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장표의 KDI ‘文政府 4年 評價’ 콘퍼런스… 일자리-不動産 쏙 빼고 “코로나 對應 成功”|東亞日報

홍장표의 KDI ‘文政府 4年 評價’ 콘퍼런스… 일자리-不動産 쏙 빼고 “코로나 對應 成功”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經濟政策 主要難題, 議題 包含안돼
“半쪽짜리 弘報 行事” 指摘 나와

大統領 諮問機關과 國策 硏究機關이 開催한 國際 콘퍼런스에서 文在寅 政府 4年 國政 運營 成果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對應 等이 成功的이었다는 評價가 나왔다. 하지만 靑年 일자리와 不動産 問題 等 主要 難題는 論議 主題에서 빠져 政策 成果를 弘報하기 위한 ‘半쪽짜리’ 行事라는 指摘이 나온다.

6日 韓國開發硏究院(KDI)은 大統領 諮問機關인 政策企劃委員會, 國務總理 傘下 經濟·人文社會硏究會와 함께 서울 서초구의 한 호텔에서 ‘文在寅 政府 4年의 旅程’을 主題로 ‘人클루시브코리아 2021’ 國際 콘퍼런스를 열었다. 이틀間 열리는 이番 行事엔 金富謙 國務總理, 코로나19 對應을 指揮한 朴淩厚 前 保健福祉部 長官, 所得主導成長 政策의 設計者로 꼽히는 홍장표 KDI 院長 等 國內 主要 人士와 랜들 존스 美國 컬럼비아대 專門硏究委員 等 44名이 參席한다.

金 總理는 이날 映像 畜舍에서 “文在寅 政府의 남은 時間은 國民과 함께 이뤄낸 成果들을 잘 整理해 코로나19로부터 日常을 回復하고 새로운 未來를 準備하는 ‘跳躍의 時間’李 돼야 할 것”이라고 注文했다. 첫날 基調演說者로 나선 朴 前 長官은 “우리나라의 코로나19 對應에 많은 外信과 外國 政府들이 한결같이 稱讚하고 있다”며 “中國과 터키 다음으로 主要 20個國(G20) 中에서 세 番째로 빠르게 코로나19 以前 水準으로 經濟를 回復했다”고 自評했다.

이番 行事는 國內外 專門家들이 文在寅 政府 4年의 國政運營 現況과 成果를 綜合的으로 評價하고 論議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對應’을 主題로 한 基調講演에 이어 이날부터 이틀間 △韓國판 뉴딜 △包容社會와 福祉 △權力機關 改革 △韓半島 平和 等 네 가지 主題의 세션이 進行된다. 하지만 最近 政府가 내놓은 ‘下半期 經濟政策方向’에서 比重 있게 다룬 靑年 일자리나 現 政府 最大 失策으로 꼽히는 不動産 問題는 別途 主題로 잡히지 않았다.

오히려 討論者로 參席한 外國 專門家나 聽衆이 일자리 問題를 提起했다. 존스 硏究委員은 ‘韓國版 뉴딜’ 세션 討論者로 나서 “韓國 勞動市場은 正規職과 非正規職으로 나뉜 二重 構造”라며 “正規職에 비해 非正規職의 賃金이 적어 所得 不平等에 影響을 미친다”고 指摘했다. 한 聽衆은 主催 側이 받은 事前質疑를 통해 “4次 産業革命 時代에 일자리 不安定性 問題가 發生하지 않느냐”고 물었다. ‘包容社會와 福祉’ 세션에서도 “靑年들이 進路 問題로 苦痛을 겪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政策은 무엇이냐”는 質問이 나왔다.

KDI가 行事를 主管하면서 政府 成果에 置重하다가 ‘半쪽짜리’ 弘報 行事를 만들었다는 指摘도 나온다. 박완규 중앙대 經濟學部 名譽敎授는 “經濟政策을 評價하고 改善 方案을 提示하는 게 KDI 役割인데 일자리와 不動産 問題를 다루지 않은 건 職務遺棄”라고 批判했다.

世宗=남건우 記者 woo@donga.com
#韓國開發硏究院 #kdi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