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영풍制止 株價造作’ 4名 拘束令狀|東亞日報

檢, ‘영풍制止 株價造作’ 4名 拘束令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株價暴落-不公正 去來 搜査 彈力
時勢操縱 쉬워 株價 階段式 上昇
라덕연 株價造作 事態와 닮은꼴

영풍製紙의 株價 暴落과 이를 둘러싼 不公正去來 疑惑에 對한 檢察 搜査가 速度를 내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金融證券犯罪合同搜査部는 영풍制止와 大洋金屬 等이 下限價를 記錄하기 前날인 17日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로 株價造作 一堂에 對해 逮捕令狀을 發付받았다. 檢察은 19日 尹某 氏 等 一黨 4名에 對해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로 拘束令狀을 請求했다. 이들에 對한 拘束令狀 實質審査는 20日 열린다. 檢察은 現在까지 把握한 株價造作 勢力 外에 追加로 介入한 이들은 없는지 搜査를 擴大하고 있다. 영풍制止 關係者 等의 連累 可能性에 對해 檢察 關係者는 “搜査 中인 事案에 對해 어떤 事實도 確認해줄 수 없다”고만 했다.

영풍制止와 이 企業 大株主인 大洋金屬은 檢察의 押收搜索 다음 날인 18日 나란히 下限價로 急落해 19日 去來가 停止됐다. 영풍製紙는 前날보다 29.96% 떨어진 3萬3900원에 去來를 마쳤다. 앞서 이 種目은 올 初 5829원에서 지난달 5萬600원으로 760% 넘게 치솟았지만 突然 18日 下限價로 돌아섰다. 영풍制止 持分 45%를 保有하고 있는 大洋金屬度 같은 날 29.91% 急落한 2250원에 마감했다. 이에 對해 金融當局은 株價造作 勢力이 緊急 逮捕되자 共犯 等 關聯者들이 株式 投賣에 나서면서 두 種目 株價가 暴落했을 可能性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金融當局은 두 種目과 關聯해 株價造作 等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를 捕捉하고 最近 檢察에 緊急措置(패스트트랙)로 資料를 넘겼다. 金融當局은 株價造作 容疑者의 犯罪收益 規模가 크고, 嫌疑도 重大해 緊急措置를 利用했다.

다만, 金融當局이 檢察에 移牒한 內容은 앞서 韓國去來所가 8月 投資注意 種目으로 영풍制止를 指定하며 밝힌 少數計座의 買收關與 過多 等과는 別個의 事件이다. 時勢操縱 嫌疑는 買收者와 賣渡者가 미리 짜고 特定 價格에 去來하는 이른바 ‘通情賣買’나 特定 株式의 賣買價 마치 盛況을 이루고 있는 것처럼 잘못 알게 하는 行爲 等을 말한다.

證券街에서는 영풍制止와 大洋金屬의 株價 흐름이 올 4月 發生한 라덕연 株價造作 事態와 비슷한 部分이 있다고 보고 있다. 라덕연 一黨이 골랐던 種目처럼 영풍制止도 流通 株式 物量이 적고 空賣渡가 不可能해 時勢操縱이 比較的 容易했다는 것. 이에 따라 株價가 階段式으로 오른 點도 닮았다.

영풍제지는 二次電池 事業에 進出하며 테마株 急騰勢에 올라탔지만, 以後 二次電池株價 調整을 받는 時期에도 株價가 繼續 올라 株價造作 勢力이 介入한 게 아니냐는 疑惑이 일었다. 영풍製紙는 19日 報道資料를 통해 “영풍製紙의 押收搜索은 進行되지 않았으며, 아직까지 搜査當局 및 金融監督院으로부터 不公正去來 疑惑과 關聯해 通報 받은 事實이 없다”고 밝혔다.


小說희 記者 facthee@donga.com
손준영 記者 hand@donga.com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영풍制止 #株價 造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