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 ‘試鍊의 季節’… 採用-投資 올스톱에 海外事業 惡材 겹쳐|동아일보

롯데 ‘試鍊의 季節’… 採用-投資 올스톱에 海外事業 惡材 겹쳐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總帥 空白에 ‘큰그림’ 못그려
辛東彬 會長 6個月 넘게 拘束… 採用-投資計劃 못세우고 非常經營
年末 完工 롯데케미칼 美工場, 會長 없는 竣工式땐 이미지 打擊


國內 主要 大企業이 未來 事業에 對한 投資를 늘리며 雇傭 및 投資 方案을 續續 내놓는 가운데 롯데만 5大 企業 中 唯一하게 어떤 計劃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末 LG를 始作으로 올해 三星, 현대自動車, SK 等 5大 企業이 大規模 投資와 雇傭을 約束했지만 財界 5位 롯데는 올해 上半期(1∼6月) 大卒 新入社員(1100餘 名 規模) 採用과 系列社別 必要한 最少 人員 採用이 全部다. 지난 5年間 年平均 1萬3000餘 名을 採用하며 일자리 創出에 寄與해온 롯데로서는 異例的인 일이다.

○ 採用 및 投資 計劃 없어… 實績도 低調


2016年 10兆 원을 넘었던 投資額도 지난해 7兆 원(推定値)으로 꺾이더니 올해는 지난해의 折半에도 못 미칠 것으로 보인다. 롯데그룹 關係者는 “投資와 雇傭은 最高經營者의 指揮 아래 큰 그림을 그려야 나오는데 只今은 어떤 決定도 내릴 수 없다”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은 최순실 國政壟斷 事件으로 올 2月 拘束 收監된 後 10月 初 2審 判決을 앞두고 있다. 申 會長은 17日 열린 抗訴審 公判에서 “6個月 넘게 拘束돼 新規 採用과 投資 計劃도 세우지 못했다”며 善處를 呼訴하기도 했다. 現在 롯데는 황각규 副會長과 流通, 化學, 食品, 서비스 等 4個 事業 部門長을 中心으로 한 非常經營 體制로 運營되고 있다.

지난해 直間接 雇用人員이 20萬 名에 이를 程度로 일자리 創出에 寄與했던 流通 部門은 實績까지 不振했다. 롯데쇼핑의 올 2分期(4∼6月) 當期純利益은 赤字 轉換했다.

롯데마트가 사드 事態 餘波에서 回復되지 못한 탓이 컸다. 롯데쇼핑은 當分間 營業實績이 低調한 마트와 百貨店의 店鋪 閉店과 費用 節減에 注力할 計劃이다.

○ 海外 部門 投資도 멈춰

롯데케미칼은 올해 末 美國 루이지애나州에 있는 에탄크래커 工場(ECC) 完工을 앞두고 있다. 이 工場은 에틸렌을 生産하는 곳으로 3兆 원이 投入된 그룹의 宿願事業이다. 하지만 合作會社였던 美國 액시올社 引受를 통해 글로벌 市場 10位圈으로 進入할 機會를 놓친 뼈아픈 記憶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롯데는 2016年 申 會長의 檢察 搜査가 始作되자 액시올社 引受를 抛棄했다. 롯데그룹 關係者는 “會長 不在로 完工食餌 進行되면 韓國 企業에 對한 이미지 打擊도 憂慮된다”고 말했다.

比較的 實績이 좋은 化學 部門은 海外市場에서 한 段階 跳躍할 機會를 番番이 놓치고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歷代 最大 營業利益(2兆9297億 원)을 올리며 創社 以來 처음으로 TV 廣告까지 했지만 引受合倂은 2015年 ‘化學業界 最大 빅딜’이라 불린 三星化學系列社가 마지막이었다. 1976年 會社 設立 以後 引受合倂으로 會社 規模를 世界 化學企業 中 22位까지 키워온 企業으로서는 成長을 멈춘 거나 마찬가지다.

롯데케미칼 關係者는 “3年 前 그룹 總帥의 積極的인 引受 戰略이 이제야 좋은 實績으로 빛을 發한 것”이라며 “하지만 지난 3年間 제대로 이뤄진 投資가 없어 앞날이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實際로 申 會長의 攻擊的인 引受合倂으로 化學 部門의 實績이 最近 몇 年間 急增했지만 總帥가 不在한 現 狀況에서 大規模 投資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롯데는 인도네시아에 지을 豫定이던 超大型 石油化學團地 프로젝트를 비롯한 海外 投資 檢討를 모두 中斷한 狀態다.

염희진 記者 salthj@donga.com
#롯데 #雇傭 #投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