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適格 處理하던 夫婦 重複 當籤, 請約 1채는 認定|東亞日報

不適格 處理하던 夫婦 重複 當籤, 請約 1채는 認定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늘부터 바뀌는 請約制度 Q&A
結婚前 配偶者가 特供 當籤돼도 本人의 特供 請約 機會는 有效
配偶者 通帳期間 50%까지 合算… 맞벌이 所得合計度 1.6億으로 높여

夫婦가 같은 아파트 請約에 重複 申請을 해서 當籤 確率을 높일 수 있게 된다. 結婚 前 配偶者가 特別供給 請約에 當籤된 적이 있어도 本人의 特供 請約 機會는 남아있게 된다. 公共住宅 特別供給에 新生兒 特供이 新設돼 本格的으로 運營된다. 低出産 克服 等을 위해 夫婦나 아이가 있는 家庭이 以前보다 좀 더 유리해지도록 請約制度를 改編하는 것이다.

國土交通部는 이런 內容을 核心으로 하는 ‘住宅 供給에 關한 規則’과 ‘公共住宅 特別法 施行規則’ 等의 改正案을 25日부터 施行한다고 24日 밝혔다. 달라지는 請約 制度를 Q&A로 整理했다.

Q. 夫婦 重複 請約이 어떻게 可能해지는 건가.


A. 旣存에는 特供이나 一般供給이라도 規制地域이나 再當籤 制限이 있는 住宅에서 重複 當籤이 發生하면 夫婦가 모두 不適格 處理되는 境遇가 있었다. 25日부터는 旣存에 不適格 處理되던 境遇라도 當籤者 發表日이 빠르거나, 發表日이 같은 境遇 請約 신청일이 빠른 사람의 當籤이 認定된다. 單, 豫備 夫婦는 法的 夫婦가 된 뒤與野 新婚夫婦 特供에 重複 申請할 수 있다.

Q. 事前請約도 重複 請約이 可能한가.

A. 可能하다. 다만 夫婦가 모두 本請約에 申請할 때와 달리 事前請約과 本請約을 섞어서 申請하면 當籤者 發表日이 같은 境遇에도 어느 當籤이 于先 認定될지 順序가 달라질 수 있다. 認定받는 優先順位를 整理하면 ‘民營 事前請約→다른 請約 類型→公共 事前請約’ 巡이다. 例를 들어 公共住宅 本請約과 公共住宅 事前請約이 모두 當籤되면 公共 本請約이 認定된다. 또 民營住宅 事前請約과 公共住宅 事前請約이 모두 當籤되면 民營住宅 事前請約이 當籤된 것으로 認定된다.

Q. 父母나 子女 等 다른 家口員度 重複 申請할 수 있나.

A. 안 된다. 重複 申請 後 當籤 認定은 夫婦에게만 限定된다. 夫婦가 重複 申請 後 모두 當籤됐는데, 父母나 子女 等 다른 家口員度 같은 團地 請約에 當籤되면 當籤분이 모두 不適格으로 分類돼 當籤이 取消된다.

Q. 配偶者 請約通帳은 어떻게 活用할 수 있나.

A. 앞으로 배우자 通帳 期間의 50%까지 請約 點數에 合算이 可能하다. 點數로 보면 最大 3點까지 追加할 수 있다. 入住者 募集 公告日 基準으로 配偶者가 請約通帳에 加入돼 있어야 한다. 請約을 할 때 配偶者의 請約通帳 加入 銀行이나 韓國不動産院 請約홈에서 ‘請約通帳 加入確認用 順位確認書’를 發給받아 以後 當籤됐을 때 事業主體에 提出하면 된다.

Q. 結婚 前 配偶者가 特供 請約에 當籤됐다가 資金 問題로 抛棄한 履歷이 있다. 結婚 後 新婚夫婦 特別供給 等의 申請이 可能한가.

A. 可能해졌다. 結婚 前 配偶者가 生涯最初, 新婚夫婦, 新生兒 特供 請約 履歷이 있어도 結婚 後 本人은 세 가지 特供에 請約할 수 있다. 新婚夫婦 特供의 境遇 豫備 配偶者가 當籤된 적이 있다면 本人은 이 配偶者와 法的 夫婦가 돼야 配偶者 履歷이 排除되면서 請約이 可能하다. 또 生涯最初 特供은 配偶者가 婚姻 申告 前 保有 住宅을 處分해야 資格이 생긴다.

Q. 公共住宅 特別供給 맞벌이 夫婦 所得은 어떻게 緩和되나.

A. 公共住宅 特別供給 申請을 위한 맞벌이 夫婦의 所得 要件이 合算 年 1億6000萬 원(都市勤勞者 平均 所得의 2倍)으로 緩和된다. 旣存에는 1億2000萬 원까지였다. 또 公共住宅 請約 때 지난해 3月 28日 以後 出生 子女가 있다면 子女 數에 따라 最大 20%포인트 加算된 所得 要件과 資産 要件을 適用받을 수 있다. 例를 들어 지난해 3月 28日 以後 出生 子女를 包含해 未成年 子女가 2名 以上인 家庭이라면 公共分讓(뉴홈) 新婚特供 請約 要件이 夫婦 合算 所得 月 1154萬 원에서 1319萬 원으로, 資産은 3億6200萬 원에서 4億3100萬 원으로 緩和된다.

Q. 出産 家口에 對한 支援은 무엇이 있나.

A. 入住者 募集 公告日 基準 2年 以內 出生한 子女(妊娠·入養 包含)가 있다면 新生兒 特別供給(優先供給)에 請約할 수 있다. 婚姻 與否는 無關하다. 또 多子女 特別供給의 多子女 基準을 旣存 子女 3人 以上에서 2人 以上으로 緩和한다. 新生兒 特別供給 請約에 當籤되면 入住 時點에 新生兒 特例 디딤돌 貸出도 받을 수 있다. 夫婦 合算 所得이 年 1億3000萬 원 以下일 때 最大 5億 원까지 年 1.6∼3.3% 金利로 貸出이 可能하다.


김형민 記者 kalssam35@donga.com
#請約 #夫婦 #不適格 #認定 #制度 #重複 #맞벌이 #出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