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引下 깜빡이 아직”…韓銀, 4月 金利 凍結 무게|東亞日報

“美 引下 깜빡이 아직”…韓銀, 4月 金利 凍結 무게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8日 10時 22分


코멘트

美 金利 不確實·高物價에 觀望…7~8月 引下 展望

韓國銀行의 4月 金融通貨委員會(金通委)가 이달 12日 열린다. 市場에서는 딜레마에 處한 韓國銀行이 基準金利를 3.5%로 凍結한 것이라는 視角이 優勢하다. 金通委가 이番에도 金利를 묶으면 10次例 連續 凍結이 된다.

美國의 金利 引下 期待가 밀리면서 聯邦準備制度(聯準)의 金利 不確實性이 줄어들 때까지 市場을 觀望할 것이라는 觀測에 무게가 실린다. 物價가 再次 3%臺로 올라선 가운데 家計負債와 低成長, 不動産PF(프로젝트 파이낸싱) 不實 憂慮가 如前하다는 點은 金利 調整을 어렵게 한다.

8日 韓銀에 따르면 金通委는 이달 12日 定例會議를 열고 基準金利를 決定한다. 이番 會議에는 金通委員 中 代表的인 매派로 分類되는 趙潤濟 委員과 서영경 委員이 任期 終了를 앞두고 마지막으로 參與한다.

金通委는 지난해 1月 0.25%포인트 引上을 마지막으로 2月부터 올해 2月까지 9回 連續 基準金利를 3.5%로 묶었다. 市場에서는 이番에도 韓銀이 基準金利를 손대지 않을 것이란 展望이 높다.

金通委가 金利를 낮추지 못하는 理由로는 美國의 景氣 好調에 따른 金利 不確實性이 于先 꼽힌다. 聯準이 美國 國內總生産(GDP) 成長率 展望値를 지난해 12月(1.4%)보다 0.7%포인트 높은 2.1%로 上向 調整할 만큼 굳이 金利를 내릴 必要性이 낮아졌다.

韓銀이 섣불리 金利 引下에 나섰다간 金利 逆戰車 擴大에 高換率 長期化와 資本流出 憂慮가 커진다. 시카고商品去來所(CME)의 美國 金利 引下 可能性은 한달 前 70%臺에서 現在 50%臺까지 낮아진 狀況이다.

物價 不確實性도 한은의 引下 試圖를 망설이게 한다. 3月 消費者物價 上昇率은 3.1%로 두달 連續 3%臺를 이어가는 가운데 農畜水産物 物價는 11.7%로 2年 11個月만에 가장 크게 上昇했다.

中東의 地政學的 紛爭에 따른 油價 供給 萎縮 可能性과 美國의 景氣 好調에 따른 油價 上方 壓力도 物價 壓力을 높이고 있다. 브렌트유는 最近 배럴當 90달러 線을 넘으며 9月 100달러 突破 展望까지 나오고 있다.

우리 經濟 最大 雷管으로 꼽히는 家計負債 增加勢가 꺾이지 않았다는 點도 金利 引下를 躊躇하게 만드는 要素다. 3月 銀行圈 住宅擔保貸出은 前月보다 4兆7000億원 늘어난 860兆원을 記錄해 12個月 連續 올랐다. 2月 基準으로 歷代 3番째 增加 幅이기도 하다.

그렇다고 金利 引上에 나서기도 쉽지 않다. 輸出이 回復에도 高金利와 高物價에 高換率까지 겹치며 民間 消費 萎縮 可能性이 커졌다는 點에서다. 韓銀은 올해 民間消費 成長率 展望値를 旣存 1.9%에서 1.6%로 大幅 下向 調整한 狀態다.

不動産PF不實에 따른 金融 不安 憂慮도 높다. 태영建設 워크아웃으로 建設業界의 資本 調達 梗塞 憂慮가 한層 커진 狀態다. 여기에 不動産 軟着陸을 誘導하는 政府와의 엇拍子度 골칫거리다. 자칫 金利를 높였다가는 不動産 暴落에 따른 金融 不安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月 金通委 議事錄에 따르면 한 金通委員은 “物價가 目標水準으로 收斂해가는 것이 充分히 確認되는 時點에서 緊縮 緩和를 始作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다른 委員은 家計貸出에 對해 “向後 基準金利의 피벗(政策 轉換) 時點 決定에 있어서 住宅 價格과 함께 核心 變數가 될 것”이라고 짚었다.

結局 金通委는 이番에도 現象 維持를 決定하며 매派 시그널을 보일 可能性이 높아 보인다. 李昌鏞 韓銀 總裁는 지난 1月에 이어 2月 金通委 直後에도 “上半期 中 金利引下는 어렵다”며 早期 金利 引下 期待 遮斷에 나선 바 있다.

觀戰 포인트는 金通委員의 引下 少數 意見의 登場 與否다. 2月 金通委에서는 金通委員 滿場一致 凍結에도 3個月 金利를 展望하는 韓國型 포워드가이던스를 通해서 3個月 後 金利 引下 可能性을 열어둬야한다는 意見이 提示됐다.

韓銀의 通貨政策 轉換 時期로는 美國의 金利 引下 時點 以後로 보는 視角이 大部分이다. 韓銀이 美國과 金利差를 벌리지 않고 觀望하다가 연준의 金利 引下에 나선 後 金利를 낮출 것이란 意見이다.

조용구 신영증권 硏究員은 “滿場一致 凍結로 少數 意見은 없을 것으로 豫想된다”면서 “美國의 金利 引下 時點이 7月로 豫想하는 만큼 韓銀은 8月이나 돼야 金利 引下에 나설 것”이라고 봤다.

우혜영 이베스트證券 硏究員은 “연준의 金利 引下 時點이 밀리는 雰圍氣로 한은의 苦悶이 깊어지는 狀況”이라면서 “聯準의 引下 時點이 6月 或은 7月로 미뤄질 可能性이 높다는 點이 한은의 引下 選擇을 躊躇하게 할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연준은 7月쯤 引下하고, 韓銀도 이르면 7月 或은 8月쯤이면 引下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며 “연준은 年內 3回, 우리나라는 2回 引下를 各各 豫想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