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引受委 “新한울 3, 4號基 建設 再開 早速히 檢討”|東亞日報

引受委 “新한울 3, 4號基 建設 再開 早速히 檢討”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産業部 業務報告 받고 指示
‘文政府 脫原電 政策’ 廢棄 나서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9일 울진군 북면 신한울원전 3, 4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29 동아일보 DB
尹錫悅 當時 國民의힘 大選候補가 29日 蔚珍郡 北面 新한울原電 3, 4號基 建設現場을 訪問해 現場을 둘러보고 公約을 發表하고 있다. 2021/12/29 東亞日報 DB
大統領職引受委員會(引受위)가 産業通商資源部에 “新한울 3, 4號基 建設 再開를 早速히 檢討해 달라”며 ‘原電 生態系 復元’을 指示했다. 文在寅 政府의 ‘脫原電 政策’ 廢棄에 本格的으로 着手한 것으로 解釋된다.

引受위는 24日 서울 종로구 통의동 引受위 事務室에서 産業部 業務報告를 받고 “新한울 (原電) 3, 4號基 建設 再開를 위한 節次的 方案과 原電 生態系 復元 課題를 早速히 檢討하라”고 要求했다. 이어 “炭素中立 推進 過程에서 國民 負擔을 最少化하는 ‘에너지 믹스’(에너지源別 比重)를 導出해 달라”고 했다. 炭素中立을 위해 新再生에너지만 늘리면 電氣料金 等 國民 負擔이 커질 수 있으니 값싼 原電을 더 늘려 다른 에너지源과 함께 使用해야 한다는 意味다.

引受委가 原電 生態系 復元을 注文한 것은 새 政府가 原電 建設 再開를 넘어 原電 政策의 큰 틀을 아예 뒤집겠다는 趣旨로 풀이된다. 産業不渡 引受위 側에 “高油價 等 自願 安保에 對應하는 原電 政策을 再正立하겠다”고 밝혔다.

引受委, ‘文政府 脫原電 政策 廢棄’ 本格化


文政府 2017年 工事 中斷시켜
尹, 昨年末 “工事 中斷은 國家犯罪”


慶北 蔚珍에 位置한 新한울 原電 3, 4號基는 2008年 4次 電力需給基本計劃에 反映돼 設計를 마친 뒤 順次的으로 稼動될 豫定이었다. 하지만 文在寅 政府의 脫原電 政策에 따라 2017年 다른 新規 原電 4基와 함께 工事가 中斷됐다.

約 7800億 원의 費用이 投入됐지만 建設이 中斷되면서 原電 産業과 蔚珍 地域 經濟에 打擊을 줬다는 批判이 나왔고, 그間 脫原電 政策의 象徵으로 꼽혔다. 原電業界는 “일감 絶壁을 막고 原電 建設 技術 水準을 維持해야 한다”며 新한울 原電 3, 4號基 建設 再開 署名運動을 벌이는 等 反撥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지난해 12月 大選 過程에서 工事 現場을 찾아 이 原電의 工事 中斷을 ‘國家 犯罪’라고 批判한 바 있다. 當選된 以後인 이달 15日엔 蔚珍 山불 被害 現場을 찾아 “이 地域 經濟를 일으키기 위해 可及的 빨리 新한울 原電 3, 4號機 工事를 再開해 (地域 住民들이) 많이 일할 수 있게 해보겠다”고 했다.

大統領職引受委員會가 建設 再開를 公式的으로 指示하며 5年間 中斷된 新한울 原電 3, 4號機 工事가 速度를 낼 것으로 보인다. 工事가 再開되려면 于先 脫原電 政策으로 期限이 滿了된 政府의 環境影響評價를 다시 받아야 한다. 新한울 原電 3, 4號基가 政府의 電力需給基本計劃에도 다시 包含돼야 한다. 政府는 올해 末 確定되는 10次 電力需給計劃에 이 原電 事業을 包含시킬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引受委가 2017年 新한울 原電 3, 4號基와 함께 建設이 白紙化된 慶北 盈德郡 天地 原電 1, 2號基와 江原 三陟市 戴震 原電 1, 2號機도 부활시킬지 注目된다.

이날 電氣料金은 明確히 決定되지 않은 것으로 傳해졌다. 원일희 引受委 首席副代辯人은 23日 브리핑에서 “電氣料金은 現 政府의 産業通商資源部가 關係 部處 協議를 거쳐 早晩間 決定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引受위는 電氣料金 論議에 介入하지 않겠다는 意味로 풀이된다.

한便 産業部는 이날 通商 리더십 强化 方案을 强調한 것으로 알려졌다. 通商을 外交部에 줄 수 없다는 意圖로 풀이된다. 引受위는 “原資材 價格 暴騰과 글로벌 供給網 攪亂 增幅 狀況에서 民官이 協力해 效果的으로 對應하는 供給網 管理體系를 마련하라”고 要請했다.


世宗=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脫原電 政策 廢棄 #新한울 #大統領職引受委員會 #原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