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顧客 中心으로 디지털 革新…“未來 金融 生態系 먼저 만든다”|동아일보

顧客 中心으로 디지털 革新…“未來 金融 生態系 먼저 만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The Insight]
銀行 앱 ‘올願뱅크’ 便宜性 확 높이고, 生成型 人工知能 活用 위한 協業 推進
토큰證券 市場 先占度 主要 目標… 農食品分野 民間 投資 活性化에 앞장

이석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올해 2월 열린 2023년 1차 농협금융 디지털전환(DT)추진 최고협의회에서 토론 발언을 하고있다. 이 회장은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해 디지털 전환을 강조한다. NH농협금융지주 제공
이석준 NH농협金融持株 會長이 올해 2月 열린 2023年 1次 농협金融 디지털轉換(DT)推進 最高協議會에서 討論 發言을 하고있다. 李 會長은 顧客 便宜性을 높이고 未來 먹거리 마련을 위해 디지털 轉換을 强調한다. NH농협金融持株 提供
NH농협金融持株가 디지털 革新에 死活을 걸고 있다. 國務調整室長을 지낸 이석준 會長은 1月 就任辭에서부터 世界 超一流 金融持株가 되기 위한 발板으로 ‘디지털’을 强調했다. 첫 그룹 디지털戰略會議를 끝장 討論 雰圍氣로 이끌며 傳統 金融圈과 빅테크·핀테크의 隔差 發生 理由 等을 確認하고 디지털 革新의 正當性을 附與했다.

李 會長은 “會社의 生存이 걸렸다”며 新年 經營戰略會議에서도 디지털 革新을 다시 强調했다. 李承乾 비바리퍼블리카 代表를 招請해 디지털 金融의 重要性을 紹介하며 농협金融持株 任職員들이 金融 빅테크 企業의 DNA를 把握할 수 있도록 했다.

2月 서울 本社에서 열린 ‘第1次 농협金融 DT(Digital Transformation) 推進最高協議會’ 에서는 디지털 轉換의 構想을 詳細하게 提示했다. 事前 情報가 없어도 顧客이 便하게 利用할 수 있는 서비스를 디자인(Design)하고, 모든 것의 디지털化(Digital) 具現을 具體的인 實行 키워드로 내세웠다.

李 會長은 任職員들에게 디지털 轉換과 더불어 일하는 方式과 組織文化 革新에도 앞장서 줄 것을 當付했다. 李 會長은 “모든 業務를 顧客 觀點에서 再構成하고, 原點(Zero-Base)에서 再設計瑕疵”고 强調한다.

NH농협金融持株는 디지털 轉換의 一環으로 銀行 主力 앱인 올願뱅크 等의 使用者環境(UI)과 使用者經驗(UX) 全面 改善 作業을 始作했다. ‘디지털이 顧客 接點의 最前線’ 임을 모토로 農協 金融만의 ‘슈퍼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構想이다. 데이터를 基盤으로 顧客의 行動 패턴을 꼼꼼히 分析해 使用者 親和的인 플랫폼을 具現할 計劃이다.

人工知能(AI)을 活用한 서비스 革新도 노린다. 챗GPT 等 生成型 AI 모델을 活用한 서비스, 데이터 確保를 위한 外部 生態系 協業 等이 推進 中이다.

市場 先占을 위한 디지털 新事業 進出도 디지털 金融의 重要한 한 軸으로 보고 있다. 代表的으로 토큰證券 市場의 主導權을 先占하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조각投資企業과 네트워크를 맺고 있는 NH농협은행과 企業金融(IB) 分野 業界 競爭力이 强點인 NH投資證券이 各各 블록체인 인프라를 構築하면서 差別化된 新事業 모델을 開發 中이다.

國內 唯一의 農業 分野 特殊 金融그룹으로 農食品分野 民間 投資 活性化를 위한 促進者 役割에도 積極 나서고 있다. 올해 初부터 農食品部와 協業해 民間投資 活性化를 위한 各種 事業을 主導的으로 發掘하고 있다. 農業人의 收益 增大를 위해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活用한 農食品 特化 信用評價模型 開發, 航空寫眞 等을 活用한 農作物災害保險 AI 引受 審査 導入 等을 年內에 完了할 計劃이다.

NH농협金融持株는 韓國農業技術振興院(以下 弄震源)과 ‘그린 솔루션 랩’(Green Solution Lab) 事業을 推進 中이다. ‘그린 솔루션 랩’은 炭素市場 비즈니스의 一環으로 여러 環境 問題 솔류션과 連繫된 事業이다. 于先 농진院과 協力해 ‘農業部門 排出權去來制 外部事業’에 對한 多角的인 支援을 推進할 計劃이다. 登錄된 17種의 貯炭所 農業技術을 適用해 溫室가스를 減縮한 農家에 炭素排出權을 支給하는 事業 等이다. 지난달에는 농진院과 함께 農業分野 炭素低減 優秀 中小企業에 支援金도 傳達했다. 農業分野 炭素 低減과 關聯한 優秀한 技術이 늘어나면 炭素排出權 去來로 所得을 創出하는 農業人度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貯炭所 農業施設 關聯 政策資金貸出, 農業人 關聯 保險 및 割賦金融, 農業人 保有 炭素排出權 去來支援 等의 金融서비스도 提供한다. ‘그린 솔루션 랩’ 事業對象 範圍를 農業部門에서 山林部門과 産業·發展, 建物·交通 等의 外部事業으로 段階的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NH농협金融持株의 子會社들은 農業人과 農業關聯 企業의 支援을 强化한다. NH農協銀行은 ‘NH農食品企業優待論’을 지난달 出市했다. NH農協銀行이 自體 開發한 非財務評價 體系인 ‘NH農食品 優秀技術 成功指數’를 活用해 優秀企業에 追加 限度 15%와 優待金利 2%포인트를 提供하는 貸出商品이다.

NH農協銀行은 農家와 企業間 相生을 爲한 ‘함께하는 우리 農家 同行企業’을 選定해왔는데 올해에도 10個 社를 選定해 女神 優待, 弘報 等을 支援한다. 또 銀行圈 最初로 農漁村 學資金 貸出 長期延滯者에게 殘餘 債務額을 支援하는 ‘草綠사다리 信用支援 事業’도 實施한다. 3年間 約 3500名의 債務 早期償還을 支援할 豫定이다.

NH投資證券에선 올해 炭素金融팀을 新設하고, 海外 炭素排出權 基盤 비즈니스 모델을 發掘 中이다.

NH농협카드는 農村地域 疏外階層을 위한 카드公益基金 1億원을 (寺)우리農業지키기운동본부를 통해 傳達했다. 傳達된 카드公益基金은 ‘뉴(New)農村사랑 체크카드’, ‘農村사랑클럽 체크카드’ 等 카드利用額 一定比率로 造成돼 김치나눔, 長壽寫眞 撮影, 多文化 家庭 支援事業 等 農業·農村을 爲한 社會貢獻活動에 使用될 豫定이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the insight #nh농협金融持株 #올願뱅크 #토큰證券 市場 #生成型 人工知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