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國産 90%’ 稀土類·要素 等 輸入依存度 낮춘다…16개 品目 集中志願|東亞日報

‘中國産 90%’ 稀土類·要素 等 輸入依存度 낮춘다…16개 品目 集中志願

  • 뉴스1
  • 入力 2023年 12月 13日 14時 08分


코멘트
ⓒ News1
ⓒ News1
政府가 特定國에 치우친 輸入依存度를 오는 2030年까지 50%以下로 줄이는 것을 目標로 한 ‘産業 供給網 3050 戰略’을 推進한다고 13日 밝혔다. 核心 戰略은 技術開發을 통한 ‘國産 自立化’와 世界 主要國과의 協力 强化를 통한 ‘供給網 多邊化’ 그리고 ‘資源確保’다.

政府의 이 같은 政策的 判斷의 背景에는 中國의 要素 輸入 中斷에 따른 一連의 經驗이 直接 作用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2年 前 ‘1次 車輛用 尿素水 大亂’으로 紅疫을 치른데 이어 最近에는 中國의 要素 通關 遲延 事態로 ‘2次 車輛用 要素 大亂’에 對한 憂慮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 때문인지 政府는 ‘要素’ 等을 包含한 8代 産業 16個 品目에 對해선 보다 集中的인 管理·投資를 통해 目標達成 時期를 더 당기겠다는 覺悟다.

방문규 産業通商資源部 長官은 이날 世宗市에 位置한 國內 唯一의 天然黑鉛 陰極材 生産工場인 포스코퓨처엠에서 産業 供給網 戰略會議를 갖고, 이 같은 內容의 ‘産業 供給網 3050 戰略’을 發表했다.

主要 內容을 보면 政府는 185個 供給網 安定品目을 選定, 2022年 70%가 넘는 特定國 輸入依存度를 2030年까지 50% 以下로 낮춘다는 目標다. 이를 위해 供給網 10代 履行課題를 設定, 推進해 나가겠다는 立場을 밝혔다.

눈여겨 볼 대목은 ‘8代 産業 供給網 先導 프로젝트’다. 政府는 185個 安定品目 中에서도 相對的으로 特定國 依存度가 높은 8代 産業 16個 品目에 對해서는 보다 强力한 支援을 통해 目標達成 時期를 더 당기겠다고 밝혔다.

16個 品目은 △陰極材(人造黑鉛, 天然黑鉛) △兩極財(황산니켈, NCM前驅體, 수酸化리튬) △半導體 素材(螢石, 無水불山) △半導體 稀貴가스(네온, 크립톤, 크세논) △희토 永久磁石(稀土類 金屬, 稀土類 化合物, 희토 永久磁石) △要素(車輛用 要素) △마그네슘(마그네슘怪) △몰리브덴(몰리브덴 金屬) 等이다. 이들 品目 中 핀란드 輸入 比重이 높은 ‘황산니켈’을 除外하면 모두 中國에 對한 依存度가 絶對的이다.

産業部에 따르면 올해 1~10月 輸入 統計基準 稀土類 金屬, 稀土類 化合物, 희토 永久磁石의 臺(對)中 輸入依存度는 各各 86.1%, 79.3%, 86.4%다.

한 次例 紅疫을 치른바 있는 ‘要素’ 輸入依存度度 지난해 66.6%까지 縮小했지만, 올 들어 90.3%까지 다시 擴大됐다.

이에 政府는 이들 16個 品目에 對한 特定國 依存度 줄이기에 보다 力量을 集中하기로 했다.

于先 金融委員會, 産業銀行·企業銀行 等과 5000億원 規模의 ‘供給網 對應펀드’를 造成하는 것을 內容으로, 來年 3分期까지 協議를 마친다. 素部裝펀드 2兆1000億원 等을 活用, 國內 民間業體의 生産 自立化를 위한 設備 偸葬 等도 支援한다.

또 이番에 國會에서 通過한 供給網基本法에 따라 設置되는 ‘供給網 安定基金’을 活用해 生産基盤 構築, 多邊化, 在庫擴大 等을 패키지로 支援한다는 計劃이다.

實例로 ‘要素’의 境遇 國內 生産 自立化를 위한 硏究用役을 來年 中 推進하고, 供給網 多邊化를 爲해선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等 代替 輸入國을 發掘·第3國 輸入에 對한 運送費를 支援한다. 또 第3國을 통한 輸入 希望 企業이 있을 境遇 共同購買도 支援한다.

國內 中國産 要素 比重이 90%를 넘는 背景에는 中國産의 값싼 價格競爭力이 主原因인 만큼, 3國을 통한 輸入 時 運送費 等을 支援해줌으로써 臺(對)中 依存度를 낮추겠다는 腹案이다.

國內 尿素水 生産業體가 中國으로부터 要素를 輸入해 完成品을 製造할 때 드는 總費用은 톤當 400달러로, 이는 베트남 等 第3國에서 輸入했을 때보다 10~20% 더 低廉하다는 게 産業部 說明이다. 運送費 等 支援을 通해 이 金額을 相殺해주면 自然스럽게 供給線 多邊化가 이뤄질 수있다는 게 政府 判斷이다.

방문규 産業長官은 前날 한 放送프로그램에 出演 “지난 11日 政府가 物流費 負擔이 큰 第3國으로부터의 運送費用을 補助해 주기로 해서 보다 더 많은 流通業者와 輸入業者들이 더 輸入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流通上 問題는 없다고 보시면 된다”고 言及하기도 했다.

産業部 關係者도 “185個 安定品目에 對해 한꺼번에 目標達成이 可能한 水準으로 迅速히 推進하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時急性과 重要度 等 側面이라는 選擇과 集中의 側面에서 考慮한 것”이라며 “8代 産業, 16個 品目에 對해서는 最大限 目標達成 時期를 앞당기는 쪽으로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