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늘봄學校와 連繫된 文化藝術敎育, MZ世代 學父母 큰 關心”|東亞日報

“늘봄學校와 連繫된 文化藝術敎育, MZ世代 學父母 큰 關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꿈의 댄스팀’ 김주원 氏 발레敎育 參與
公敎育 통한 모든 兒童 위한 藝術敎育

21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로 열린 ‘모든 아동들을 위한 예술교육’ 좌담회. 이동준 조현초등학교 교감, 발레리나 김주원, 학부모 박소희, 장현아 씨(오른쪽부터).
21日 文化體育觀光部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主催로 열린 ‘모든 兒童들을 위한 藝術敎育’ 座談會. 이동준 朝見初等學校 校監, 발레리나 김주원, 學父母 박소희, 장현아 氏(오른쪽부터).
“文化藝術敎育은 아이들에게 世上을 바라보는 自身만의 視線을 갖게 하고 情緖的으로 幸福感을 얻을 수 있어 正말 重要합니다.”(발레리나 김주원)

이달 21日 午後 서울 中區의 한 會議室에서 文化體育관광부(長官 박보균)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院長 박은실)의 主管으로 김주원 발레리나, 學校 關係者와 MZ世代 學父母가 參與하는 ‘모든 兒童들을 위한 文化藝術敎育’ 座談會가 열렸다.

座談會에서는 이番 政府의 核心 國政課題이기도 한 ‘늘봄學校’ 等과 連繫해 모든 兒童들을 위한 文化藝術敎育을 實行하는 方案에 對해 이야기를 나눴다. 늘봄學校는 學校 안팎의 다양한 敎育 資源을 活用해 希望하는 初等學生에게 正規授業 前後로 提供하는 敎育·돌봄 統合 서비스로, 올해 214個 學校를 對象으로 示範 運營 中이다.

‘꿈의 댄스팀’ 홍보대사인 발레리나 김주원 씨가 지난해 7월 무대에 올린 ‘드리머’ 공연을 위해 서울 송파구의 연습실에서 초·중등학생 17명과 연습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제공
‘꿈의 댄스팀’ 弘報大使인 발레리나 김주원 氏가 지난해 7月 舞臺에 올린 ‘드리머’ 公演을 위해 서울 송파구의 演習室에서 初·中等學生 17名과 練習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提供
지난해 文體部가 支援한 ‘꿈의 댄스팀’ 앰배서더로 活動했던 김주원 발레리나는 座談會에서 全國 늘봄學校에서 良質의 藝術敎育이 이뤄질 수 있도록 ‘舞踊(발레)敎育 가이드’ 開發 計劃을 밝혔다. 다양한 公敎育 現場에서 活用 可能한 발레敎育 過程과 콘텐츠를 製作하고, 늘봄學校 敎師 및 講師 對象 워크숍을 통해 발레敎育 가이드의 現場 活用 方案을 案內할 豫定이다. 또한 그는 늘봄學校 學生들에게 특별한 藝術 經驗을 提供할 수 있도록 ‘찾아가는 마스터클래스’를 直接 進行할 豫定이다.

國立발레團의 首席 舞踊手 出身인 金 氏는 “꿈의 댄스팀 프로젝트에 參與하면서 領有아기·兒童期의 文化藝術敎育이 情緖的으로 幸福感을 주고 삶에 엄청난 影響을 준다는 걸 느꼈다”며 “누구나 公平하게 死角地帶 없이 文化藝術敎育의 機會가 주어질 수 있도록 늘봄學校를 통해 良質의 敎育 콘텐츠를 普及하는 데 애쓰겠다”고 强調했다.

文體部에서 推進한 ‘2022 國民文化藝術敎育 調査’ 硏究의 學父母 文化藝術敎育 需要調査 結果에 따르면 向後 子女를 文化藝術敎育에 參與시키고자 하는 意向은 매우 높았으며, 音樂·美術 다음으로 舞踊敎育(43.5%)을 選好한다는 結果가 나타났다. 그間 1人 講師, 장르 中心의 放課 後 프로그램에서 보다 發展된 形態의 學校 文化藝術敎育을 支援하는 方案도 論議됐다.

學父母 박소희 氏는 “딸아이가 지난해 ‘꿈의 댄스팀’ 프로젝트에 參與한 以後로 뮤지컬 俳優라는 꿈을 꾸게 되었고, 學校 授業時間에도 積極的으로 參與하고 發表하는 어린이가 됐다”며 “文化藝術敎育이 아이들에게 꿈과 自信感, 幸福感을 준다는 事實을 直接 確認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學父母 장현아 氏는 “김주원 발레敎室처럼 아이들이 쉽게 接할 수 없는 有名 藝術家와의 만남이 公敎育 안에서 이뤄질 수 있다는 事實이 놀라웠다”며 “늘봄學校가 單純히 ‘돌봄’을 넘어서 質 높은 藝術敎育의 經驗으로 이어질 것 같아 期待感이 높다”고 말했다.

京畿 楊平郡 용문면 朝見初等學校는 文體部의 代表的인 學校 文化藝術敎育 政策事業人 ‘藝術꽃 씨앗學校’ 14期로 選定됐으며, 늘봄學校도 運營할 豫定이다. 이 學校 이동준 校監은 “文化藝術敎育의 重要한 價値는 가슴이 따뜻한 사람을 키우는 것”이라며 “弱者들을 감싸주고 生命을 所重하게 여기는 마음을 길러주는 것이 文化藝術敎育의 힘”이라고 말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關係者는 “文體部와 敎育振興院은 김주원 발레리나의 舞踊敎育 가이드 開發을 始作으로 著名 藝術家를 通한 良質의 文化藝術敎育을 學校에 先制的으로 支援할 豫定”이라며 “꿈다락 文化藝術學校, 꿈의 오케스트라 마스터클래스를 通해 全國 모든 아이들을 위한 持續 可能한 文化藝術敎育 實行 基盤 造成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늘봄學校 #文化藝術敎育 #김주원 발레리나 #꿈의 댄스팀 #발레敎育 가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