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寢臺 사면 小兒 病棟에 自動 寄附… ‘S’의 價値 입히다|동아일보

[DBR]寢臺 사면 小兒 病棟에 自動 寄附… ‘S’의 價値 입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시몬스, ‘뷰티레스트1925’ 人氣
親環境 素材, 安全한 品質에
社會的 責任 더한 ‘ESG 寢臺’
顧客들 “마음까지 便安” 和答

시몬스의 ‘뷰티레스트 1925’는 팔릴 때마다 소비자 가격의 5%를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센터 리모델링에 보태는 상품으로 고객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시몬스 제공
시몬스의 ‘뷰티레스트 1925’는 팔릴 때마다 消費者 價格의 5%를 삼성서울병원 小兒靑少年센터 리모델링에 보태는 商品으로 顧客들의 人氣를 얻고 있다. 시몬스 提供
京畿 高陽市 德陽區의 시몬스 갤러리. 賣場 한쪽에 파란色 줄무늬의 ‘뷰티레스트 1925’ 매트리스가 놓여 있다. 한 顧客이 매트리스를 만져보며 關心을 보이자 시몬스의 슬립마스터가 “이 매트리스는 消費者 價格의 一部를 삼성서울병원 小兒靑少年센터 建立에 寄附하고 있다”며 “寢臺를 사면 아픈 患兒들을 위한 寢臺와 病室을 마련하는 데도 손길을 보탤 수 있는 셈”이라고 說明했다. 마침 어린 子女의 손을 잡고 賣場을 찾은 顧客은 店員의 說明을 듣더니 購入 相談을 받겠다며 자리를 잡고 앉았다.

시몬스가 올 2月 業界 最初로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實踐의 意味를 담아 出市한 寢臺 ‘뷰티레스트 1925’가 消費者들의 呼應을 얻고 있다. 뷰티레스트 1925는 시몬스의 人氣 매트리스 컬렉션인 ‘뷰티레스트(Beautyrest)’의 誕生 100周年을 記念해 내놓은 限定版 製品이다. 이 製品의 差別化된 特徵은 팔릴 때마다 消費者 價格의 5%를 삼성서울병원 小兒靑少年센터의 리모델링에 보탠다는 點이다. 割引 價格으로 販賣되더라도 割引 前 消費者 價格을 基準으로 寄附金을 積立해 製品 사이즈 等에 따라 13萬8500∼29萬8000원이 自動 寄附된다. 시몬스의 ‘ESG 寢臺’가 人氣를 얻는 祕訣은 무엇일까?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023年 8月 1號(374號)에 실린 ‘브리프 케이스 스터디’를 要約해 紹介한다.

● 小兒病洞 어려움에 꾸준한 關心
ESG 寢臺를 標榜하는 ‘뷰티레스트 1925’가 만들어진 背景은 3年 前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20年 3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이 擴散되며 醫療 體系가 崩壞 危機에 處했다. 시몬스는 危機 속에서 자칫 小兒癌 및 重症 稀貴·難治性 疾患으로 鬪病 中인 小兒·靑少年 患兒들이 疏外될 수 있음을 憂慮해 삼성서울병원에 每年 3億 원의 治療費를 寄附하기로 했다. 올해까지 시몬스의 累積 寄附金은 12億 원으로 100餘 名의 환아가 惠澤을 받았다. 寄附金은 手術과 檢査 等 外來 診療와 入院 治療費, 휠체어와 醫療機器 購買 等 患者가 必要한 곳에 다양하게 使用됐다.

시몬스는 삼성서울병원 小兒靑少年센터에 꾸준히 寄附하면서 國內 小兒靑少年科의 碌碌지 않은 現實에 눈을 뜨게 됐다. 特히 低出産에 팬데믹까지 덮쳐 診療量이 急減하면서 小兒靑少年科 專攻醫 忌避 現象이 심해졌다. 酬價가 낮아 診療를 볼 때마다 오히려 損害를 보는 構造인 데다 專攻醫마저 不足해지면서 重症 患兒를 돌보는 上級 綜合病院의 小兒病棟들이 하나둘씩 門을 닫고 있다.

이에 시몬스는 單純 寄附를 넘어서 시몬스寢臺의 브랜딩 力量을 더할 수 있는 持續可能한 寄附 모델을 構築하고자 했다. 그 一環으로 올해 ‘뷰티레스트 1925’를 出市하면서 小兒靑少年센터의 리모델링에 寄附金을 내기로 했다. 當初 寢臺 自體를 寄附하는 쉬운 方式도 있었다. 하지만 오랜 病床 生活로 “寢臺가 오히려 地獄처럼 느껴진다”는 환아와 家族들의 意見을 反映해 그들에게 새로운 空間과 經驗을 膳物하는 데 寄附金을 쓰기로 했다. 올해 어린이날을 맞아 시몬스 팝업 스토어인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에 삼성서울병원 小兒·靑少年 환아와 家族을 招請해 함께 公演을 보고 點心 食事를 待接한 것도 같은 理由에서였다.

이 같은 시몬스의 眞心이 顧客들의 共感을 얻으며 ‘뷰티레스트 1925’는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2月 出市 以後 5個月 만에 1700個 以上의 販賣量을 記錄해 累積 寄附金이 3億 원을 넘겼다.

● MZ消費者, 社會問題 解決에 同參
시몬스는 2020년부터 소아청소년 환우의 의료비를 지원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에 매년 3억 원을 기부하고 있다. 사진은 안정호 시몬스 대표(왼쪽)와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원장. 시몬스 제공
시몬스는 2020年부터 小兒靑少年 患憂의 醫療費를 支援하기 위해 삼성서울병원에 每年 3億 원을 寄附하고 있다. 寫眞은 安定號 시몬스 代表(왼쪽)와 박승우 三星서울病院 院長. 시몬스 提供
不動産 景氣 沈滯로 業況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으면서 家口 業界가 저마다 製品 價格을 引上하는 가운데 消費者 價格의 5%를 마진에 보태지 않고 寄附하는 決定은 決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런 決定은 그동안 MZ世代의 새로운 消費 트렌드를 읽고 새로운 試圖를 거듭했던 시몬스만의 差別化된 마케팅 戰略의 延長線上에 있다. 시몬스는 그동안 寢臺 없는 寢臺 廣告, 팬데믹 以後 憂鬱感을 겪는 現代人을 위한 멍 때리기 廣告, 오랜 거리 두기로 斷絶된 地域들을 連結하는 팝업 스토어 프로젝트 等을 推進하며 MZ世代의 呼應을 얻었다.

이番 ESG 寢臺도 MZ世代를 中心으로 擴散되고 있는 消費 트렌드를 反映해 人氣를 얻고 있다는 分析이다. 最近 消費를 통해 個人의 信念과 價値觀을 드러내는 ‘美닝 아웃(meaning out)’, 착한 企業과 가게를 對象으로 하는 ‘돈쭐내기’와 社會的 物議를 일으킨 企業과 製品에 對한 ‘不買運動’ 等 社會的 意味를 담은 새로운 消費 形態가 日常으로 자리잡고 있다.

勿論 單純히 ESG만 强調해서는 消費者의 紙匣을 열 수 없다. 消費者는 品質과 價格, 健康과 便宜性 等 여러 價値 가운데 優先順位를 定해 購買 意思決定을 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價値들의 均衡 속에서 追加的으로 消費者를 誘引할 수 있는 要素로 ESG를 活用해야 實購買로 이어질 수 있다. 시몬스의 ESG 寢臺는 旣存 뷰티레스트 모델의 强點인 親環境, 安全 等 高品質 要素에 더해 企業과 消費者가 社會 問題 解決에 同參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 이를 通해 ESG 要素 中 ‘S(社會)’라는 色깔을 브랜드에 입히면서 같은 뜻을 가진 消費者들의 팬덤을 鞏固히 한다는 點에서도 新鮮한 試圖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신민기 DBR 客員記者 minkimomo1215@gmail.com
整理=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dbr #시몬스 #esg 寢臺 #小兒 病棟에 自動 寄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