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콩 ELS’ 來年 1分期 滿期額만 4兆… 投資者 不安 커져|동아일보

‘홍콩 ELS’ 來年 1分期 滿期額만 4兆… 投資者 不安 커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홍콩發 ELS 衝擊波]
2021年 15兆 販賣… 通常 3年 滿期
投資者 40% 60代 以上… 90代 老人도
被害者 모임, 來日 金監院 示威 豫定

“元金 保障이 된다고 해서 移徙 갈 때 쓰려고 넣은 돈인데….”

홍콩H指數 株價連繫證券(ELS)에 1億5000萬 원을 投資한 安某 氏(46)는 憤痛을 터뜨리며 이렇게 말했다. 該當 商品은 다음 달 9日 滿期 豫定으로 H指數가 現 水準을 維持하면 元金의 折半假量을 날릴 수 있다. 그는 “목돈 쓸 일이 있다고 分明히 醫師 表示를 했는데, 銀行에서 ‘中國이 亡하지 않는 限 別일 없을 것’이라며 投資를 勸誘했다”고 말했다.

相當數 H指數 ELS 滿期가 다음 달 到來하면서 投資者들의 不安이 커지고 있다. 當場 來年 1分期(1∼3月)에 滿期를 맞는 商品 規模만 4兆 원에 肉薄한다. 投資者들이 15日 對策을 促求하는 첫 集會를 열기로 한 가운데 金融當局은 “現場 檢査를 早期에 着手하겠다”는 方針을 밝혔다.

國會 政務委員會 所屬 國民의힘 尹漢洪 議員이 金融監督院으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來年에 滿期를 맞는 銀行圈 販賣 H指數 ELS는 總 13兆4000億 원에 達한다. 이 中 當場 來年 1分期에 滿期가 到來하는 商品만 3兆8000億 원이다. 金監院은 “來年 1月부터 滿期 到來額이 漸次 늘어 4月에 頂點을 찍은 뒤 以後에는 漸次 減少한다”고 說明했다.

特히 60代 以上 高齡層의 H指數 ELS 投資比率이 約 40%에 肉薄해 全 年齡帶 中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國會 企劃財政委員會 所屬 더불어民主黨 양경숙 議員이 5大 市中銀行(KB國民, 宸翰, 우리, 하나, NH農協銀行)으로부터 提出받은 資料에 따르면 2021年 販賣된 ELS(홍콩H指數 編入 商品에 限定) 金額(14兆5383億 원)의 36.6%를 60代 以上 高齡層이 차지했다. 이어 50代 31.2%, 40代 17.6%, 30代 5.5%, 20代 2.7%, 20代 未滿 0.6% 順이었다. ELS의 滿期가 通商 3年임을 勘案하면 來年에 滿期가 到來하는 ELS 販賣額의 約 40%를 60代 以上 高齡層이 投資한 것이다. 5大 市中銀行이 홍콩H指數 ELS 販賣로 2021年에 벌어들인 販賣 報酬 및 手數料는 1153億 원에 達한다.

投資者들 中에는 90代 老人도 一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金監院이 오기형 民主黨 議員室에 提出한 資料에 따르면 11月 末 基準으로 5大 市中銀行이 90代 以上 顧客에게 販賣한 홍콩H指數 連繫 ELS 殘額은 90億8000萬 원이었다.

投資者들이 모인 ‘홍콩 指數 ELS 被害者 모임’은 15日 서울 永登浦區 金監院 앞에서 첫 示威를 벌일 豫定이다. 投資者들의 不安이 커지고 있지만 來年 1分期에 實際 損失을 본 投資者들이 補償을 받기 위해서는 多少 時間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金監院은 來年에 損失이 난 事例를 바탕으로 不完全 販賣 與否를 檢査하고, 이를 土臺로 金融社들이 參考할 補償 基準을 세우는 方案을 檢討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現在 金監院은 銀行圈의 H指數 ELS 販賣 現況을 把握하고 있다. 또 狀況에 따라 現場檢査를 早期에 着手하기로 했다. 單純히 販賣 實態를 把握하는 調査와 달리 檢事는 懲戒 等을 目的으로 歸責 事由를 따지는 强度 높은 措置다.

金融當局이 現在 參考하고 있는 2019年 原油 派生結合證券(DLF) 事態 當時 金監院은 그해 8月 檢査에 着手한 後 代表 事例에 對한 補償 比率을 決定하기까지 約 4個月이 걸렸다. 金監院 關係者는 “이番에 迅速히 調査에 着手한 건 앞서 DLS 事態 當時 補償까지 相當한 時間이 걸렸던 걸 勘案해 檢査 期間을 短縮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小說희 記者 facthee@donga.com
김수연 記者 syeon@donga.com
#홍콩 els #1分期 滿期額 #投資者 不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