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監院 “카카오-원아시아, 그레이高 媒介로 SM 時勢操縱 共謀”|東亞日報

金監院 “카카오-원아시아, 그레이高 媒介로 SM 時勢操縱 共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日 03時 00分


코멘트

“원아시아에 그레이高 넘기고도
카카오, SM 引受戰에 計座動員
원아시아도 SM持分 公示했어야”
國民年金, 카카오 ‘一般投資’ 變更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時勢操縱 疑惑’을 搜査하고 있는 金融當局이 共謀 關係로 指目한 카카오와 私募펀드 運用社 원아시아파트너스(원아시아)의 核心 連結고리로 원아시아가 保有한 마케팅 會社 그레이고를 指目해 搜査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把握됐다. 金融當局은 그레이故意 經營權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카카오엔터)에서 원아시아 側으로 넘어간 뒤에도 그레이高 名義 計座가 에스엠 引受戰에 動員된 情況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1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金融監督院 資本市場特別司法警察(特司警)은 이러한 證據 等을 土臺로 搜査를 벌이고 있다.

앞서 특사경은 지난달 26日 배재현 카카오 共同體投資總括 代表(收監 中)와 카카오 投資戰略室長 A 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戰略投資部門長 B 氏를 檢察로 送致하면서 發表한 立場文에 이들이 원아시아와 公募해 “‘5%룰’을 形骸化(形骸化·內容 없이 뼈대만 남음)했다”고 摘示했다. 5%룰은 特殊關係者를 包含해 上場社 株式 等을 5% 以上 保有하거나, 5% 以上 取得 後 1%포인트 以上 持分 變動이 있는 境遇 5日 以內에 保有 目的과 變動 事項을 詳細 報告·公示하도록 한 規定이다. 특사경은 카카오가 에스엠 株式을 사들이는 過程에서 원아시아 側을 特殊關係者로 보고 원아시아 側이 保有한 에스엠 持分도 公示했어야 한다고 判斷했다.

金監院은 카카오와 원아시아의 特殊關係를 밝힐 核心 端緖로 그레이고를 注目하고 있다. 金監院 電子公示 시스템과 登記簿謄本에 따르면 지난해 9月 원아시아 側은 保有한 私募펀드(PEF) ‘가젤第1好有限會社’의 資金 約 1000億 원으로 그레이高 持分 42.53%를 사들여 經營權을 確保했다. 最大株主였던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持分이 34.15%로 줄어들어 2大 株主가 됐다. 이 過程에서 B 氏가 가지고 있던 代表理事職은 C 원아시아 副代表에게 넘어갔다. 이때 D 원아시아 副代表도 그레이故意 其他非常務理事로 就任했다.

공교롭게도 같은 해 下半期(7∼12月)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원아시아가 保有한 私募펀드가 最大株主인 放送프로그램 製作業體 아크미디어에 350億 원을 投資했다. 當時 아크미디어의 代表는 D 원아시아 副代表였다. 投資銀行(IB) 業界 關係者는 “원아시아가 投資 履歷이 豐富한 大型 펀드會社가 아닌 點을 考慮하면 兩 社가 ‘특별한 關係’라고 봐도 無妨할 것”이라고 分析했다.

특사경은 하이브의 에스엠 株式 公開買收 過程에서 그레이高 名義 計座가 에스엠 株式에 對해 高價 買收 等의 注文을 한 情況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本報는 그레이高에 關聯 立場을 數次例 要請했지만 答辯을 받지 못했다. 카카오 側은 “원아시아와 共謀하지 않았다”는 立場이다.

한便 이날 國民年金公團은 카카오와 카카오페이 保有 持分 變更事項을 公示하면서 株式 投資 目的을 ‘單純 投資’에서 ‘一般 投資’로 바꿨다. 主로 差益 實現이 目的인 單純 投資와 달리 一般 投資는 積極的인 株主權 行使를 할 수 있다는 意味다. 이 때문에 IB 業界에서는 最近 카카오 經營陣을 둘러싼 各種 ‘司法 리스크’에 따라 國民年金이 株主權 行事에 나설 것으로 分析하고 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金監院 #카카오 #원아시아 #그레이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