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PG트럭 販賣量, 電氣車 200倍… 택시도 곧 再出市|東亞日報

LPG트럭 販賣量, 電氣車 200倍… 택시도 곧 再出市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價性比-親環境 날개로 大反擊
宅配-通學 輕油車 禁止後 需要 急增
1回充電 500km 走行, 電氣車 2.5倍
汚染物質 排出은 輕油車 93分의 1

仁川에서 配達일을 하는 50代 崔某 氏는 올 1月 旣存 輕油 1t 트럭을 液化石油가스(LPG) 1t 트럭(현대자동차 ‘포터2’)으로 바꿨다. 親環境 補助金을 받을 수 있는 電氣 트럭으로 交替할까 苦悶하다가 LPG 트럭으로 最終 決定했다. 崔 氏는 “電氣 트럭은 充電 競爭이 甚해 다른 借主들과 다툼이 나는 境遇가 많고, 겨울엔 運行 距離가 더 짧아진다는 얘기를 들어 最終的으로 LPG로 選擇했다”고 말했다.

電氣 트럭에 밀려 사라질 것만 같았던 LPG 1t 트럭이 價性比와 親環境을 앞세워 大反擊에 나서고 있다. 親環境 規制 强化로 지난해 末 經由 1t 트럭 生産이 中斷되자 그 빈자리를 電氣 트럭이 아닌 LPG 트럭이 代替하고 있는 것이다. 짧은 走行 距離와 充電所 不足 等으로 電氣 트럭 販賣量이 減少하면서 LPG 트럭의 人氣는 앞으로도 相當 期間 繼續될 것으로 보인다.

25日 카이즈油데이터硏究所에 따르면 지난달 LPG 1t 트럭(포터·起亞 봉고) 新車 登錄臺數는 總 7950臺였다. 反面 輕油는 384代, 電氣는 42代에 不過했다. LPG 트럭이 電氣 트럭보다 200倍 가까이 더 팔린 셈이다. 1月에도 LPG가 8509臺로 經由 2599臺와 前期 74代보다 훨씬 많았다. LPG 1t 트럭 出市 以前인 지난해 9月만 해도 LPG 0代, 經由 8116代, 電氣 1938臺였다.

올해 LPG 1t 트럭 需要가 急增한 것은 1月부터 大氣管理圈域法에 따라 輕油車는 宅配, 通學車로 新規 登錄할 수 없게 돼서다. 이에 맞춰 現代車그룹은 지난해 末 經由 1t 트럭 生産을 아예 中斷했다. 그 代身 LPG 1t 트럭을 出市했다. 現代車는 LPG 포터를 2003年 斷種한 뒤 20年 만에 부활시켰고, 기아는 2022年 斷産 以後 再出市했다.

1t 트럭은 小商工人의 ‘生命줄’로 불린다. 무거운 짐을 싣고 長時間 運行해야 하는데 LPG와 電氣를 꼼꼼하게 比較한 小商工人들이 大部分 LPG를 選擇하고 있는 狀況이다.

LPG 充電 價格은 L當 平均 970원이다. L當 1500원臺인 輕油보다 年間 約 70萬 원의 油類費 節減이 可能하다. 또 LPG 트럭은 한 番 充電 時 500km 以上 走行할 수 있다. 이는 電氣 1t 트럭(211km)의 2.5倍 水準이다. LPG는 親環境性에서도 長點이 있다. 微細먼지의 主原因인 窒素酸化物 排出量은 輕油車의 93分의 1 水準이다. 現代車는 “하이브리드 車輛과 同等한 水準의 親環境性을 確保했다”고 밝혔다. 乘用車에서는 하이브리드가 電氣車를 누르고 販賣量이 는 것처럼 1t 트럭에서는 LPG가 電氣 트럭의 代案으로 急浮上한 것으로 解釋된다.

LPG 業界는 1t 트럭에도 LPG 新車 補助金 支給이 必要하다고 목소리를 낸다. 지난해까지 100萬 원이던 LPG 貨物車 新車 購入 補助金은 올해부터 사라졌다. 排出가스 4等級 輕油車를 早期 廢車할 境遇 800萬 원의 支援金만 준다. 反面 電氣 貨物車는 政府와 地方自治團體 補助金을 合하면 最大 2000萬 원 以上 補助金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8月 生産이 中斷됐던 LPG 쏘나타 택시도 곧 再出市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現代車는 電氣 택시에 集中하는 戰略을 쓰며 LPG 쏘나타 택시를 斷種했다. 하지만 電氣 택시 販賣量이 올해 들어 주춤하자 狀況이 달라졌다. 여기에다 택시 業界가 車輛 價格이 低廉하고 維持 管理가 쉬운 點 等을 考慮해 LPG 택시 出市를 要求해온 點도 反映된 것으로 풀이된다.


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lpg트럭 #販賣量 #電氣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