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 PF 403億 橫領에… 金監院, 全 金融圈 緊急 點檢|東亞日報

不動産 PF 403億 橫領에… 金監院, 全 金融圈 緊急 點檢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行安部 所管 새마을金庫 包含
PF貸出 執行 內譯 보고 指示
事業構造 複雜, 監視 제대로 안돼
慶南銀 橫領事件 再發 防止 나서

慶南銀行 不動産 프로젝트파이낸싱(PF) 擔當者의 560億 원臺 橫領 및 流用 事件을 契機로 金融當局이 前(全) 金融圈의 不動産 PF 資金 執行 點檢에 나섰다. 巨額의 複雜한 貸出構造를 갖고 있는 不動産 PF 事業構造上 橫領 等에 脆弱하다는 指摘이 나온다.

6日 金融圈에 따르면 金融監督院은 이달 3∼4日 證券社와 保險社, 캐피털社, 相互金融圈 等 모든 金融圈에 不動産 PF 資金 執行 內譯을 點檢해 報告하라는 公文을 보냈다. 앞서 2日 金監院은 銀行圈을 對象으로 같은 內容의 公文을 發送했다. 金監院은 點檢에 最小 2週가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金監院 關係者는 “올 初 이뤄진 不動産 PF 健全性에 對한 點檢과 달리 個別 不動産 PF 貸出의 實際 資金 執行 內譯을 一一이 點檢해 慶南銀行 橫領件과 같은 事件·事故가 더 있는지 들여다보려는 趣旨”라고 說明했다.

金監院의 이番 措置는 不動産 PF 關聯 橫領 事件이 이어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에는 KB貯蓄銀行과 모아저축은행에서 各各 94億 원과 58億 원에 이르는 不動産 PF 關聯 橫領 事件이 摘發됐다. 最近 드러난 慶南銀行 橫領(403億 원)을 包含해 이들 事件은 모두 不動産 PF를 擔當한 職員이 長期間 여러 次例에 걸쳐 巨額을 빼돌렸지만 內部 監視網을 避해갔다는 共通點이 있다.

金融圈에서는 施行社와 金融會社, 不動産 信託會社 等 여러 關係者가 맞물려 事業이 進行되는 不動産 PF의 複雜한 構造가 ‘監視 死角地帶’를 만들었다는 指摘이 나온다. 不動産 事業 特性上 貸出 規模가 크고, 開發 工程에 따라 資金이 여러 番 나뉘어 執行되는 것도 돈을 빼돌릴 餘地를 준다는 것. 金融圈 關係者는 “여러 會社가 함께 事業을 벌이는 不動産 PF 特性上 中間에서 돈을 管理하는 金融會社에서 犯行이 벌어져도 나머지 事業者들은 이를 認知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金監院의 이番 點檢 對象에는 行政安全部 所管으로 金融當局의 監督 對象이 아닌 새마을金庫도 包含됐다. 새마을金庫 延滯率 急增을 契機로 지난달 初에 出帆한 ‘汎政府 새마을金庫 實務 支援團’에 不動産 PF 資金 執行 內譯 點檢을 勸告한 것. 앞서 새마을金庫中央會 職員 2名이 2021年 12月부터 지난해 9月까지 總 7件의 不動産 PF 貸出 過程에서 手數料 39億 원假量을 빼돌린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다.

앞서 發表된 貯蓄銀行圈의 PF 貸出 內部統制 强化 方案에는 ‘營業-審査-資金 送金-事後管理’ 業務에 對해 擔當部署나 擔當者 職務를 分離하는 內容이 包含됐다. 또 送金 시스템을 改善해 受取人을 任意로 바꾸지 못하도록 하고, 貸出金을 事前에 登錄된 計座로만 入金하는 規定도 들어 있다.

金融 橫領 事件이 잇따르지만 回收率은 期待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國民의힘 兪義東 議員에 따르면 2018∼2022年 金融圈에서 總 870億8100萬 원(銃 83件)의 橫領 事件이 터졌지만 이 中 回收된 金額은 61億3100萬 원(7.04%)에 그쳤다. 성태윤 연세대 經濟學科 敎授는 “金融會社에서 벌어지는 橫領 事件에 對해선 加重處罰을 해 警覺心을 높일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不動産 pf 403億 橫領 #前 金融圈 緊急 點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