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GM 앞날 ‘안갯속’…3萬臺 生産 損失 挽回할 機會 사라지나|동아일보

韓國GM 앞날 ‘안갯속’…3萬臺 生産 損失 挽回할 機會 사라지나

  • 뉴스1
  • 入力 2020年 12月 4日 05時 41分


코멘트
한국지엠(GM) 부평공장. (뉴스1 DB) /뉴스1 © News1
韓國지엠(GM) 富平工場. (뉴스1 DB) /뉴스1 ⓒ News1
韓國지엠(GM)의 올해 賃金 및 團體協約(任團協) 交涉 展望이 안갯속이다.

賃團協 暫定合意案 贊反投票 否決 以後 勞動組合 指導部가 재빠르게 社側에 追加 交涉을 要請하고, 殘業·特勤 拒否를 留保하겠다고 나섰으나 넘어야 할 門턱이 남아 있어서다.

이番 投票에서 組合員 折半의 贊成票를 얻지 못한 만큼 旣存 暫定合意案 以上의 成果를 얻어내야 하지만, 社側의 追加的인 讓步를 이끌어내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指摘이 優勢하다. 여기에 一部 强勁派 組合員들의 反撥이 持續되고 있는 點도 不安 要素로 꼽힌다.

4日 業界에 따르면 韓國지엠 勞組는 지난 2日 交涉代表 懇談會와 中央爭議對策委員會(쟁대위)를 次例로 열고 社側에 다시 交涉을 要請했다. 殘業과 特勤 拒否도 오는 8日 次期 爭對委 前까지 留保한 채 社側에 誠實 交涉을 促求한 것이다.

이에 따라 次期 交涉은 다음 週 初 열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結果는 豫斷하기 어렵다. 한 次例 暫定合意案 投票가 否決됐기 때문에 勞組 立場에서는 ‘플러스알파’가 必要한 狀況이다.

이에 따라 勞組는 解雇 組合員 復職, 組合員을 相對로 한 懲戒 및 損害賠償 請求 撤回 等 旣存 要求案을 다시 交涉 테이블에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勞組 內 一部 系派가 如前히 賃金 引上을 主張하고 있는 것도 指導部로서는 고민스러운 部分이다. 이들은 앞선 暫定合意案에 對해 ‘푼돈의 成果給을 받아낸 게 全部’라며 反對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갑 勞組 委員長이 投票 直前 聲明書에서 “4個月餘의 기나긴 旅程에 비해 不足하고 아쉬움이 남는 暫定合意案이지만, 組合員들의 冷徹하고 賢明한 判斷을 付託드린다”고 强調한 것 亦是 反對 輿論을 다스리기 위한 것이었다.

特히 올해 賃團協 交涉의 核心 爭點 中 하나였던 富平2工場의 新車 配定 計劃 等이 貫徹되지 않으면서 組合員이 가장 많은 富平工場 內 反對 목소리가 컸다는 點도 負擔이다.

앞서 韓國GM 勞組는 社側과 24次例 交涉 끝에 暫定合意案을 마련하고 지난달 30日과 지난 1日 이틀에 걸쳐 贊反投票를 進行했으나 贊成率은 45.1%에 그쳤다.

特히 投票에 參與한 富平工場 組合員 4429名 中 1701名 만이 暫定合意案에 贊成했다. 38.4%의 贊成率은 他地域과 比較할 때 가장 낮은 水準이다.

暫定合意案은 1人當 400萬원의 成果給을 支給하고, 富平2工場에 配定된 車輛의 生産 日程을 最大限 延長하는 것이 骨子다. 使側이 提示했던 2年 週期 賃金 協商은 勞組 反對로 담기지 않았다.

業界 關係者는 “勞組가 追加 交涉을 먼저 要請했다는 點에서 內部的으로 ‘現 指導部를 믿어보자’는 쪽으로 立場 整理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서도 “重要한 것은 內容이다. 社側이 勞組의 追加的인 協商案을 받아들일지는 未知數”라고 말했다.

勞組는 追加 交涉 結果에 따라 鬪爭 水位를 決定한다는 方針이다. 勞組는 投票 否決 以後 强勁한 立場을 내놓기도 했다. 勞組는 消息紙에서 “이番 結果는 GM 資本의 一方通行에 對한 組合員들의 憤怒이자 復讐”라며 “社側은 現在 狀況을 直視하고, 組合員의 民心을 제대로 反映해야 한다”고 말했다.

勞使 間 힘겨루기가 또다시 이어지면 韓國GM의 危機는 加重될 수밖에 없다. 任團協 妥結이 來年으로 밀릴 境遇 勞組의 爭議行爲로 인한 生産 損失을 挽回할 機會조차 사라진다. 지난달 韓國GM의 販賣 實績은 半 토막이 났다.

勞組 部分罷業 및 殘業·特勤 拒否로 인한 生産 損失은 3萬臺 以上으로 推算된다.

韓國GM 關係者는 “一旦 交涉을 再開하는 것 外에는 뾰족한 수가 없다”며 “다만, 會社가 할 수 있는 部分은 앞선 暫定合意案에 다 담겨 있다”고 强調했다.

?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