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서 認定받는 名品 톱 生産… 模範的 經營 承繼로 ‘父子 시너지’|東亞日報

世界서 認定받는 名品 톱 生産… 模範的 經營 承繼로 ‘父子 시너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強小企業이 未來다] 태흥理氣工業社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태흥이기공업사 본사 전경.
釜山 機張郡에 位置한 태흥理氣工業社 本社 前景.
木手들은 자를 때의 느낌만으로도 좋은 톱을 分別할 수 있다고 한다. 쇠의 단단함과 더불어 매끄러운 堅固함도 함께 갖춰야 最高의 톱으로 인정받는다. 태흥理氣工業社가 만든 ‘白馬톱’은 韓國의 참나무보다 단단한 地中海 올리브나무度 깔끔하게 베어내는 名品 날로 名聲이 藉藉하다. 톱을 主로 使用하는 專門家 10名 中 7∼8名이 使用할 程度로 品質에 對해서는 最高로 손꼽히며 世界에서 태흥理氣工業社의 技術力을 탐낼 程度다.

釜山 機張郡에 位置한 태흥理氣工業社는 1959年 創業 以來 64年 동안 園藝用 名品 工具 分野에서 한 우물을 파온 名門 企業이자 長壽 鄕土 企業이다. 톱 하나로 韓國을 代表하는 名品 企業으로 사랑받고 있다. 일찍이 이 會社는 國內를 넘어 海外市場에서도 眞價를 인정받으며 글로벌 名品 園藝 工具 企業으로 꼽히고 있다.

50個國 輸出… 이탈리아 市場占有率 1位
태흥理氣工業社는 80年代 電動 工具가 들어오면서 園藝用 톱 生産으로 品目을 專門化한 以後 國內 需要는 勿論 世界 50餘 個國 輸出로 名聲을 얻고 있다. 日本, 美國은 勿論 이탈리아, 英國, 獨逸, 프랑스, 터키, 사이프러스 等 유럽 全體를 席卷하고 東유럽 一部와 東南亞로 市場을 넓히고 있다. 또 이란, 아랍에미리트를 발板으로 한 中東 市場과 아프리카, 러시아 進出도 計劃하고 있다.

國內外를 莫論하고 ‘白馬톱’ ‘화이트홀스(White Horse)’ 等 이 會社 브랜드는 태흥理氣工業社의 技術力이 壓縮돼 있는 最高의 名品 工具로 꼽힌다. 世界에서 가장 크고 까다로운 톱 市長인 이탈리아에서 市場占有率 1位를 달리고 있는데 이는 規模뿐만 아니라 性能에서도 最高라는 뜻이다.

이 會社가 이토록 좋은 製品을 만들 수 있었던 까닭은 태흥理氣工業의 創業者인 우병현 會長 代부터 保有한 技術力 德分이다. 現在 于 會長은 1998年 아들에게 代表 자리를 넘기고 製造라인을 中心으로 技術 管理에만 集中하고 있다. 經營 總括을 맡고 있는 우영환 代表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世界 舞臺에서 活躍 中이다. 富者의 시너지를 통해 會社는 꾸준히 發展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를 통해 對內外的으로 成功的인 家業 承繼의 模範이 된 케이스로 評價하고 있다.

‘白馬톱’ 브랜드 統一… 日本 逆輸出로 品質 앞서
태흥이기공업사 백마톱 제품.
태흥理氣工業社 白馬톱 製品.
태흥理氣工業社는 60∼70年代 開發 붐과 함께 ‘火洪’ ‘猛虎’ 等 羊날 木手 톱으로 有名했다. 當時 園藝 브랜드로 ‘白馬’를 出市했지만 豫想보다 市場의 反應은 크지 않았다. 그런데 80年代 電動 工具가 들어오면서 木手 톱 같은 手工具가 建設 現場에서 補助 役割로 바뀌는 모습을 보고 于 會長은 재빨리 園藝用 톱으로 株 種目을 바꾸고 品目을 單一化해 海外 進出을 摸索했다.

于 회장은 “當時만 해도 日本産 製品이 市場을 占有하고 있는 狀況이라 不足한 技術은 日本과 提携를 통해 補完하며 品質을 向上시켜 나갔다”며 “그러면서 日本의 技術과 유럽의 先進 技術도 製品에 椄木하며 輸入 製品의 品質을 앞서 나가게 됐다”고 回顧했다. 輸入에만 依存하던 톱과 대패, 끌 等이 태흥理氣工業社의 製品으로 代替되는 한便 技術을 傳受받던 日本에는 製品의 逆輸出까지 成功하게 됐다.

于 會長은 日本 逆輸出 以後 美國, 유럽 等 海外 輸出에 彈力을 받으며 브랜드는 ‘白馬톱’으로 全部 統一해 브랜드 單一化 戰略을 實現했다. 于 會長의 뛰어난 眼目 德分에 1997年 外換危機 때 機會를 얻기도 했다. 內需는 打擊을 避할 수 없었지만 輸出 德을 보며 이듬해 無事히 家業 承繼를 이룰 수 있었다.

1998年 家業을 이어받은 于 代表는 只今도 큰 責任感을 느낀다. 아버지가 워낙 단단하게 會社의 基盤을 닦아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役割은 따로 있다. 海外 現場을 발로 뛰는 것. 于 代表는 거의 每달 海外 長期 出張을 나간다.

于 代表는 獨逸 쾰른 하드웨어 展示會는 勿論이고 中國 광저우 展示會 等 各種 海外 展示會에 參與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海外 展示會에 參與하는 것은 새로운 바이어를 만나기 위한 것보다 旣存 바이어들과의 만남과 바이어들에게 새로운 製品을 弘報하기 위함이다. 그는 한番 去來를 始作한 바이어들과 持續的인 關係를 이어가고 있다고 强調했다.

우영환 代表 인터뷰 “市長 맞춤型 技術 開發로 브랜드 强化 나서”


新製品 開發에 아낌없는 投資를 이어가고 있는 태흥理氣工業社의 우영환 代表는 中國, 臺灣 等 쫓아오는 業體들을 對備해 市場을 읽고 持續的인 投資를 하고 있다. 于 代表는 빠르게 變化하는 市場 트렌드와 바이어 要求에 발맞춰 技術 水準을 높여나가고 있다.

于 代表는 “品質이 좋으면 消費者가 알아보고 營業者나 바이어가 스스로 찾아오게 된다”면서 ‘品質 第一’ 原則을 거듭 强調했다. 只今까지의 成長도 累積된 技術力 德分이라는 說明이다.

태흥理氣工業社 全體 賣出은 國內보다 海外 比重이 더 높게 形成되고 있으며 世界的인 經濟 不況이지만 올해 10% 程度 成長하는 것을 目標로 定했다. 이어 經濟 成長이 될 수 있는 나라 等 海外市場을 10∼20餘 個國으로 擴張해 總 70餘 個國에 輸出하는 것이 最終 目標라고 强調했다.

또 工場 自動化 시스템 構築을 통해 品質과 職員들의 業務 效率性 等 勤務 環境을 持續的으로 改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于 代表는 “國內 製造를 原則으로 한 우물을 파온 것에 큰 使命感과 責任感을 느끼고 있다”며 “100年 以上 가는 長壽 企業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傳했다.

于 代表의 父親인 우병현 會長은 只今도 信賴, 信用 品質 于先, 永續性을 爲한 再投資 等을 强調하고 있으며 于 代表 亦是 職員들에게 不良率을 낮추는 한便 品質 改善에 힘쓸 것을 當付하고 있다.

앞으로의 計劃을 묻자 于 代表는 “園藝 分野의 톱, 가위 等으로 브랜드를 强化해나갈 것”이라고 强調했다. 園藝 市長은 톱과 가위가 세트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同時에 席卷할 수 있는 市場이라는 認識이다. 그는 “가위 또한 날 技術이 生命”이라며 “몇 해 前부터 園藝用 가위 開發과 市場 席卷에 挑戰하고 있다”라고 덧붙혔다.

한便 于 代表는 1996年 3月에 設立한 財團法人 이산奬學會 理事長으로 後學 養成에 앞장서고 있다. 또 釜山 소프트테니스協會長을 맡고 있는 그는 同好人 等 底邊을 넓히고 엘리트 팀도 擴大할 수 있도록 努力하는 等 다양한 社會 活動을 展開하고 있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強小企業 #企業 #태흥理氣工業社 #白馬톱 #名品 톱 #父子 시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