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價格, 阿 凶作에 1年새 3倍로… 값싼 초콜릿 時代 저문다 [딥다이브]|東亞日報

카카오 價格, 阿 凶作에 1年새 3倍로… 값싼 초콜릿 時代 저문다 [딥다이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異常氣候-傳染病 겹쳐 作況 不振
“生産 正常化에 最小 5年 걸릴 것”
글로벌 業體들 초콜릿값 引上 豫告
專門家 “價格上昇勢 더 이어질 것”

서아프리카 지역의 작황 부진으로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가격이 치솟고 있다. 게티이미지
西아프리카 地域의 作況 不振으로 초콜릿의 原料인 카카오 價格이 치솟고 있다. 게티이미지
초콜릿 原料인 카카오 價格이 天井不知로 치솟고 있다. 지난해 始作된 西아프리카 카카오 農場의 作況 不振으로 인한 供給 쇼크 탓이다. 글로벌 製菓業體는 줄줄이 초콜릿 價格 引上을 豫告했다. 값싼 초콜릿 時代가 저물어간다.

● 카카오 價格, 1年 새 3倍로 뛰었다

12日(現地 時間) 뉴욕商品去來所에서 카카오 先物 價格(5月 引渡分)은 t當 7974달러. 지난달 初 史上 처음 t當 5000달러를 넘어섰는데, 이제 8000달러가 코앞이다. 올해 들어 價格이 91%, 1年 前과 比較하면 205% 急騰했다.

카카오 價格이 오름勢를 탄 건 지난해부터. 最近 헤지펀드까지 加勢하면서 오름幅을 더 키웠다. 씨티그룹은 “카카오 價格이 1萬 달러까지도 갈 수 있다”고 展望했다.

글로벌 製菓業界는 非常이다. 費用 壓迫이 커지자 價格 引上 카드를 꺼내 들고 있다. 초콜릿으로 有名한 美國 허쉬의 마이클 벅 最高經營者(CEO)는 지난달 實績發表에서 “카카오 價格 上昇으로 올해 收益 成長이 制限될 것”이라며 “製品 價格 調整을 包含한 모든 道具를 使用하겠다”고 밝혔다. 오레오로 有名한 몬덜리즈의 디르크 판더퓟 CEO 亦是 지난달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멈추지 않고 있다”며 “올해도 價格을 引上해야 한다”고 말했다.

● 검은 꼬투리兵科 엘니뇨의 襲擊

카카오 價格의 記錄的인 急騰은 西아프리카 地域의 深刻한 供給 不足 탓이다. 世界 1, 2位 生産國인 코트디부아르와 가나의 카카오 收穫量은 1年 前보다 30% 넘게 急減했다. 두 나라는 全 世界 카카오 生産量의 60%를 차지한다.

카카오 凶作의 直接的인 原因은 異常氣候와 傳染病이다. 지난해 여름 이 地域은 카카오나무에 致命的인 곰팡이病人 ‘검은 꼬투리病’李 農場을 휩쓸었다. 장마 期間 平年의 두 倍에 達하는 비가 퍼부어 물亂離를 겪은 탓이다. 이어 겨울엔 엘니뇨가 닥쳤다. 뜨겁고 乾燥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남은 카카오나무까지 시들게 했다.

내다 팔 카카오가 不足하다 보니 카카오 價格이 치솟아도 이들 輸出國엔 돌아오는 게 없다. 普通 카카오는 供給 時點보다 12個月 앞서 輸出契約을 맺는데, 코트디부아르 政府는 이番 시즌 先導契約 販賣를 中斷했다. 作況 不振으로 旣存 契約 物量마저 채울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 投資하기엔 너무 가난한 農夫들

國際카카오機構는 “現在 進行 中인 供給 不足 事態는 構造的인 問題에서 비롯됐다”고 指摘한다. 그 構造的 問題의 中心엔 가난한 카카오 農夫들이 있다. 코트디부아르는 約 100萬 名, 가나는 80萬 名의 小規模 自作農이 카카오를 栽培한다. 硏究에 따르면 코트디부아르 카카오 農民 中 56%, 가나는 58%가 世界銀行 絶對貧困線(하루 所得 1.9달러) 以下에 머문다.

카카오나무는 한番 검은 꼬투리甁에 걸리면 되살릴 길이 없다. 미리 病蟲害와 氣候變化에 脆弱한 數十 年 된 늙은 나무를 뽑아내고, 病에 剛한 新品種으로 代替해 豫防하는 게 最善이다. 萬若 感染됐다면 병든 나무를 얼른 잘라내고, 殺菌劑를 뿌리고, 새 苗木을 심는 것만이 方法이다.

그러나 가난한 農夫들은 苗木이나 殺菌劑, 肥料를 살 돈이 없다. 豫防은커녕 復舊도 不可能하다. 가나의 한 카카오 農夫는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카카오 農事를 始作한 以來 農場이 이렇게 甚하게 공격당한 건 처음”이라며 “내가 벌어들이는 돈은 農場에 다시 投資하기에 充分치 않다”고 말한다.

● 數年間 이어질 供給 不足

카카오는 두 나라 輸出의 30∼40%를 차지하는 重要한 産業이다. 兩國 政府는 뒤늦게 카카오 農場 再建에 나섰지만 쉽지 않다. 가나 카카오委員會 關係者는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生産을 正常化하는 데 最少 5年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에콰도르, 브라질 같은 南美의 카카오 生産國은 이를 機會 삼아 카카오 栽培를 늘리고 있다. 하지만 새로 심은 나무가 자라 카카오 열매를 收穫하려면 3年이 걸린다. 앞으로 數年 동안 全 世界 카카오 供給이 不足할 거란 뜻이다.

專門家들은 카카오 價格 上昇勢가 더 이어질 거라고 본다. ING의 워런 패터슨 애널리스트는 報告書에서 “카카오 價格이 오르고 있지만 市場이 均衡을 되찾기엔 充分치 않다”면서 “相當한 需要 減少가 나타나는 水準까지 價格이 오를 것”이라고 展望했다.


한애란 記者 haru@donga.com
#카카오 價格 #초콜릿 #異常氣候 #傳染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