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값 또 史上最高… 各國 中央銀行도 잇단 사재기|東亞日報

金값 또 史上最高… 各國 中央銀行도 잇단 사재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物價 上昇에 安全資産 쏠림 加速
中, 17個月 連續買入 保有量 늘려… 金 先物 13去來日새 13% 暴騰
韓銀 11年째 買收 中斷해 論難
中東 緊張 緩和에 油價 내림勢

金값이 天井不知로 치솟고 있다. 中國과 印度 等 新興國 中央銀行들이 앞다퉈 金 保有量을 늘리면서 金값 上昇 랠리를 이끌고 있다.

反面 過去 金 買入에 나섰다가 投資 失敗라는 批判을 받았던 韓國銀行의 金 保有量은 10年 넘게 그대로다. 지난해 韓銀이 내놓은 金값 展望도 빗나갔다.

● 各國 中央銀行 사재기에 金값 또 ‘最高値’

8日(現地 時間) 美國 뉴욕商品去來所에 따르면 6月物 金 先物 價格은 1온스(31.1g)當 2351.0달러에 마감하면서 史上 最高値를 更新했다. 金 先物 價格은 最近 13去來日 가운데 11次例 上昇 마감하며 이 期間 13% 넘게 急騰했다.

最近 金 價格을 부채질하는 要因 中의 하나는 各國 中央銀行의 積極的인 買收勢다. 中國 中央銀行인 런民(人民)銀行은 3月 金 保有量이 前달보다 16萬 온스 늘어난 7274萬 온스로 集計됐다고 發表했다. 런民銀行은 2022年 11月 以後 지난달까지 17個月 連續 金을 買入해왔는데, 이 期間에 買入한 金 規模만 1010萬 온스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中國 外에도 印度, 폴란드, 튀르키예 같은 國家에서 金 保有量을 持續해서 늘리고 있다.

各國 中央銀行들이 金을 買入하는 건 인플레이션 危險을 避하기 위해서다. 안동현 서울대 經濟學科 敎授는 “流動性이 豐富한 狀況에서 金利가 내려갈 境遇 貨幣價値가 더 떨어질 수 있다는 憂慮 때문에 安全資産인 金으로 買收勢가 流入되고 있다”고 說明했다.

글로벌 中央銀行들이 金 買入에 나선 것과 달리 韓銀은 2013年 以後 11年째 金 買入을 中斷하고 있다. 金 買入과 關聯해 한은의 消極的인 行步에 對한 批判이 일자 韓銀 外資運用院은 지난해 6月 “글로벌 景氣 沈滯 可能性, 地政學的 리스크 等이 잠재돼 있는 狀況에서 金 保有 擴大보다는 美 달러貨 流動性을 充分히 供給할 수 있는 것이 나은 選擇”이라며 “金 價格이 이미 前高點에 近接한 狀況에서 向後 上昇 餘力이 不確實한 點도 考慮해야 한다”고 診斷한 報告書를 내기도 했다.

● 美 基準金利에 달린 金값 向背

反面 글로벌 投資銀行(IB)들은 美國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基準金利를 引下할 境遇 金 價格이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UBS는 最近 年末 金 價格 展望値를 온스當 2500달러로 旣存 對備 11% 上向했다. JP모건度 온스當 2500달러로 높여 잡았고, 씨티그룹은 30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投資者들은 10日 發表되는 3月 美國 消費者物價指數(CPI)와 美國 金利 引下 展望이 金 價格에 影響을 끼칠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金 投資에 對한 愼重論도 提起된다. 最近 金 價格이 急激히 오른 데다, 연준의 金利 引下 時點이 後退할 境遇 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밥 파커 國際資本市場協會(ICMA)首席 顧問은 CNBC 放送에 出演해 “金의 上昇 餘力은 微微하고, 下落에 매우 脆弱한 狀況으로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便 中東의 地政學的 緊張 高調와 供給 憂慮 等으로 高空行進을 하던 國際油價는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一部 兵力을 撤收하겠다고 밝힌 後 내림勢로 돌아섰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날 6月 引渡分 브렌트유는 0.79% 下落한 배럴當 90.38달러로 마감했고, 5月 引渡分 西部텍사스산원유(WTI)는 0.55% 내린 86.43달러로 去來를 마쳤다.


이동훈 記者 dhlee@donga.com
#金값 #中央銀行 #韓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