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方大 革新의 골든타임 ‘글로컬大學’[寄稿/박대현]|東亞日報

地方大 革新의 골든타임 ‘글로컬大學’[寄稿/박대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박대현 한국연구재단 학술진흥본부장
박대현 韓國硏究財團 學術振興本部長
‘벚꽃이 피는 順序대로 大學이 사라진다’라는 大學의 ‘벚꽃 엔딩’은 首都圈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存立이 威脅받는 地方大學의 어려운 現實을 表現하는 말이다. 그동안 우리 社會가 直面한 어려움인 저出生率에 따른 學齡人口 減少, 首都圈 集中에 따른 地方 消滅 現象, 4次 産業革命과 高等敎育 간 낮은 符合度 等은 同時에 大學의 存立을 威脅하는 要因으로 손꼽히기도 했다.

政府에서도 이러한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變化를 試圖하고 있다. 尹錫悅 政府는 지난해 地方의 均衡 發展을 위한 第1次 地方時代 5個年 綜合計劃을 發表했다. 敎育部 亦是 高等平生敎育支援 特別會計를 新設해 ‘大學革新支援’ 事業 內에 地方 私立大의 特性化 類型을 追加하고 非首都圈 大學의 活性化·特性化를 强調했다. 이러한 地方分權 및 均衡發展 政策과 발맞춰 推進될 것으로 期待되는 政策 中 하나가 바로 ‘글로컬大學 30’이다.

글로컬은 國際와 地域의 合成語인데 地域 特化가 世界的 競爭力이 된다는 意味를 內包한다. 地域 優秀 人材들이 누구나 가고 싶은 世界的인 競爭力을 갖춘 非首都圈 地域大學을 意味한다. 글로컬大學으로 選定되면 이들은 5年間 1000億餘 원을 支援받게 된다. 이러한 政策의 方向은 明瞭하다. 果敢한 支援을 통해 大學이 當面한 危機를 突破하도록 革新을 要求하는 것이다. 現場의 反應은 뜨거웠다. 지난해 總 108個 大學이 94件의 革新 企劃書를 提出했고 豫備指定 評價와 本指定 評價를 거쳐 最終 10곳이 選拔됐다. 大學 類型別로는 國公立大가 7곳, 私立大가 3곳이고 大學 間 聯合이 4곳(大學 8곳)이다.

먼저 江原大·江陵原州臺는 地域 據點大學으로서 1度 1國立大學 거버넌스 革新을 앞세웠다. 경상국립대는 山·學·硏 協力을 통해 宇宙航空防産 分野의 허브 大學으로 跳躍한다. 釜山大·釜山敎育隊는 國立大와 敎育隊가 統合해 世界的 敎育 인프라를 構築한다. 順天대는 庭園의 75%를 地域 需要 人材를 養成하는 데 配定한다. 安東大·慶北道立大는 地域 內 敎育·硏究機關을 統合 運營하는 公共型 大學 모델을 보여줄 豫定이다. 울산대는 지·算·學 펀드를 造成해 財政 革新을 試圖하고 멀티 캠퍼스를 設置한다. 전북대는 大學·産業都市를 造成해 國際캠퍼스에 最大 5000名의 外國人 留學生을 誘致할 計劃이다. 충북대·韓國交通大는 大學 統合 後 캠퍼스別 主力 産業 連繫型 人材를 養成한다. 浦項工科大는 글로벌 創業 퍼시픽밸리를 造成해 持續可能한 財政 펀딩을 革新한다. 한림대는 學科의 壁을 허물고 超個別化된 AI 敎育 方式을 導入한다.

글로컬大學은 올해에도 10곳을 追加로 選定할 計劃이다. 글로컬大學 指定에 挑戰한다면 어떤 核心 力量이 要求되는지 높은 關心을 가질 것이다. 이를 要約하면 大學이 所屬된 地域의 産業·社會와 連繫하고 特化된 分野에서 世界的인 競爭力을 갖춰나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크게 두 가지 側面에서 革新을 先導해야 한다.

첫째는 地方大學으로서의 브랜딩이다. 글로컬大學은 非但 首都圈 大學과의 競爭 優位뿐 아니라 國際的 位相을 갖춘 大學과 比較했을 때도 競爭力을 갖춘 브랜딩을 追求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글로벌 人材를 誘致하고 國際 共同 硏究를 推進하는 等 地方大學의 跳躍을 위한 重要한 事業을 推進해 줄 것을 期待한다.

둘째는 地域經濟의 活性化다. 글로컬大學이 地域에서 나고 자란 人材가 가고 싶어 하는 大學, 다른 地域에서도 오고 싶어 하는 大學이 돼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地域社會 內 新産業 創出에 이바지함으로써 地域 정주율 向上과 地域經濟 活性化 等에 이바지할 뿐 아니라 地域의 文化 發展에도 寄與하는 等 地域과 同伴成長해 줄 것을 期待한다.

글로컬大學들이 地域 中心 大學 革新의 마지막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人口 減少, 産業構造 變化로 危機에 놓인 地域과 大學, 그리고 國家 發展에 新鮮한 革新의 바람을 일으키기를 期待한다.

박대현 韓國硏究財團 學術振興本部長
#公企業感動經營 #公企業 #글로컬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