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中 알리-테무 甲질 막는다… ‘짝퉁’-有害物品 販賣도 實時間 監視|東亞日報

[單獨]中 알리-테무 甲질 막는다… ‘짝퉁’-有害物品 販賣도 實時間 監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公正委, 大規模流通業法 適用 檢討… “國內 事業者와 差別없이 法 執行”
靑少年 有害物 팔면서도 監視 ‘사각’
政府, 通關때 檢事物量 늘리기로
“製品 一一이 체크 어려워” 指摘도

公正去來委員會가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等 ‘C커머스’(中國 이커머스)에 더 强力한 制裁를 賦課할 수 있는 法 適用 與否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國內 消費者를 제대로 保護하고 있는지 調査에 着手한 데 이어 이 플랫폼 企業들이 納品·入店 業體에 ‘甲질’을 하는 것 亦是 防止하겠다는 것이다.

● ‘C커머스’ 大規模流通業法 適用 檢討

한기정 公正去來委員長은 13日 열린 非常經濟長官會議에서 ‘海外 온라인 플랫폼 關聯 消費者 保護 對策’을 發表하며 “國內外 事業者와 關係없이 差別 없는 法 執行을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國內 플랫폼에 對한 逆差別 憂慮를 解消하고 海外 事業者의 國內法上 義務 遵守를 强化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于先 公正위는 國內 流通市場을 빠르게 掌握해 나가고 있는 알리, 테무 等이 電子商去來法이 定한 消費者 保護 義務를 다했는지 살펴볼 方針이다. 이미 알리 等에 對해 이와 關聯된 調査를 始作한 公正위는 또 다른 온라인 플랫폼에 對해서도 關聯 實態 調査를 推進한다.

이는 앞으로 海外 온라인 플랫폼에 對한 監視網을 本格的으로 稼動할 첫 단추가 될 것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이番 調査로 國內 市場에서의 賣出額 等이 把握되면 알리, 테무에 對해서도 大規模流通業法 等 또 다른 國內法을 適用할 수 있을지 判斷할 수 있게 된다. 現行法에 따라 年賣出 1000億 원이 넘는 百貨店·大型마트, 이커머스 等은 大規模流通業法 適用 對象이다.

알리, 테무 等이 大規模流通業法 適用 對象에 包含되면 이들이 納品·入店業體에 甲질하다가 摘發될 境遇 더 센 制裁를 賦課할 수 있게 된다. 國內 事業者들이 알리, 테무 等에 大擧 入店했을 때 이들을 두텁게 保護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미 CJ第一製糖, 動員F&B 等 一部 國內 業體가 알리와 入店 契約을 마친 바 있다. 이 밖에 海外 온라인 플랫폼들의 國內 法人이 없더라도 代理人을 통해 顧客센터를 運營하게끔 法도 改正한다.

● 위해 物品 流入 豫防은 ‘自律’에

政府는 위해 式·醫藥品, 짝퉁, 靑少年 有害 媒體물에 對해서는 實時間 모니터링으로 販賣와 流通을 막기로 했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알리, 테무가 國內 流通이 禁止된 다이어트 製品, 解熱鎭痛劑, 血壓計 等을 팔고 있지는 않은지 監視한다. 式·醫藥品의 效能을 부풀려 廣告하고 있진 않은지도 살펴본다. 不法 流通, 不當 廣告가 摘發되면 行政 處分을 내리고 關聯 情報를 消費者에게 提供하기로 했다.

이미 알리, 테무에는 糖尿 패치(6個入), 肺 健康 補充制 等이 販賣되고 있다. 食藥處는 이런 製品들에 禁止 成分이 들어 있거나 製品 效能이 誇張됐을 可能性이 크다고 보고 있다. 올해 들어 食藥處가 알리에서 摘發한 醫藥品, 醫療機器 關聯 不當 廣告만 545件이다. 關稅廳은 海外 直購 通關 段階에서 짝퉁 檢事 物量을 늘리는 等 摘發을 强化할 計劃이다.

다만 政府가 내놓은 對策이 알리, 테無에서 파는 製品을 一一이 들여다봐야 하는 方式이라 限界가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위해 式·醫藥品이 들어오는 걸 막으려면 製品에 禁止 成分이 들어 있는지를 確認해야 한다. 식약처 關係者는 “알리 等에서 파는 式·醫藥品에는 成分이 公開되지 않은 製品이 大部分이라 事實上 團束이 쉽지 않다”고 했다.

알리, 테巫歌 위해 製品의 販賣者는 아닌 만큼 現行法 體系에선 제대로 責任을 묻기 어렵다는 根本的인 問題도 있다. 政府는 위해 物品의 國內 流入을 先制的으로 遮斷하기 위해 海外 온라인 플랫폼 事業者와 自律協約을 締結하겠다는 計劃이다. 結局 豫防 措置도 알리와 테無의 自律에 맡기는 셈이다.


世宗=송혜미 記者 1am@donga.com
#中國 #알리 #테무 #甲질 #짝퉁 #有害物品 販賣 #實時間 監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