됐다”며 “韓美同盟이 어떻게 機會를 만들어 내는지 보여주는 事例”라고 强調했다.

● “원스톱 生産… TSMC 넘는 三星의 强點”

앞서 美 商務部는 인텔과 TSMC에 各各 最大 85億 달러, 66億 달러의 補助金을 支援하기로 했다. 이들이 投資하는 金額은 各各 1000億 달러와 650億 달러다. 三星은 이보다 적은 400億 달러 以上을 投資하고도 TSMC와 비슷한 補助金을 받게 된다.

글로벌 半導體 市場에서의 三星의 立地를 勘案한 것이다. 一例로 엔비디아의 AI 加速器 ‘H100’은 SK하이닉스의 HBM을 받아 TSMC가 最終 生産한다. 最近 臺灣 康津은 半導體 供給網을 한 곳에 依存하는 것이 脆弱點이 될 수 있다는 事實을 보여줬다. 金孃烹 産業硏究院 專門硏究員은 “TSMC는 파운드리만 하지만 三星은 메모리와 파운드리를 모두 갖고 있어 美國에서 원스톱 生産體制를 갖출 수 있게 된다”며 “美國 立場에서는 TSMC보다 三星이 더 魅力的일 수 있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경계현 三星電子 DS(半導體)副文章(社長)은 “삼성전자의 工場은 美國 半導體 供給網의 保安을 高度化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番 投資를 앞세워 TSMC와 인텔 等과의 競爭에서 優位에 서겠다는 目標를 세웠다. 美國에 애플과 엔비디아, AMD 等 AI 市場을 主導하는 빅테크들이 몰려 있는 만큼 이들로부터 파운드리 受注를 大擧 이끌어 내겠다는 것이다. 三星電子의 지난해 4分期(10∼12月) 파운드리 世界 占有率은 11.3%였다.

삼성전자는 國內 投資도 蹉跌 없이 進行하겠다는 計劃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向後 20年間 300兆 원을 投入해 京畿 용인시에 尖端 半導體 製造工場 5個를 構築하기로 했다. 또 素材·部品·裝備 企業 等 150곳을 誘致해 半導體 生態系 强化에 앞장서기로 했다. 三星電子 側은 “韓國에서의 投資는 全혀 蹉跌이 없다. 인텔과 TSMC와 달리 美國 政府로부터 低金利 貸出을 支援받지 않은 것도 投資 餘力이 있다는 意味”라고 말했다.


변종국 記者 bjk@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美國 #三星電子 #半導體 補助金 #8.9兆 #兆 바이든 #일자리 創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