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MLB’에 150億 통 큰 베팅… 쿠팡 ‘마케팅 홈런’|東亞日報

‘서울 MLB’에 150億 통 큰 베팅… 쿠팡 ‘마케팅 홈런’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2連戰 中繼權-티켓 販賣 等 代行
‘오타니 效果’로 全世界 耳目 끌어… “쿠팡-쿠팡이츠 連繫해 收益 모델”
現代車도 12億 後援, 弘報 效果 톡톡“… 스포츠 마케팅 더욱 活潑해질듯”

韓國에서 最初로 열린 메이저리그(MLB) 開幕展에 쿠팡이 總 150億 원을 使用한 것으로 確認됐다. 현대자동차와 우리금융그룹度 各各 12億 원과 7億 원을 後援했다. 企業들이 스포츠를 利用한 마케팅에 積極 나서고 있다.

24日 業界에 따르면 쿠팡은 20, 21日 서울에서 열린 LA 다저스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MLB 開幕展 2連戰 代行을 爲해 MLB 事務局에 100億 원을 支拂했다.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 쿠팡플레이를 통해 單獨 中繼하고, 티켓 販賣와 마케팅 等을 代行하는 條件이다. 쿠팡은 選手 滯在費와 球場 對與, 아웃소싱 等 其他 行事 費用에도 50億 원을 追加 支拂했다.

美國 市場 攻掠에 心血을 기울이는 現代車도 MLB 事務局에 12億 원을 支給하고 後援 契約을 맺었다. 現代車는 水素電氣버스와 電氣車 等 18臺를 行事에 支援했고, 첫 홈런을 친 무키 베츠(LA다저스)에게 電氣車 ‘아이오닉5’를 贈呈하는 이벤트도 열였다. 金融圈에서는 우리금융그룹이 7億 원을 들여 MLB 開幕展 後援을 따내며 金融圈 스포츠마케팅 競爭에 불을 붙였다.

2019年 ‘호날두 노쇼(No Show)’ 論難이 벌어졌던 이탈리아 蹴球 클럽 유벤투스는 訪韓 當時 約 43億 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사이 後援 方式이 다양해지고 規模도 커진 것이다. 최준서 漢陽大 스포츠産業學科 敎授는 “비싼 돈을 내더라도 ‘메가 이벤트’에 選擇과 集中해 效果를 極大化하려는 企業이 늘고 있다”며 “特히 쿠팡은 單純 弘報가 아니라 쿠팡쇼핑몰, 쿠팡이츠와 連繫해 收益을 내는 모델이라 큰 豫算을 投資할 수 있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쿠팡은 2022年에도 孫興慜 選手 所屬팀인 잉글랜드 토트넘 홋스퍼를 韓國으로 招請한 바 있다. 올여름에는 김민재 選手가 뛰는 獨逸 人氣 球團 바이에른 뮌헨도 招請할 豫定이다.

12億 원을 낸 現代車그룹은 全 世界 關心이 集中되는 MLB 開幕展에서 브랜드 露出을 통해 弘報 效果를 거뒀다는 評價다. 現代車그룹은 지난해 美國에서 前年 對比 12.1% 增加한 165萬2821臺를 팔아 歷代 最多 販賣를 達成했다. 特히 MLB 最大 스타인 LA다저스의 오타니 쇼헤이 選手가 MLB 進出 初期인 2018年 現代車 ‘LF쏘나타’를 타고 다닌 點은 또 다른 弘報 포인트가 됐다.

金融圈에서는 KB金融과 하나, 宸翰에 이어 우리금융그룹까지 스포츠를 活用한 마케팅을 擴大하고 있다. KB는 2006年 피겨 女帝 金姸兒 選手와 因緣을 맺고 17年間 洞契 스포츠 後援에 앞장서고 있다. 하나은행은 1998年부터 蹴球 國家代表, 신한은행은 2018年부터 KBO 野球 後援을 맡고 있다.

또 다른 後援社 오비麥酒는 競技場 내 新製品 ‘카스 라이트’를 販賣하며 弘報에 나섰다. 公式 開幕展에 앞서 열린 스페셜 競技에서만 生麥酒 1萬4000盞 以上, 캔麥酒 1萬6000캔 以上을 販賣했다. 後援社 파라다이스시티도 競技場에 브랜드를 露出시켜 호텔 弘報에 나섰다.

MLB 開幕展이 成功裏에 幕을 내리며 國內 企業들의 스포츠마케팅은 더욱 活潑해질 展望이다. 전용배 檀國大 스포츠經營學과 敎授는 “30萬∼40萬 원이 넘는 비싼 티켓 價格이지만 모든 競技가 賣盡되는 大成功을 했다”며 “韓國 消費者들의 티켓 訴求力에 疑問이 있었는데 MLB 開幕展이 國內 스포츠마케팅의 좋은 先例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했다.


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정서영 記者 cero@donga.com
#mlb #쿠팡 #스포츠 마케팅 #오타니 #메이저리그 #現代車 #後援 #收益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