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론으로 宅配 받는다…‘K-드론배송’ 38個 섬에서 下半期 始作|東亞日報

드론으로 宅配 받는다…‘K-드론배송’ 38個 섬에서 下半期 始作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29日 11時 06分


코멘트

‘드론實證都市 構築事業’에 仁川·釜山 等 17個 地自體 參與
드론 核心部品 國産化·小型 GPS 항재밍 裝置 等 開發


國土交通部(長官 박상우)와 航空安全技術員(院長 이대성)은 29日 드론 新서비스 및 드론 商用化를 위해 推進한 ‘드론實證都市 構築 및 드론商用化 支援 公募’ 結果 仁川, 釜山, 濟州 等 17個 地自體가 ‘드론實證都市 構築事業’에 參與하고 14個 企業이 ‘드론 商用化 支援事業에 選定했다고 밝혔다.

드론實證都市 構築 事業은 지난 2019年부터 地域特性에 맞는 드론 活用 모델을 發掘해 公共서비스 等에 適用하는 事業이며, 드론 商用化 支援 事業은 2018年부터 드론 優秀技術 早期 商用化를 促進하기 위해 드론企業을 支援하는 事業이다.

올해 公募에는 36個 地自體, 46個 드론企業이 應募했고, 산·학·연 드론專門家로 構成된 評價委員會에서 實證環境·遂行能力·事業化 및 商用化 適正性 等을 考慮했다고 選定 理由를 이같이 說明했다.

國土部는 于先 드론實證都市構築 事業者 選定 結果 올해는 드론實證都市 構築 事業에 選定된 17個 地自體 中 14個 地自體가 ‘K-드론配送 商用化 事業’을 本格 實施한다.

K-드론商用化 事業은 지난해 實證을 통해 導出된 ‘K-드론配送 商用化 標準모델’을 適用하여 섬·港灣·公園에서 實施하는 드론配送이다.

上半期 中 總 드론配送據點 41個所, 드론配達點 183個 等 드론配送 基盤施設(인프라) 構築을 完了하고, 올해 下半期부터 38個 섬 地域에서 生必品·飮食 等을 本格的으로 드론으로 配送할 計劃이다.

京畿 抱川에서는 드론 物流配送 서비스와 軍需物資 드론 輸送體系를 示範 構築하고 輸送據點 3個所, 輸送配達點 12個를 對象으로 軍 드론配送 物資 輸送 任務를 實證할 計劃이다.

또한 드론實證都市 構築 事業 中 드론蹴球·드론레이싱 等 드론 레저事業 分野도 支援한다.

전주시가 申請한 2025 드론蹴球世界월드컵 開催와 드론蹴球 세미프로리그 出帆 等을 支援하며, 全羅南道가 申請한 靈巖 國際自動車競走場에서 超高性能 드론으로 傾注하는 國際 DF-1 드론레이싱 競技 開發과 大會 開催를 支援할 計劃이다.

選定된 字自體에는 遂行하는 事業內容과 單位事業에 따라 4億원~12億원이 支援되며, 國土部와 地自體 間 드론實證都市 協約式(3.11)을 始作으로 事業을 本格 推進해 나갈 計劃이다.

政府는 드론 商用化 支援事業 選定結果度 發表했다. 드론 商用化 支援 事業은 社會的 要求가 크고 早速한 事業化가 必要한 6個 分野를 事前에 公知해 事業者를 共謀했다고 밝혔다.

6個 分野는 ①드론 活用 活性化 ②드론 部品 國産化 ③海上 小型船舶 드론 自律配送 商用化 ④無人機 通信 네트워크 技術 商用化 ⑤5G基盤 드론레이싱 高速映像 電送技術 商用化 ⑥e-드론스포츠 및 新種 드론게임 開發 및 活性化 等이다.

‘니어스랩’은 드론 活用 商用化 分野에서 美國 유타州 消防署에 納品할 火災識別 및 災難現場 매핑 솔루션 開發하고, ‘海洋드론技術’은 참치漁船에서 使用할 드론映像基盤 人工知能(AI) 魚群識別 探知體系 高度化를 推進한다.

尖端 드론技術 開發에는 ‘탑스커뮤니케이션’李 昨年 4月 國際標準化機構(ISO)가 制定한 드론데이터通信技術(UAAN) 基盤 自律飛行 衝突回避 裝備를 開發해 實證할 豫定이다. ‘엑스드론’은 GPS 攪亂에도 飛行할 수 있는 小型 GPS항재밍 裝置를 開發한다.

外山 依存度가 높은 드론 部品의 國産化를 위해 ‘모터이앤지’와 ‘모멘텀스페이스’는 各各 레저用과 배송용 氣體에 使用할 드론 專用모터 國內 生産라인을 構築하며, ‘比耳아이랩’은 드론專用 高效率 輕量 리튬메탈배터리를 開發한다.

‘파블로航空’은 웹基盤 e-드론레이싱 京畿開發 및 大會를 開催하고, ‘캠틱綜合技術院’은 드론서바이벌게임 高度化 開發 等 드론레저 擴散을 위한 神 드론게임을 開發하게 된다.

김영국 國土交通部 航空政策官은 “올해 드론實證都市 事業을 活用한 K-드론配送 商用化 事業을 통해, 드론配送 活性化에 必須的인 配送據點과 配達點 等 드론配送 인프라를 全國的으로 持續 擴充해 나갈 計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