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電子, “年內 6世代 D램 量産하겠다…기술 超隔差”|東亞日報

三星電子, “年內 6世代 D램 量産하겠다…기술 超隔差”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4日 11時 50分


코멘트

三星電子, 年內 ‘6世代 10나노’ D램 量産 計劃
2026年 7世代로…혁신 製品도 持續 出市 豫定

ⓒ뉴시스
三星電子가 EUV(極紫外線) 露光裝備로 超微細 工程을 適用하는 10나노미터(㎚·10億分의 1m)級 D램의 次世代 製品을 業界 最初로 年內 量産할 豫定이다.

4日 半導體 業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달 美國 캘리포니아州 마운틴뷰에서 열린 글로벌 半導體學會 ‘멤콘(MemCon) 2024’에서 이 같은 內容을 包含한 D램 量産 로드맵을 公開했다.

半導體는 回路 線幅이 좁아질수록 性能과 電力 效率이 높아지는 特性이 있다. 이에 메모리 業界는 超微細 工程 具現을 위한 尖端 裝備인 EUV를 使用해 製造 能力을 限界 水準까지 끌어올리며 競爭 中이다.

現在 6世代 10나노級(1c·11~12나노) D램 量産 時期를 具體的으로 밝힌 곳은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業界의 가장 最新 工程은 1b(5世代 10나노·12~13나노 水準) 工程인데, 그中 三星電子는 가장 얇은 回路 線幅을 具現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와 別途로 올해 業界에서 가장 먼저 次世代 D램 量産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次世代 工程은 次世代 D램 規格인 DDR5 等 高附加 製品을 만드는데 活用된다.

삼성전자는 지난 2020年 業界에서 가장 먼저 D램 生産 工程에 EUV를 適用하며, D램 業界에 새 길을 開拓했다. EUV는 微細한 波長의 빛을 웨이퍼(原版)에 쪼여 여러 番 덧그리지 않고도 回路를 새길 수 있다. 公正의 反復 回收를 줄여 生産 費用과 時間을 節減하는 效果도 있다.

다만 業界에서는 當時 EUV는 한 臺當 2000億원이 넘는 裝備 價格과 높은 生産 難度 影響으로 採擇을 躊躇하는 雰圍氣였다.

實際 美國의 마이크론은 現在도 1b(5世代) 工程까지 EUV 裝備 없이 D램을 製造하고 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EUV를 活用한 D램 製造 技術을 確保한 以後로는 事實上 EUV 工程이 D램 生産의 標準이 되고 있다. 마이크론도 1c 公正부터는 EUV를 使用하기로 한 狀態다.

三星電子가 年內 製品 量産에 들어간다면 메모리 業사이클(업황 反騰)과 本格的인 D램 世代交替(DDR4→DDR5) 時期를 맞아 生産 效率은 勿論 收益性까지 大幅 끌어올릴 것으로 期待된다. 通常 回路 線幅이 좁아질수록 웨이퍼(原版) 한 張當 生産할 수 있는 칩 個數가 늘어나 收益性이 改善되는 效果가 있기 때문이다.

D램 技術 超隔差 ‘加速化’…未來形 D램, 積層 技術 確保에도 總力

한동안 憂慮의 視線이 나오던 D램 市場의 超隔差 技術 確保도 加速化할 展望이다.

삼성전자는 이番 行事에서 後續 製品과 關聯해 追加的인 로드맵 日程度 共有했다. 삼성전자는 오는 2026年 10나노級 7世代(1d·10~11나노) 製品을 量産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7年 以後에는 10나노 以下 D램을 선보인다.

通常 次世代 公正 轉換에는 2年의 時間이 걸렸는데, 갈수록 빨라지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5月 1b D램 量産을 發表한 지 不過 1年6個月餘 만인 올해 年末 다음 世代인 1c 製品을 生産하기로 했는데, 그다음 世代 量産에도 加速度가 붙을 수 있다.

또 2025年 以後 3D(3次元) D램도 出市한다.

3D D램은 回路 線幅을 좁히기 위한 超微細 工程 技術의 物理的 限界를 넘어서기 위해 칩을 收益으로 쌓아, D램의 性能과 效率을 높이는 技術이다.

三星電子는 垂直 채널 트랜지스터(Vertical Channel Transistors)와 積層型 D램(Stacked DRAM)이라는 두 가지 革新的인 技術을 導入할 計劃이다. 垂直 채널 트랜지스터는 旣存 水平 方式의 트랜지스터보다 더 높은 電流 驅動 能力과 더 빠른 스위칭 速度를 提供해 性能을 크게 높일 수 있다.

積層型 D램 技術은 여러 칩을 쌓아 칩 面積을 줄이고, 空間 效率性을 그만큼 높일 수 있게 한다. 特히 高容量 메모리 製作에 有利하다. 칩 한 個當 最高 容量은 現在 32Gb(氣가 비트) 水準인데, 오는 2030年께 積層 技術이 導入되면 100Gb 以上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