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創業 成功에서 幸運이 차지하는 比重은?|동아일보

[DBR]創業 成功에서 幸運이 차지하는 比重은?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幸運은 開放性, 主導性 等과 함께 作動
成功한 創業家 大部分 幸運 認定
認識하는 方式에는 差異 보여

幸運이 創業에 肯定的 役割을 한다는 先行 硏究는 많다. 그러나 幸運이 努力이나 技術, 才能과 같은 다른 要因들에 比해 相對的으로 얼마나 벤처 企業의 成功에 寄與하는지에 對해서는 異見이 있는 것이 事實이다. 幸運은 特定 패턴이나 規則 없이 偶然히 發生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豫測하기 어렵고 統制할 수도 없으며 測定을 통해 立證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幸運을 能力이나 스킬과 明確히 區分 짓기도 어렵다. 이런 理由로 創業 過程에서 幸運이 成功에 미치는 影響은 只今까지 測定 不可能하다고 여겨져 왔다.

美國 서던캘리포니아대 硏究팀은 創業의 成功에서 幸運이 차지하는 比重을 알아보기 위해 팟캐스트에 올라와 있는 創業家 인터뷰 오디오 파일을 分析했다. 인터뷰 中 創業家들이 幸運을 認識하고 經驗하는 過程에 對해 言及한 內容을 抽出하고 蒐集해 創業家의 旅程 中에 幸運이 어떤 役割을 했는지 分析하고 考察했다.

硏究 結果에 따르면 成功한 創業家 大部分은 幸運이 創業 成功에 一定 部分 影響을 미쳤다고 應答했다. 幸運이 거의 役割을 하지 않았다고 應答하는 境遇는 約 6%(70名 中 4名)에 不過했다. 幸運이 벤처 創業의 成功에서 차지하는 役割을 認識하는 程度는 創業家마다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創業家들은 크게 세 가지 經路를 통해 幸運을 認識했는데 그中 첫 番째는 特定 狀況에서 創業者에게 機會로 連結되는 惠澤을 經驗했을 때 幸運이 存在한다고 認識한 것이다. 다시 말해 創業을 하기에 바람직한 타이밍, 훌륭한 環境에서 優秀한 敎育을 받고 必要한 知識이나 資源에 接近할 수 있는 특별한 權限, 創業 前半에 必要한 適切한 人脈을 構築할 수 있었던 것 等 過去의 經驗이나 努力이 創業에 도움이 되는 形態로 나타날 때 幸運이 作用했다고 認識했다. 둘째, 創業家들은 開放的으로 機會를 認識할 때 幸運이 다가온다고 느꼈다. 機會에 開放的인 創業家는 客觀的으로 機會를 認識하는 能力과 創業家的 自己效能感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適切한 時點에 創業을 實行에 옮길 수 있었다. 自己效能感을 바탕으로 自身이 創業家로서 役割을 제대로 遂行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努力을 기울이는데 이 過程에서 幸運을 認識했다. 셋째, 幸運은 創業家가 積極的으로 機會를 捕捉하고 活用할 때 作動했다. 機會를 積極的으로 活用하는 創業家는 自律的으로 行動하고 決定할 수 있는 自己 主導的 能力과 어려운 狀況에도 不拘하고 굳건한 忍耐와 끈氣를 維持했다. 忍耐와 끈氣를 가진 創業家들은 資源이 不足하고 競爭이 複雜하며 狀況이 模糊한 環境에서도 抛棄하지 않고 方法을 찾았고 忍耐心이 幸運을 가져온다고 認識했다.

이 硏究는 創業家들이 特定 狀況에서 機會를 捕捉하고 이를 惠澤으로 轉換하는 過程에서 幸運을 認識하는 方式을 새롭게 照明했다는 點에서 意味가 있다. 特히 幸運은 하나의 客觀的 現象이며 開放性, 主導性, 忍耐心 같은 要素들을 適切히 結合했을 때 나타난다는 것이 드러났다. 또한 硏究를 통해 成功한 創業家들은 幸運이 社會的 構造와 個人의 行動이 어우러져 複合的으로 形成된다는 觀點을 가진 것을 밝혀냈다. 마지막으로 創業家들 사이에서 幸運이 成功에 미치는 影響에 對한 認識에는 相當한 差異가 있다는 事實이 밝혀졌다. 創業家들이 幸運에 對해 가지고 있는 信念은 ‘意志에 依한 選擇’부터 ‘偶然에 依한 機會’에 이르기까지 매우 넓은 範圍에 걸쳐 있었다. 이는 幸運을 單純히 ‘運이 좋다’ 或은 ‘運이 나쁘다’와 같은 二分法的 觀點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連續的이며 다양한 形態로 볼 수 있음을 示唆한다.


한지영 비어케이 營業2本部長 jeo0915@naver.com
整理=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創業 #幸運 #主導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