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消費 패턴 찾아라” 온라인 모델 革新 타고 超高速 成長|東亞日報

“새로운 消費 패턴 찾아라” 온라인 모델 革新 타고 超高速 成長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8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코로나 危機속 빛난 K企業]歷代 最高 實績 네이버-카카오

카카오가 2分期(4∼6月)에 賣出과 營業利益 모두 歷代 最高 實績을 올렸다. 얼마 前 實績을 發表한 네이버도 賣出이 史上 最大였다. 韓國 情報技術(IT) 企業의 代表走者들이 實績 面에서 새 歷史를 쓰며 ‘K-IT’의 底力을 보여주고 있다는 評이 나온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언택트(非對面) 文化가 擴散되면서 온라인 쇼핑, 콘텐츠, 廣告 分野가 成長한 德分이다. 여기다 旣存 온라인 비즈니스의 慣習을 뛰어넘어 새로운 消費 行態를 만들어 내려는 오랜 努力이 빛을 發한 結果라는 分析도 나오고 있다.

○ 新槪念 ‘온라인 쇼핑’ 앞세워 最高 實績 達成

카카오는 6日 2分期 賣出(9529億 원)과 營業利益(978億 원)李 前年 同期 對比 各各 30%, 142% 增加했다고 公示했다. 分期 基準 歷代 最大 實績이다. 앞서 지난달 30日 實績을 發表한 네이버도 2分期 賣出 1兆9025億 원으로 歷代 最大 分期 賣出을 記錄했다.

IT 業界 안팎에선 두 會社가 旣存의 事業構造에 安住하지 않고 새로운 領域을 開拓하려는 試圖를 해 온 것이 ‘언택트 時代’에 成果를 내고 있다는 分析이 나온다.

카카오는 ‘가보지 않은 길을 두려워하지 말자’는 經營 核心 價値가 全 事業에 投影돼 있다. 特히 最大 實績을 牽引한 쇼핑에서 새로운 試圖가 두드러진다. 市場 規模가 約 3兆 원으로 커진 것으로 推算되는 ‘膳物하기’는 他人을 위한 消費라는 새로운 消費 行態를 만들어 냈다.

2名만 모여도 共同購買 水準의 低廉한 購買가 可能한 ‘톡딜’ 서비스도 消費者와 製造社, 販賣者들로부터 好評을 받고 있다. 톡딜은 지난해 6月 出市된 지 1年 만에 去來額이 約 28倍로 늘었다. 先注文 받은 數量만큼만 供給해 在庫 없는 去來를 志向하는 ‘메이커스’ 서비스도 倫理的 消費로 注目받고 있다. 카카오 關係者는 “좋은 商品을 發掘하는 것 못지않게 消費者들의 새로운 消費 패턴을 찾아내 쉽고 便利하게 連結해 주는 게 重要해졌다”고 說明했다.

네이버는 大型 流通社보다는 小商工人의 創業을 積極 支援하는 플랫폼으로서 쇼핑 分野 成長을 이끌어냈다. 오픈마켓 入店者들에게 別途의 入店 手數料를 받지 않는 代身 廣告와 檢索, 네이버페이 手數料만 받으며 擴張性을 키웠다. 非對面 擴散으로 온라인 創業이 크게 늘면서 新規 스마트스토어 開設은 2分期에 月平均 3萬3000件으로 前年 同期 對比 61% 늘었다. 去來額度 같은 期間 64% 增加하면서, 연 1億 원 以上의 賣出을 記錄하는 販賣自家 2萬6000名을 突破했다. 自體 人工知能(AI) 信用評價 시스템을 바탕으로 自社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入店한 中小 事業者를 위한 貸出 서비스도 推進하고 있다.

○ 콘텐츠 B2B 事業 擴張, 글로벌 企業 꿈꾼다

콘텐츠 分野도 K-IT의 成長을 牽引하는 核心 分野다. 카카오의 콘텐츠 部門 賣出은 前年 同期 對比 13% 增加한 4602億 원을 記錄했다. 카카오의 境遇 카카오재팬의 日本 內 웹툰 서비스 ‘픽코마’의 去來額이 前年 對比 約 2.5倍로 成長했다. 코로나 時代의 受惠라고 볼 수 있다. 카카오는 콘텐츠 事業의 成長 可能性을 보고 드라마, 藝能 等 自體 製作 콘텐츠를 카카오톡에서 鑑賞할 수 있는 ‘카카오톡TV’를 下半期에 선보일 計劃이다. 네이버 亦是 글로벌 月刊利用者(MAU)가 6400萬 名에 達하는 네이버웹툰의 本社를 美國으로 옮겨 유럽과 南美 等 新市場을 攻掠하는 方案을 準備 中이다.

IT 業界 關係者는 “數年 前만 해도 돈을 주고 웹툰을 보는 사람이 거의 없었는데, 웹툰의 有料 生態系를 만든 것을 넘어 世界 市場까지 進出한 건 대단한 成果”라고 말했다.

두 會社는 企業-消費者 間 去來(B2C) 爲主였던 事業을 企業 間 去來(B2B)로 擴張하는 戰略도 推進하고 있다. 카카오는 下半期 메신저 基盤 企業用 綜合業務 플랫폼 ‘카카오워크’를 내놓는다. 네이버는 子會社 웍스모바일이 運營하는 ‘라인웍스’의 技術 高度化에 나서고 있다. 業界 關係者는 “企業用 메신저, 클라우드 等의 領域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웹서비스 等 글로벌 IT 恐龍들과 K-IT 企業 사이 本格的인 激戰이 펼쳐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유근형 記者 noel@donga.com
#네이버 #카카오 #超高速 成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