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따로 또 같이” 캠핑界 名品 스노우피크의 ‘투트랙 戰略’|東亞日報

[DBR]“따로 또 같이” 캠핑界 名品 스노우피크의 ‘투트랙 戰略’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65年 傳統, 브랜드 哲學 繼承
커뮤니티 앞세워 眞性팬 陽性
衣類 라이선스 事業 竝行
‘투트랙 戰略’李 成長 一等功臣

스노우피크의 베스트셀러 리빙셸 텐트 제품 ‘랜드록’. 스노우피크는 ‘우리 스스로가 사용자’라는 경영 이념에 맞춰 거실 공간과 취침
 공간이 분리된 리빙셸 타입 텐트를 선보였고 이후 많은 경쟁사가 이 제품을 카피하면서 리빙셸이라는 제품명 자체가 고유명사가 됐다.
 스노우피크코리아 제공
스노우피크의 베스트셀러 리빙셸 텐트 製品 ‘랜드錄’. 스노우피크는 ‘우리 스스로가 使用者’라는 經營 理念에 맞춰 居室 空間과 就寢 空間이 分離된 리빙셸 타입 텐트를 선보였고 以後 많은 競爭社가 이 製品을 카피하면서 리빙셸이라는 製品名 自體가 固有名詞가 됐다. 스노우피크코리아 提供
消費者들 사이에 ‘캠핑系의 에르메스’로 불리는 日本 캠핑 브랜드 스노우피크는 2021年을 起點으로 캠핑 마니아가 熱狂하는 브랜드에서 一般 大衆에게도 어필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는 2020年 론칭한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人氣 德分이다. 2008年 韓國에 스노우피크코리아라는 子會社를 세워 直接 韓國 市場에 進出한 스노우피크는 2019年 感性코퍼레이션이라는 國內 業體에 衣類 라인인 스노우피크어패럴 事業 라이선스를 줬다. 이를 통해 韓國 市場에서 스노우피크코리아와 感性코퍼레이션이 하나의 브랜드名으로 事業을 展開하도록 했다. 通常 外國 브랜드가 國內 市場에 進出할 때 ‘直進出이냐, 라이선스를 통한 間接 進出이냐’를 두고 苦悶한다는 點에서 兩쪽을 適切히 活用해 시너지를 낸 스노우피크의 ‘투 트랙 戰略’은 興味롭다. 實際 感性코퍼레이션이 론칭한 스노우피크어패럴이 캠핑을 하지 않는 一般 消費者 사이에서 아웃도어 衣類 브랜드로 큰 人氣를 끌면서 스노우피크의 캠핑用品 賣出까지 끌어올리는 肯定的인 影響을 미치고 있다. 그 結果 스노우피크코리아는 2022年 基準 380億 원의 賣出을 올리며 歷代 最大 實績을 記錄하기도 했다.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3年 8月 1號(374號)에 실린 스노우피크의 韓國 市場 成長 戰略을 要約해 紹介한다.

● 스노우피크코리아 세워 韓國 直進出
스노우피크는 일찍부터 韓國 市場에 功을 들였다. 스노우피크코리아가 日本 本社 側이 海外에 세운 세 番째 知事라는 點부터 그 證據다. 國土의 70%가 山으로 構成돼 있고 傳統的으로 登山 人口가 많은 韓國의 아웃도어 市場을 스노우피크가 일찍이 注目한 것이다.

스노우피크코리아는 2008年부터 日本 本社의 哲學과 指向點을 그대로 繼承해 韓國에서 事業을 展開했다. 特히 ‘우리 스스로가 使用者(User)’라는 經營 理念에 맞춰 스스로 쓰고 싶은 製品을 만들고 캠퍼가 아니면 職員으로 採用하지 않는 等의 獨特한 經營 方式을 韓國에서도 維持한다. 또 自然에서의 人間性 回復을 强調하기 위해 오랫동안 쓸 수 있는 製品을 만들어 肺氣量을 最少化하고 한番 販賣한 製品은 平生 애프터서비스(AS)를 해주는 ‘永久保證制度’를 運營하는 한便 스노우피크 웨이, 설봉第 等 日本에서 進行하는 오프라인 活動 亦是 같은 方式으로 導入하면서 이 브랜드의 팬덤人 ‘스노우피커’ 養成에 功을 들였다. 그 結果, 스노우피크코리아는 2016年 以後 6年 連續 賣出이 增加하는 等 安定的인 成長勢를 이어오고 있다.

● 衣類라인 앞세운 ‘투 트랙 戰略’
스노우피크는 2019年 感性코퍼레이션에 스노우피크 브랜드를 活用한 衣類 라이선스 事業權을 준다. 이미 스노우피크가 2012年 3世 經營人인 야마이 理事가 會社에 合流한 以後 2014年부터 日本 本社 次元에서도 어패럴 事業을 展開하고 있었다는 點에서 破格的인 決定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스노우피크의 決定에는 김호선 感性코퍼레이션 代表와 日本 本社의 信賴 關係가 큰 役割을 했다. 金 代表는 感性코퍼레이션 代表를 맡기 前 텐트 製作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事業을 하며 스노우피크와 오랜 期間 協業 關係를 맺은 바 있다. 信賴 關係만큼 決定的 役割을 한 것은 바로 韓國 아웃도어 市場에 對한 專門性이었다. 이미 數年間 텐트를 만들며 韓國의 캠핑 市場과 아웃도어 브랜드들의 特性을 잘 理解하고 있던 金 代表는 日本 本社를 찾아가 “韓國에는 韓國 아웃도어 市場에 맞는 製品이 必要하다”고 說得했다. 實際 스노우피크 本社의 衣類 事業은 ‘아웃도어 라이프 밸류 어패럴’이 基本 콘셉트다. 日常에서 便하게 입고 아웃도어에서 機能性이 充分히 發揮되는 옷을 製作하는 것이 特徵이다. 이에 反해 感性코퍼레이션이 만드는 衣類 라인의 콘셉트는 ‘아웃도어 액티비티 어패럴’이다. 本社의 衣類 라인 타깃 消費者보다 액티브한 活動을 즐기는 MZ世代 顧客을 타깃으로 機能成果 디자인, 色感, 로고 等을 만들겠다는 戰略이었다. 이 같은 提案은 스노우피크의 經營陣에게도 魅力的이었다. 그 結果, 本社는 感性코퍼레이션에 韓國은 勿論이고 中國, 臺灣 等 中華圈을 커버하는 스노우피크 衣類 事業 라이선스를 提供했다.

● 두 個 會社가 하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共有
感性코퍼레이션의 스노우피크 어패럴은 2020年 론칭 以後, 아웃도어 衣類를 日常服으로 멋스럽게 消化하는 ‘고프코어 룩’의 人氣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特需까지 겹치며 國內에서 큰 人氣를 끌었다. 이는 結果的으로 스노우피크 브랜드 自體의 消費者 階層 擴大로 이어졌다. 一部 캠핑 마니아가 즐기는 高價의 캠핑用品 브랜드에서 競爭 製品보다는 조금 비싸지만 ‘價心比’(價格 對比 心理的 滿足度)를 갖춘 衣類 브랜드로 카테고리를 擴張하면서 新規 消費者들이 流入된 것이다.

現在 스노우피크코리아와 感性코퍼레이션이 展開하는 스노우피크어패럴은 各自 事業을 展開하는 方式과 商品群은 겹치지 않게 하면서도 消費者와 만나는 接點에서는 完璧히 하나의 브랜드로 보이도록 하는 戰略을 驅使하고 있다. 代表的으로 檢索窓에 ‘스노우피크’를 치면 公式 사이트는 하나만 檢索된다. 이 사이트에 接續해 가장 먼저 뜨는 랜딩 페이지에 들어가서야 ‘아웃도어 라이프 밸류 어패럴&캠프’와 ‘아웃도어 라이프 액티브어패럴’이라는 各各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고, 클릭하면 製品群別 自社 쇼핑몰로 連結된다. 오프라인 賣場에서도 顧客은 두 會社가 販賣하는 製品을 한 空間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장재웅 記者 jwoong04@donga.com
#스노우피크 #캠핑系의 에르메스 #투 트랙 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