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融社, 金利 惠澤 等으로 企業의 ESG經營 積極 誘導해야”|동아일보

“金融社, 金利 惠澤 等으로 企業의 ESG經營 積極 誘導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東亞日報-채널A 第32回 동아모닝포럼
“ESG企業에 金融資金 흘러가도록
政府-企業-金融社 間 協業 必要”
“ESG 活動으로 金融事故 豫防해야”

기조 강연을 맡은 김의형 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위원장과 서지용 상명대 경제학과 교수, 이선경 한국ESG연구소 센터장, 이옥수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파트너가 토론하고 있다(왼쪽부터).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基調 講演을 맡은 김의형 持續可能性基準委員會 委員長과 서지용 상명대 經濟學科 敎授, 이선경 韓國ESG硏究所 센터長, 이옥수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파트너가 討論하고 있다(왼쪽부터).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經營 目標 達成을 위해 金融社가 企業들과 共同의 努力으로 産業 革新을 해 나간다면 그 效果는 想像 以上일 것이다. 變化 當事者인 企業 못지않게 金融社와 政府에 맡겨진 役割도 만만치 않다.”(김의형 持續可能性基準委員會 委員長)

14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32회 동아 모닝포럼’에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14日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第32回 동아 모닝포럼’에서 김소영 金融委員會 副委員長이 祝辭를 하고 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東亞日報와 채널A는 14日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持續可能發展을 위한 ESG 經營과 金融’을 主題로 ‘第32回 동아 모닝포럼’을 開催했다. 포럼에 參加한 專門家들은 金融社는 自體 指標뿐 아니라 投資 및 與信 對象 企業의 活動까지 모두 考慮해야 하는 만큼 ESG 分野에서 役割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김소영 金融委員會 副委員長은 祝辭를 통해 “金融 市場의 資金이 氣候變化 對應 等 企業의 ESG 活動으로 圓滑히 흘러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核心”이라며 “새로운 變化 움직임에 圓滑히 適應할 수 있도록 企業과 金融會社가 能動的 役割을 하는 것이 重要한 時點이며 政府도 이를 積極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 政府·企業·金融社 間 協業 必要

主題 發表에 나선 金 委員長은 ‘金融排出量’이라는 槪念에 集中했다. 金融排出量은 該當 金融社가 投資 또는 貸出限 企業들의 溫室가스 排出量을 모두 합친 것이다. 따라서 金融社들은 自體的인 ESG 指標뿐 아니라 投資 및 貸出 對象 企業들의 關聯 情報까지 勘案해야 한다. 金 委員長은 “ESG 公示價 새로 導入되면 金融社는 企業들의 協助를 얻어서 金融排出量을 合算해 算出해야 하는 負擔이 있다”면서도 “그 過程에서 投資와 貸出 等으로 緊密한 關係를 맺은 企業들에 利子率 調整, 滿期 延長 等의 惠澤을 줘 (炭素 排出을 감소시키는) 産業 轉換을 誘導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옥수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파트너는 “國內 産業의 特性上 炭素 排出이 많은 産業에 對해 金融社가 投資를 줄이게 되면 金融의 役割은 萎縮될 수밖에 없다”며 “金融排出量을 算定할 때 各 金融社가 企業의 炭素 排出 減少를 誘導하기 위해 實質的인 努力을 했다면 이에 對해 別途로 區分해 公示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 內部統制·支配構造 等도 重要

金融社의 境遇 內部的으로 金融 事故가 發生하기 쉬운 構造인 만큼 ESG 活動의 意思 決定 體系를 제대로 樹立해야 한다는 意見도 나왔다. 이선경 韓國ESG硏究所 센터長은 “事前에 事故를 防止할 수 있는 內部 統制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事後에 問題를 復元할 수 있는 裝置가 있는지 等을 經營陣과 理事會가 좀 더 責任感 있게 지켜봐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 센터長은 金融社들이 公示하는 內部 統制 節次도 重要하지만 이것이 實際로 어떻게 作動하는지에도 關心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單純히 公示된 內容으로만 評價한다면 大型 金融社들의 境遇 大部分은 좋은 成跡을 받을 수밖에 없지만, 實際로는 如前히 많은 金融 事故가 發生하고 있다는 理由에서다.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東亞모닝포럼 #동아일보 #채널a #esg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