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dustry&]想像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가 몰려 온다|동아일보

[Industry&]想像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가 몰려 온다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9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特別企劃 - 未來 新産業과 産業專門人力②
想像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일자리가 몰려 온다
- 急變하는 産業 地形圖… 生存爲한 融合實務敎育으로 人材養成體制도 變身해야
- 主力産業 專門人力은 高度化 敎育·新産業分野는 새로운 專門敎育 必要


우리나라는 지난 半世紀 동안 造船業 1位, 世界 5大 自動車 生産國 等 製造 强國으로 名聲을 쌓아왔다. 그러나 最近 建設, 鐵鋼, 造船, 自動車 等 主力 産業이 줄줄이 危機를 맞고 있다.
反面 傳統的인 製造業이 주춤하는 새에 事物인터넷(IOT), 無人自動車, 웨어러블 디바이스(着用型 機器) 等 IT技術 中心의 未來 新産業들이 새로운 飛翔을 準備 中이다. 4次 産業革命 時代에 꼭 必要한 人材가 되려면 무엇을 準備해야할까? 달라지는 産業과 向後 有望 職業에 對해 알아본다.

사라지는 일자리… 새로 出現하는 未來의 職業들

未來學者 토머스 프레이는 人間이 IT技術과 로봇에게 많은 일자리를 뺏길 것이라 展望하며, 最近 '2030年까지 消滅되는 職業 100'을 發表했다. 또한 韓國産業技術振興원 等이 最近 發表한 '未來 有望 新産業 人力需要 展望'에 따르면, ICT融複合, 에너지新産業, 新素材, 바이오헬스케어, 高級消費財 等 未來 有望 新産業 5代 分野 13個 産業에서 오는 2020年까지 總 21萬4300名의 人力이 더 必要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5年(10萬4100名)에 비해 2倍 以上 늘어난 數字다.

早晩間 相當한 職業群이 사라지겠지만, 新産業의 創出로 인해 새로운 職業도 그만큼 많이 생긴다는 뜻이다.

主力産業의 成長이 停滯되고 旣存 世界 産業 版圖를 뒤바꿀 4次 産業革命이 進行되고 있는 이 時點에서 우리 社會는 新産業分野의 新規人力養成과 旣存 主力産業分野의 專門人力들의 活用이라는 두 가지의 큰 宿題를 풀어내야 한다.

危機의 主力産業, 構造調整만으론 限界

最近 大規模 損失을 記錄하면서 큰 危機를 맞고 있는 海洋플랜트 産業을 먼저 살펴보자. 플랜트의 詳細 設計圖는 大部分 海外 業體가 遂行한 基本設計를 土臺로 우리 企業이 自體 製作한다. 하지만 基本設計를 제대로 理解하지 못한 狀態에서 詳細 設計가 이뤄지고 價格算定이 잘못되는 바람에 發注社로부터 100番 넘게 退字를 맞았고 그러느라 製作期間과 經費를 훨씬 超過하게 되면서 問題가 불거지게 되었다고 한다.

只今까지 基本設計 分野의 大部分을 海外에 依存해오면서, 設計分野의 核心人力을 充分히 키우지 못한 데 對한 酷毒한 代價를 치르고 있는 셈이다.

世界 1位의 競爭力을 자랑하던 朝鮮産業 또한 이미 한바탕 暴風이 몰아쳤고 經營難 打開를 위한 構造調整에 들어가면서 大規模 失職者들이續出, 社會的인 問題가 되고 있다. 이러한 時期에 中國은 虎視眈眈 우리 技術을 노리고 있으며, 實際 特定企業의 賣却을 기다리거나 이 過程에서 쏟아져 나오는 高級 人力들을 大擧 스카웃하기 위해 準備 中이라는 後聞도 들려온다.

하지만 40餘年前, 一時的인 不況이 닥치자 造船業을 斜陽産業이라 斷定 짓고 構造調整을 斷行하여 우리나라에 主導權을 뺏긴 日本 政府의 政策을 우리가 그대로 踏襲해서는 안 된다. 日本을 따라잡았다고 기뻐할 새도 없이 어느새 中國에 뒷덜미를 잡히는 狀況이 될 수도 있다.

4次 産業革命에 따른 産業構造 改編過程에서 새롭게 出現하는 新産業分野의 新規人力 養成도 勿論 重要하지만 우리 主力産業의 復活을 위해 旣存 主力産業의 人力養成 投資를 看過하지 말아야 하는 理由다.

企業需要에 맞는 融合 敎育 프로그램 導入 必要

新産業은 새로운 製品, 서비스, 技術, 아이디어 等을 基盤으로 높은 成長率과 市場 潛在力을 갖는 初期 發展段階의 産業을 意味한다. 各國家別로 自身의 長點을 土臺로 接近 方法이 달라질 수 있는데, 特히 製造業과 IT 技術에 優位를 가지고 있는 韓國은 IT技術課醫融合을 土臺로 旣存 製造시스템의 競爭力을 强化하는 한便 未來新産業을 創出해 나간다는 戰略이다.

이에 따라 政府가 지난 달發表韓 國家戰略프로젝트 中 未來 成長 動力 確保를 위한 育成 課題로 提示한 것은 新産業ㆍ일자리 創出 等 經濟的 波及力이 높은 ▷人工知能(AI) 技術 ▷假想增强現實 ▷自律走行自動車 核心部品과 實證 確保 ▷輕量所在 量産 ▷스마트시티 輸出 等 5個 分野다. 그러나 該當 産業分野의 專門性과 노하우를 갖춘 人材를 確保하지 못한다면 新産業 時代로 접어들기 어려울 것이다.

스마트工場 運營設計, 融複合 素材, 家電과 IoT 結合, 産業用 無人飛行裝置, 未來形 自動車 等 未來 有望業種의 境遇에는 아직 턱없이 人材가 不足하다. 特히 이 分野의 技術을 익혀둔다면 조만한 貴하신 몸이 되어 서로 모시기 競爭을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成均館大學校 工科大學長 송성진 敎授는 "우리 經濟를 이끌어온 主力産業 分野의 專門人力들은 敎育을 통해 그들의 經驗과 노하우를 高度化하여 未來有望産業으로 轉換 할 수 있도록 政府次元의 支援이 絶對的으로 必要하다"고 指摘하면서 "政府의 産業人力養成事業도 이제는 旣存 人力의 高度化와 新産業分野의 人材 發掘이라는 두 가지 課題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各 分野別로 10萬名의 産業戰士들을 養成할 수 있도록 百年大計를 세워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에 對해 産業通商資源部의 産業人力養成事業을 總括하고 있는 韓國産業技術振興원의 김류選 團長은 "急變하는 産業系 需要에 對應할 수 있도록 지난 20年間 政府는 席·博士級 技術人力을 敎育하는 等 主要 産業群別로 專門人力養成事業을 持續的으로 推進해왔다"고 說明하고 "來年부터는 未來形自動車, 産業用無人飛行裝置, 스마트工場運營設計, 朝鮮産業退職人力 等 4個 分野의 人力養成事業을 위해 115億원을 追加로 編成, 支援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한종훈 서울대 엔지니어링개발연구센터(EDRC) 소장
한종훈 서울大 엔지니어링開發硏究센터(EDRC) 所長
[interview]大規模 産業專門人力 養成體系 갖추자

한종훈 서울大 엔지니어링開發硏究센터(EDRC) 所長

"先進企業들의 노하우를 제대로 배우려면 中長期的인 接近이 必要합니다. 于先 글로벌 企業에 就業하거나, 合作投資, 引受合倂을 통해 先進會社의 經驗을 共有하며 따라잡을 方法을 硏究하고 이를 통해 習得한 노하우를 加工하고 精製하여 國內에 널리 普及할 수 있는 敎育시스템을 構築한다면 보다 많은 産業專門 人材를 키워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한종훈 서울대학교 工科大學 敎授는 大規模의 産業專門 人力養成 方案에 對해 이렇게 말門을 열고 現在 韓國 産業界의 現實에 맞지 않는 外國 大學의 盲目的 벤치마킹이나 學術 論文爲主의 評價方法, 急變하는 科學 技術 發展을 反映하지 못 하고 化石化된 大學, 그리고 先進國의 流行을 模倣하는 國家 R&D 및 産業政策 等 産業에 實際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들은 모두 걸러내야 한다고 一鍼을 加했다.

産業界 技術需要反映, 보다 現實的인 中長期 戰略 必要

그가 所長을 맡고 있는 서울대 엔지니어링開發硏究센터 (EDRC)는 企劃·設計 等 高附加價値分野 高級 專門人力 養成을 위해 實習 中心의 敎科目을 開發하고, 現場 中心型 敎育을 하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企業의 要求를 反映하여 敎科編成을 하고, 國內外 有數企業에서 經歷을 쌓은 前·現職 專門家들을 講師로 招聘하여 産業系 맞춤型 人力을 養成하기 위해 많은 硏究가 이뤄지고 있다.

"플랜트産業은 1970年 代 以後 글로벌 市場에서 乘勝長驅 해 온 우리의 基幹産業 中 하나입니다. 不過 5年餘 前까지만 해도 中東地域의 工事 大部分을 韓國企業들이 掌握했을 程度로 世界的인 競爭力을 갖고 있었지만 只今은 事情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韓 敎授는 最近 深刻한 어려움에 直面하고 있는 플랜트 産業에 對해 안타까움을 表示하고 '基本 設計 分野의 力量 不足'과 '核心 設計 人力 不足' 2가지를 主要 原因으로 指目했다. 韓 敎授는 "先進國과의 技術 隔差를 줄이려면 旣存의 産業人力 養成 制度를 보다 現實的으로 補完하고 그에 맞는 中長期的인 戰略이 必要하다"면서 "海外 先進企業에서 노하우를 習得한 專門人材들을 積極 活用하여 産業界의 技術 需要에 卽刻 對應하는 悠然한 人力 養成 시스템을 빨리 構築해야 한다"고 助言했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일자리 #未來 #스마트 #構造調整 #新技術 #産業專門人力 #it #4次 産業革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