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船舶-海洋 맞춤型 ESG 指標 開發… 硏究 促進 期待”|東亞日報

“船舶-海洋 맞춤型 ESG 指標 開發… 硏究 促進 期待”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旣存 ESG 指標, 製造業 中心 限界
KRISO, 船舶-海洋 特化 指標 마련
ESG 價値 實現하는 硏究 督勵

홍기용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은 선박·해양 분야에 특화된 ESG 지표를 만들어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KRISO 제공
홍기용 船舶海洋플랜트硏究所(KRISO) 所長은 船舶·海洋 分野에 特化된 ESG 指標를 만들어 ESG 經營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KRISO 提供
船舶海洋플랜트硏究所(KRISO)가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經營을 診斷하는 ‘KRISO 特化 ESG 經營 指標’를 開發해 來年부터 硏究事業 評價에 反映한다. 政府가 公共機關의 ESG 經營을 强化하고 있는 가운데, 政府出捐 硏究機關이 獨自的으로 該當 硏究事業 分野에 特化된 ESG 指標를 開發해 注目할 만하다. 船舶·海洋 分野에서 炭素中立과 디지털 轉換 等 ESG 價値에 符合하는 硏究 活動을 促進하는 效果가 있을 것으로 期待된다.

홍기용 KRISO 所長은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旣存의 ESG 指標에 KRISO가 開發한 船舶·海洋 分野에 特化된 項目을 더해 새로운 ESG 經營 指標를 完成했다”며 “來年부터 이 指標를 基盤으로 評價해 構成員들이 硏究 活動을 통해 ESG 價値를 좀 더 積極的으로 實現할 수 있도록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KRISO는 國內 唯一의 船舶·海洋플랜트 分野 政府出捐 硏究機關으로 船舶, 海洋플랜트, 海洋에너지, 海洋安全과 環境 分野 等의 源泉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全 世界的으로 海洋에서의 溫室가스 排出 및 大氣汚染物質 規制가 强化되면서 親環境 代替燃料의 生産과 活用 等 親環境 船舶技術 硏究開發(R&D)의 重要性이 커지고 있다. 旣存의 글로벌 ESG 基準과 國內 K-ESG 가이드라인은 民間 企業, 特히 製造業에 焦點이 맞춰져 있어 硏究 事業의 ESG 價値를 評價하는 데 限界가 있었다. 特히 旣存 指標는 建物의 에너지 使用量 같은 一般的인 經營 管理와 關聯된 項目으로 構成돼 있어 船舶·海洋플랜트 같은 專門 分野에서 構成員들이 本然의 硏究 活動을 통해 實踐하는 ESG 價値를 評價하지 못했다.

KRISO는 國際海事機構(IMO)의 ESG 基準 等을 檢討하고 總 13個 部署의 事業課題 139個를 全數 調査해 分析한 結果를 바탕으로 船舶·海洋 分野에 特化된 ESG 指標 24個를 開發했다. 基礎硏究, 技術 開發 및 構築, 施設 運用, 檢印證 評價, 法規 對應, 技術 移轉 等 6段階로 區分해 各 硏究事業이 段階別로 ESG 指標를 忠實히 履行하고 있는지 點檢할 計劃이다. 洪 所長은 “船舶·海洋 分野 硏究開發의 패러다임이 親環境과 디지털 轉換으로 빠르게 變하면서 高附加價値 船舶의 需要가 커지고 있다”며 “技術的 價値뿐만 아니라 社會的, 環境的 價値 等 다양한 側面에서 硏究 事業을 評價해 글로벌 船舶·海洋 技術 發展을 先導하겠다”고 말했다.

KRISO는 來年부터 이 指標를 活用해 ESG 經營을 전사的으로 擴散시키고 持續可能經營報告書를 發刊해 새로운 ESG 指標 體系와 評價 過程 및 結果를 外部에 透明하게 公開할 計劃이다. 洪 所長은 “앞으로 海洋水産部, 民間 企業들과 協議해 KRISO뿐만 아니라 朝鮮·海洋 産業 全般에 ESG 經營을 促進하고 國際社會에 韓國의 ESG 活動을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大戰=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船舶海洋플랜트硏究所 #kriso #esg #홍기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