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롤 化粧紙… 6∼8個들이 바나나… 便宜店서 場 보는 時代|東亞日報

30롤 化粧紙… 6∼8個들이 바나나… 便宜店서 場 보는 時代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3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當場 必要한 것 少量購買’는 옛말… 生水 等 生必品 大容量 잘 팔려
코로나 餘波 집近處 쇼핑도 한몫
便宜店들 1+1 割引行事 品目 늘려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GS25 편의점 매장에서 한 고객이 대용량 롤티슈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위쪽 사진). 이마트24 편의점 매장에서는 한 고객이 대용량 과일 제품을 고르고 있다. GS25·이마트24 제공
서울 강남구에 位置한 GS25 便宜店 賣場에서 한 顧客이 大容量 롤티슈 製品을 살펴보고 있다(위쪽 寫眞). 이마트24 便宜店 賣場에서는 한 顧客이 大容量 과일 製品을 고르고 있다. GS25·이마트24 提供
혼자 사는 金某 氏(27·女)는 生活에 必要한 物件을 主로 집 近處 便宜店에서 購入한다. 封紙라면, 菓子 等 낱個 製品뿐 아니라 6個들이 生水, 30個들이 롤티슈 等 大容量 製品을 購入할 때도 便宜店을 찾는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流行하면서 얼마 前에는 外食 代身 집에서 簡單히 끼니를 때울 用途로 便宜店에서 5個들이 라면을 購入했다. 金 氏는 “便宜店이 집이랑 가깝고 必要한 物件만 簡單히 사서 나올 수 있어 자주 찾게 된다”고 말했다.

1, 2人 家口가 자주 利用하는 便宜店은 낱個 製品 等 작은 容量의 製品이 잘 팔리는 곳으로 認識돼 왔다. 하지만 最近 便宜店에서 大容量 製品의 販賣가 늘고 있다. 消費者 라이프스타일이 變化하면서 便宜店이 ‘當場 必要한 物件을 少量으로 購入하는 곳’에서 ‘집 가까이에서 場을 보는 곳’으로 認識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便宜店 이마트24는 지난해 7月부터 올 2月까지 과일 製品의 販賣量을 分析한 結果 5個들이 바나나人 ‘2+3 바나나’ 製品이 1個들이 바나나보다는 8倍, 2個들이 바나나보다는 7倍 더 많이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4日 밝혔다. GS25는 올 1月부터 지난달 12日까지 基準으로 大容量 과일 製品인 ‘과테말라 바나나 6∼8個入’, ‘착한사과 1.8kg’ 製品이 各各 과일 製品 賣出 1位와 3位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生水, 休紙 等 生必品 製品도 大容量 商品이 더 잘 팔린다. 세븐일레븐은 6個들이 生水 번들 製品의 賣出 比重이 꾸준히 늘어 2018年부터는 낱個 生水의 賣出 比重을 뛰어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24街 지난해 8月부터 올해 2月까지 롤티슈 販賣 數量을 分析한 結果, 30롤들이 大容量 ‘民生化粧紙’ 製品의 販賣量이 1, 2롤들이 商品의 販賣 數量을 모두 합친 것보다 53%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街 流行한 以後로는 便宜店 大容量 製品에 對한 選好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코로나19街 急激히 擴散한 지난달 17日부터 이달 1日까지 最近 2週間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等 大型 便宜店 4곳 모두 大容量 製品의 賣出이 前月 同期 對比 늘어난 것으로 確認됐다. CU에 따르면 이 期間 5個들이 封紙라면의 賣出은 19.9%, 6個들이 生水의 賣出은 12% 늘었다. 이마트24의 大容量 休紙 賣出도 같은 期間 1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業界 關係者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時間이 늘어나면서 가까운 곳에서 大容量 먹거리와 生必品을 사고자 하는 顧客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맞춤 마케팅을 벌이는 便宜店 業體도 있다. 이마트24는 3月 한 달間 歷代 最多 品目인 440가지 生必品, 먹거리 商品에 對해 1+1, 2+1을 包含한 割引行事를 進行하고 있다.

大容量 製品이 잘 팔리는 理由는 大型마트 代身 便宜店에서 場을 보는 消費者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分析된다. GS25의 과일 販賣 分析에 따르면 主 販賣 時間이 出勤時間帶인 午前 8∼10時에서 退勤하며 場을 보는 時間代인 午後 7∼9時로 바뀐 것으로 나타났다. 業界 關係者는 “過去 便宜店은 簡便한 먹거리를 中心으로 卽時的인 消費를 하는 空間이었다”며 “하지만 最近에는 便宜性을 重視하는 ‘價値 消費’ 트렌드의 影響으로 집과 가까운 便宜店에서 場을 보는 家口가 늘어나면서 大容量 製品이 많이 팔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便宜店 #大容量 製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