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績 不振 이마트, 創社 31年만에 첫 希望退職 카드 꺼냈다|동아일보

實績 不振 이마트, 創社 31年만에 첫 希望退職 카드 꺼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鄭溶鎭 會長 昇進 後 첫 構造調整… 15年次 以上 來달 12日까지 接受
基本給 40個月値 特別退職金 等 支給… 經營 效率 앞세워 統廢合도 推進
11番街, 全職員 對象 2次 希望退職

이마트가 1993年 創立 以來 첫 希望退職을 實施한다. 지난해 創社 後 첫 赤字를 내는 等 不振한 實績을 打開하기 위한 措置로 解釋된다. 特히 8日 정용진 新世界그룹 會長(56)의 昇進 以後 이뤄진 첫 人的 構造調整으로 ‘事業 效率化’를 위한 追加的인 方案이 나올지 注目된다. 25日 流通業界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날 사내揭示板에 希望退職 實施를 公知했다. 勤續 15年 差 以上의 首席部長∼課長級 人力을 對象으로 다음 달 12日까지 申請을 받는다. 退職者에게는 法定 退職金 外에 月 基本給 40個月 치인 特別退職金과 生活支援金 2500萬 원을 支給한다. 이와 別途로 前職支援金도 職級別로 最大 3000萬 원까지 준다.

이마트가 希望退職을 實施하는 것은 1993年 서울 道峰區 창동에 이마트 1號店을 낸 以來 처음이다. 한채양 이마트 社長은 最高經營者(CEO) 메시지를 통해 “무거운 마음으로 希望退職을 實施하게 됐다”며 “새로운 跳躍을 위한 이番 措置를 理解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마트 側은 “數年間 이어진 어려운 市場 環境 속에서 持續可能한 競爭力을 確保하기 위함”이라고 實施 背景을 說明했다.

이마트는 弊店을 앞둔 서울 중랑구 相逢點과 忠南 天安市 펜타포트點 職員을 對象으로 올해 初 希望退職 프로그램을 運營했다. 예전에는 門을 닫는 店鋪 人力을 隣近 店鋪로 再配置했지만, 이와 다른 措置를 示範的으로 施行한 것이다. 이마트 職員 數는 지난해 2萬2744名으로 前年 對比 1100餘 名 줄었는데, 올해 追加 減員이 이뤄지고 있다.

業界에선 實績 不振에 빠진 이마트가 限界 狀況을 克服하기 위해 希望退職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29兆4722億 원으로 歷代 最大 賣出을 거뒀으나 469億 원의 營業 損失을 냈다. 2011年 新世界 大型마트 事業部門에서 獨立한 以後 첫 赤字였다. 여기엔 이마트가 持分 70.5%를 가진 신세계건설이 1800億 원臺 大規模 赤字를 낸 게 決定的이었다. 이마트 自體 營業利益 亦是 昨年 1880億 원으로 前年 對比 27.3% 줄었다.

市場 環境도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流通 트렌드가 바뀌면서 國內 이커머스 1位 業體인 쿠팡은 지난해 이마트 賣出을 追越했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等 中國의 이커머스 業體도 韓國 內 加入者 數를 빠르게 늘리며 追擊하고 있다.

어려운 經營環境 속에 昇進한 鄭 會長이 昇進 첫날부터 系列社 CEO들과 함께 危機 克服을 위한 戰略會議를 열었던 것도 强力한 衝擊療法이 必要하다는 判斷에서였을 거라는 分析이 나온다. 新世界는 鄭 會長 昇進 나흘 뒤 各 系列社 實績에 따라 隨時로 任員을 交替하겠다는 發表도 내놨다. 信賞必罰 人事 制度를 本格的으로 稼動해 實績難에 빠진 그룹 系列社의 成果를 끌어올리기 爲해서다.

系列社 間 시너지를 내고 效率的인 經營을 위한 統廢合도 活潑히 進行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이마트24 統合을 위한 統合推進事務局을 新設한 데 이어 2025年 完全 統合을 目標로 關聯 作業을 이어오고 있다. 지난해 末에는 愛玩動物 用品 專用 販賣場 ‘몰리스’ 事業部를 廢止하고 패션·몰리스로 組織을 改編했다.

流通業界에서는 이마트를 始作으로 人力 減縮 論議가 擴散될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이날 오픈마켓 業體 11番街는 지난해 末에 이어 두 番째로 希望退職을 實施한다고 밝혔다. 지난해는 滿 35歲 以上 5年 次 以上 職員을 對象으로 했지만 이番엔 前 職員으로 擴大했다. 앞서 롯데마트는 2021年 上半期(1∼6月)에 創社 後 첫 希望退職을 實施했고 以後 追加로 두 次例 希望退職을 進行했다.


정서영 記者 cero@donga.com
#實績 不振 #이마트 #希望退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