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來年 革新 R&D에 1兆 投入…硏究費·姓과 透明 公開|東亞日報

政府, 來年 革新 R&D에 1兆 投入…硏究費·姓과 透明 公開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3日 14時 11分


코멘트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傘下 委員會 開催…尹 政府 R&D 成果 點檢
硏究費 必要한 境遇 바로 支援…硏究課題는 年中 隨試 着手
革新·挑戰型 R&D 本格化…2030年 G3 跳躍 等에 集中 支援

ⓒ뉴시스
政府가 來年 3大 게임 체인저 技術 分野로 꼽히는 人工知能(AI), 兩者, 尖端바이오를 비롯해 硏究開發(R&D) 全般에 對한 投資를 大幅 擴大한다. 이와 함께 同一한 機關에 屬하는 硏究者의 評價 參與를 制限하는 ‘上皮制’를 廢止하고 硏究費와 成果를 國民에게 公開한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傘下 委員會 懇談會’를 열고 尹錫悅 政府 R&D 革新 成果와 課題를 點檢했다고 3日 밝혔다.

現場에는 박상욱 大統領室 科學技術首席과 國家科學技術諮問會議 傘下 委員會 委員長 및 委員 等 20餘名이 參席했다.

懇談會에 앞서 이날 午前 龍山 廳舍에서 進行된 來年度 政府 R&D 豫算 支援 및 改革 推進 狀況 브리핑에서는 來年도 R&D豫算을 歷代 最高 水準으로 擴大하고 革新挑戰型 R&D에 1兆원을 編成하겠다는 內容이 공유됐다.

科技情通部는 懇談會에서 ‘R&D다운 R&D支援, 이렇게 바뀝니다’와 ‘科學技術 革新과 未來世代를 위한 2025年 政府R&D 投資方向’을 發表했다.

政府는 來年에 硏究 企劃에서 着手까지 時差가 發生하지 않도록 硏究費가 必要한 境遇 바로 支援하고, 硏究課題는 年中 隨試 着手할 수 있도록 R&D 豫妥를 劃期的으로 改善하고 會計年度 一致 指針을 整備한다.

評價 專門性을 强化하기 위한 同一機關 上皮制 廢止, AI基盤 評價委員 推薦 等도 推進한다. 特히 硏究費 및 成果에 對해 國民에게 公開, 透明한 硏究環境을 構築할 計劃이다.

아울러 部處 間, 機關 間 壁을 허물고 산·학·연·병 硏究力量을 强化한다. 世界 優秀 硏究者와의 共同硏究 等 國際協力을 促進하기 위해 多者協力 플랫폼 加入, 글로벌 플래그십 프로젝트 擴大 等을 推進한다.

來年度 政府R&D 投資의 核心 키워드는 ‘最初·最高에 挑戰하는 投資’로 提示했다. 未來世代의 挑戰을 全方位的으로 뒷받침하고 글로벌 技術革新을 主導하는 國家, 3大 게임체인저 技術의 2030年 G3(主要 3個國) 跳躍 等 國家 次元의 挑戰도 集中 支援한다.

制度 改善 方向으로는 ▲前부처가 원팀으로 움직이는 效率的 豫算 配分·調停 體系 稼動 ▲急變하는 技術環境 對應을 위한 迅速·柔軟한 投資시스템으로의 轉換 ▲國民에게 信賴받을 수 있는 透明한 豫算시스템 構築을 提示했다.

諮問會議 幹事委員으로 參與한 박상욱 首席에 따르면 尹 大統領은 來年도 R&D 方向性과 關聯해 “지난해 ‘R&D다운 R&D’로 첫걸음을 뗐다면 이제는 AI, 兩者, 尖端바이오 等 3大 게임체인저 技術 分野를 비롯해 R&D 全般에 對한 投資를 大幅 擴大하겠다”는 意志를 나타냈다.

또 政府가 R&D改革으로 推進하는 ‘R&D다운 R&D’를 完遂 해 줄 것도 當付했다. 아울러 政府가 硏究者를 믿고 支援하고, 그 成果를 國民에게 透明하게 公開할 것도 注文했다. 또 硏究 現場과 恒常 疏通하면서 硏究를 沮害하는 낡은 制度를 持續 改善해 나갈 것도 約束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