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30大 企業 새 社外理事, 官僚出身이 折半… ‘관피아’ 副作用 憂慮|東亞日報

[單獨]30大 企業 새 社外理事, 官僚出身이 折半… ‘관피아’ 副作用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30大 企業 社外理事 分析]
敎授 出身의 2倍… 經濟官僚 選好
“現政府 經濟政策 對應意圖” 分析
政府 組織 等 復歸 考慮한 布石도… “經營人 出身 많은 美와 反對의 길”

삼성전자는 이달 定期 株主總會에서 新任 社外理事로 신제윤 前 金融委員長을 選任할 豫定이다. 申 前 金融委員長은 企劃財政部 1次官과 金融委員會 委員長 等을 지낸 經濟 官僚다. 에쓰오일도 3月 株總에서 고승범 前 金融委員長을 社外理事로 選任하기로 했다.

國內 主要 企業들이 올 들어 社外理事로 官僚 出身 人士를 大擧 늘리고 있다. 4日 本報가 코스피 上場社 1∼30位 企業(時價總額 順位)의 新規 社外理事 候補 28名을 分析한 結果 13名(46.4%)李 官僚 出身이었다. 官僚에는 政府 部處 張次官 等을 經驗한 人事, 公共機關 出身, 法院과 檢察廳 等 法曹 公務員 出身을 모두 包含시켰다. 官僚 出身은 敎授 出身(7名)의 두 倍에 肉薄했다.

財界 關係者는 “韓國에선 4月 國會議員 選擧, 美國에선 11月 大統領 選擧가 있다. 韓國은 勿論이고 美國의 經濟 政策 變化에 미리 對應하기 위해 企業마다 글로벌 感覺이 있는 官僚를 모셔 오는 게 必須가 됐다”고 說明했다. 다만 官僚 出身들이 서로 밀고 끌어주는 ‘관피아(官僚+마피아)’ 憂慮도 提起되고 있다.

● 官僚 中에서도 經濟官僚 選好도 높아
本報 分析 結果 올해 30大 企業의 新規 社外理事 候補 中 官僚 出身 比率은 46.4%였다. 2021∼2023年 比重이 꾸준히 늘어나던 敎授 出身 社外理事는 올해 25%에 그쳤다. 올해의 境遇 3月 現在까지 發表된 人事를 基準으로 했고, 年間으로 하면 數字가 달라질 수 있다.

올해 社外理事 候補는 官僚 中에서도 特히 經濟, 産業 關聯 部處에서 經歷을 쌓은 高位職 人士가 많았다. 올해 새 社外理事로 推薦된 人士 中 官僚 出身은 13名이었는데, 이 가운데 經濟官僚 出身은 7名이었다. 判檢事로 活動했던 法曹人 5名, 女性家族部 次官을 지낸 行政官僚 出身이 1名이었다. 分析 時機를 最近 3年(2021年 2月∼2024年 2月)으로 넓혀도 官僚 出身 社外理事 36名 가운데 經濟 官僚가 20名(55.6%)으로 가장 많았다.

올해 三星바이오로직스는 서승환 全 國土交通部 長官을, 斗山에너빌리티는 이은항 前 國稅廳 次長을 社外理事로 迎入하기로 했다. 三星SDS는 統計廳長을 지낸 李仁實 韓半島未來人口硏究院 院長을 社外理事로 落點했다. 産業通商資源部 次官을 거치고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에서 社長을 지낸 에너지 專門家 정승일 트러스톤資産運用 拷問과 農村振興廳長을 지낸 허태웅 경상국립대 産學協力重點 敎授도 各各 삼성전기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社外理事로 定해졌다.

이병훈 중앙대 名譽敎授(社會學科)는 “3年 車로 들어선 現 政府 經濟 部處의 政策 懸案을 仔細히 把握해 對應하려는 企業의 意圖가 읽힌다”라며 “特히 이番 政權이 企業 親和的인 性向을 보이는 만큼 敎授보다 政府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官僚에게 더 큰 傍點을 찍는 모습”이라고 分析했다.

● 官僚 社外理事가 다시 長次官 復歸할 수도
追後 政府 組織으로 復歸하거나 政界 進出을 할 可能性도 企業들이 官僚 出身 人士를 選好하는 또 다른 要因으로 꼽힌다. 未來 對官 채널 確保라는 側面이 있는 것이다. 實際 한덕수 國務總理의 境遇 2021年 에쓰오일의 社外理事로 選任돼 1年間 任期를 보냈다. 최상목 副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 이창양 全 産業通商資源部 長官, 정황근 前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等도 企業의 社外理事를 經驗한 뒤 다시 政府 部處 長官으로 重用됐다.

反面, 그間 社外理事 候補에서 그 比重을 늘려 가던 經營人 出身은 올해 不過 5名(比重 17.9%)으로 前年(10名·28.6%)의 折半 水準으로 떨어졌다. 두 名 以上의 外部 企業 出身 人士를 社外理事 候補로 올린 곳은 변재상 前 未來에셋證券 代表와 이사무엘 人多于어스 共同創立者를 選任키로 한 네이버가 唯一했다.

김대종 세종대 經營學部 敎授는 “美國은 經營 現場 經驗이 많은 經營人 出身을 社外理事로 많이 데려오는데 韓國은 이와 反對의 길을 걷고 있다”고 말했다.

現 政府 들어 기재부 官僚들이 總理, 經濟 副總理, 大統領室經濟首席 等 主要 자리는 勿論이고 大統領室祕書室長, 保健福祉部 長官 等으로까지 外延을 넓히면서 ‘관피아’ 副作用이 커질 수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홍기용 仁川大 經營學部 敎授는 “社外理事로 官僚가 많이 迎入되는 現象은 韓國이 아직 規制 中心 社會라는 것을 證明한다”며 “企業은 自己들이 훌륭한 固有 技術을 開發해도 政府와 疏通이 되질 않으면 이를 商業化할 수 없다는 障壁을 느끼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형 記者 monami@donga.com
한재희 記者 hee@donga.com
#30代 #企業 #社外理事 #官僚出身 #官피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