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經歷 쌓는 인턴 2倍로 늘리고 國家技術資格 應試料는 半값으로|동아일보

經歷 쌓는 인턴 2倍로 늘리고 國家技術資格 應試料는 半값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靑年 일자리 支援 事業’ 强化
高校生도 맞춤型 就業 相談 提供
海外就業 硏修奬勵金 制度 新設… 自營業者도 尖端 技術 訓鍊 받아
國家資格證 應試料 年 3回 減免… 造船業 等 就業 땐 最大 200萬원

政府는 靑年들이 願하는 企業에 就業할 수 있도록 돕는 ‘靑年 일자리 支援 事業’을 大幅 擴大하기로 했다. 먼저 일을 經驗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프로그램과 디지털 트레이닝 等 職業訓鍊 事業이 擴大된다. 就業 準備 負擔을 낮춰주자는 趣旨에서 國家技術資格 試驗 應試料를 折半으로 깎아주고, 海外 就業 硏修生에겐 奬勵金度 支給한다. 올해부터 달라진 靑年 일자리 事業을 살펴봤다.

● ‘未來來日 일經驗’ 對象 人員 2倍로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22日 雇傭勞動部에 따르면 靑年들에게 일자리 體驗 機會를 주는 ‘未來來日 일經驗’ 事業 參加 人員이 올해 4萬8000名으로 擴大된다. 지난해 2萬6000名에서 約 2倍로 늘어난 것이다. 이 事業에 參與한 靑年들은 國內外 優秀 企業에서 인턴 等으로 勤務하며 現場 業務를 익힐 수 있다. 職務 基盤 프로젝트에 參與하는 ‘프로젝트型’과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와 關聯된 프로그램에 參與하는 ‘ESG 支援型’이 있다. 靑年들이 直接 企業을 訪問해 現在 業務 擔當者들에게 멘토링을 받거나 人事擔當者와 對話를 나누며 進路와 職務를 알아보는 ‘企業探訪型’ 프로그램도 있다.

進學보다 就業을 希望하는 高校生들은 맞춤型 支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大學 在學生을 對象으로 提供하던 서비스를 高校生까지 擴大한 것이다. 職業系高에 다니거나 一般高에 다니면서 就業을 希望하는 學生은 가까운 大學 일자리플러스센터를 찾아 進路相談 및 就業活動計劃 樹立 等의 支援을 받을 수 있다. 맞춤型 서비스 프로그램을 提供하는 大學은 지난해 12곳에서 올해 50곳으로 늘어난다.

海外 就業을 願하는 靑年들은 올해부터 ‘K-무브 스쿨’을 통해 맞춤型 敎育과 就業 支援, 硏修奬勵金 等을 받을 수 있다. K-무브 스쿨은 海外 就業 希望者를 對象으로 語學과 職務 能力 等에 對한 敎育을 支援하고 海外 就業과 連繫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支援 對象이 지난해 2100名에서 올해 3100名으로 50%假量 늘었다. 또 올해부터 就業 準備 靑年들의 經濟的 負擔을 줄여주기 위해 1印堂 每달 最大 20萬 원의 硏修奬勵金도 支援한다.

三星電子, KT 等 民間企業이나 서울대 한양대 等 主要 大學과 손잡고 人工知能(AI), 빅데이터 等 新技術 關聯 職業訓鍊을 實施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 事業도 分野와 參與 對象이 擴大된다. 이 프로그램은 企業이 願하는 新技術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平均 6個月 동안 集中 訓鍊을 實施하는 것이다. 求職者가 對象이었으나 올해부터 職務能力 向上을 願하는 在職者와 自營業者도 訓鍊을 받을 수 있게 됐다. 分野도 尖端 融複合 等으로 擴大됐다.

● 國家技術資格 試驗 應試料 50% 減免
올해부터 34歲 以下 靑年이 韓國産業人力公團의 國家技術資格 試驗에 應試하면 應試料의 50%를 減免받을 수 있다. 製빵技能士, 電氣産業記事 等 493가지 資格試驗이 對象이다. 就業準備生들의 經濟的 負擔을 낮춰주기 爲한 措置로 年間 3番까지 減免받을 수 있다.

일하지 않고 일할 意志도 없는 ‘니트族’ 等을 對象으로 求職 意欲을 높이고 맞춤型 就業을 支援하는 ‘靑年挑戰 支援事業’도 擴大된다. 5週, 15週, 25週 以上 等 期間에 따라 3가지로 課程을 細分했으며 지난해보다 1000名 많은 9000名을 支援한다. 올해부터 15週 또는 25週 以上 프로그램을 履修한 뒤 6個月 內 就業해 3個月 以上 다니면 50萬 원의 就業 인센티브를 追加로 받을 수 있다.

造船業, 飮食店, 農業 等 人力難이 甚한 業種의 中小企業에 就職한 靑年에게는 最大 200萬 원의 ‘일자리 채움 靑年支援金’도 준다. 就業 後 3個月을 다니면 100萬 원을 주고 以後 3個月을 더 다니면 100萬 원을 追加로 支給하는 方式이다. 雇傭保險이 適用되는 正規職 就業者로 州 30時間 勤務할 境遇 對象이 된다. 이 事業은 靑年들의 中小企業 就業을 促進하고 大企業과 中小企業의 賃金 隔差를 줄이자는 趣旨로 施行되는 것이다.


주애진 記者 jaj@donga.com
#靑年 일자리 支援 事業 #未來來日 일經驗 #應試料 減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