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ta&]4次 産業革命 時代… 産業界 專門人力 養成이 成敗 左右|東亞日報

[data&]4次 産業革命 時代… 産業界 專門人力 養成이 成敗 左右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9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特別企劃-未來 新産業과 産業專門人力①
獨逸 인더스트리 4.0의 初期 接近方法 失敗要因은 바로 專門人力 不足
敎育體系 革新과 産業專門人力 養成으로 4次 産業革命의 大變革에 對備해야

未來産業의 霸權을 向한 새로운 經濟 戰爭

1次 産業革命이 蒸氣機關, 2次 産業革命이 電氣와 컨베이어벨트, 3次
産業革命이 컴퓨터와 로봇으로 대표된다면, 4次 産業革命은 디지털을 利用한 假想 世界와 現實 世界의 連結路 規定할 수 있다.
디지털과 製造業을 融合해 旣存의 事業 領域을 破壞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美國은 尖端製造파트너십을 통해 尖端製造業을 위한 國家戰略을 樹立했고, 中國은 革新型 高附加産業으로 再編하기 위해 ‘製造業 2025’를 發表했다. 日本은 日本産業復興戰略과 産業 競爭力 强化法을 發表했다.



專門人力 不足으로 軌道 修正한
獨逸의 인더스트리 4.0


獨逸은 2011年에 發表한 ‘인더스트리(Industry) 4.0’을 지난해에 ‘플랫폼 인더스트리 4.0’으로 再修正했다. 2025年까지 自國 內 製造業 全體를 하나의 巨大한 單一 假想工場으로 連結한 스마트工場을 만들겠다는 計劃이다. 가장 발 빠르게 움직였던 獨逸이 ‘인더스트리 4.0’을 大幅 修正한 것은 初期 施行過程에서 問題點이 많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포스코 經營硏究院은 最近 報告書에서 ‘인더스트리 4.0’의 失敗 要因 中 하나로 專門人力을 確保하는데 失敗했다는 것을 꼽았다. 4次 産業革命의 成敗 與否는 該當 分野의 專門人力을 어떻게 育成하고 얼마나 確保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는 것을 獨逸이 보여줬다는 것이다.



未來 먹거리 마련을 위한 우리의 新産業 創出 戰略은


올해 1月 스위스系 UBS銀行이 世界經濟포럼(WEF)에서 發表한 ‘4次 産業革命에 가장 잘 適應할 수 있는 國家 順位’는 總 139個國 中 스위스가 1位를 차지했으며, 美國이 5位, 日本이 12位, 獨逸이 13位였다. 韓國은 25位에 그쳤고, 中國은 僅少한 差異로 28位였다.

 
늦은 感은 있지만 우리 政府도 2014年 ‘製造業 革新 3.0 戰略’을 發表하고, 融合型 新製造業 創出, 主力産業 核心 力量 强化, 製造 革新 基盤 高度化 等 3大 戰略을 提示했다. 그러나 自動車의 未來는 自律走行, 電氣車로 빠르게 轉換하고 있는데도 韓國自動車 産業은 如前히 엔진車 中心인 것처럼, 供給過剩인 造船, 鐵鋼, 石油化學도 急速度로 變化하는 産業環境에 先制的으로 對應하지 못했던 것이 事實이다.


專門人力 養成이 成敗 左右, 先制的 對應 爲한 投資 必要

獨逸의 失敗 經驗은 우리에게 두 가지를 示唆한다. 첫 番째는 새로운 製造業 패러다임으로 轉換하려면 플랫폼 構築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最近 주형환 産業部 長官은 “政府는 企業이 서로 融合할 수 있는 플랫폼 構築을 政策 目標로 삼았다”고 言及한 바 있다. 特히 ‘네거티브 方式의
規制審査’를 導入해 新産業 投資 隘路事項으로 接受된 規制는 原則的으로 모두 改善하고, 融合 新製品을 迅速하게 出市할 수 있도록 規制 그레이존 解消, 市場 進入 Fast Track 構築 等의 制度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新産業 投資 成果의 早期 可視化를 爲해 R&D, 人力, 金融·稅制, 販路·立地 等을 集中 支援하겠다고도 했다.

 두 番째는 勞動市場의 柔軟性 擴大가 必要하다는 것이다. 앞의 UBS 報告書는 “勞動市場의 柔軟性, 敎育水準, 인프라 水準, 法的 保護 等의 側面에서 比較的 柔軟한 先進國이 높은 評價를 받은 反面, 新興國은 저熟鍊 勞動者 中心의 일자리 構造와 技術 인프라 不足에 따른 雇傭創出 限界 等으로 낮은 評價를 받았다”고 分析했다. 그러면서 “4次 産業革命 惠澤을 많이 얻기 위해서는 先進國은 勞動市場 柔軟性이, 開發途上國은 法과 制度의 改善이 核心”이라고 說明했다.

産業構造 改編에 따른 新産業 關聯 人材 確保 切實


新産業 創出은 該當 産業에 投資하는 것만으로는 이뤄지지 않는다. 새로운 生態系를 만들겠다는 觀點으로 接近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人材 養成과 그 代案, 卽 新産業 關聯 人材 養成에 對한 投資와 敎育 革新이 不足하다. 勿論 4次 産業革命이 薔薇빛 機會만은 아니다. 반드시 明暗이 있다. 于先 産業構造 變化와 國際 分業構造 再編을 통해 일자리 變化를 몰고 올 것이다. 人力市場의 柔軟性 確保를 통해 旣存 傳統 産業에 從事하던 人力을 新産業으로 자연스럽게 넘길 수 있는 代案이 必要하다. 韓國 亦是 企業과 政府가 힘을 모아 對應하고 있지만, 가장 重要한 核心 要素는 언제나 人力이라는 것을 잊어선 안 된다. 앞서 出發한 先進國을 따라잡으려면 敎育 革新과 勞動構造 柔軟化 等 時急한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多少 希望的인 것은 줄어드는 일자리가 大部分 單純 業務라면, 新産業으로 생기는 일자리는 高附加價値 業務들이 많아 經濟發展에는 肯定的이라는 것이다.

 다음回에서는 4次産業革命을 準備하는 韓國이 必要로 하는 人材賞과 育成 戰略을 알아본다.

강동영 專門記者 kdy184@donga.com
▼홍범식 베인 앤 컴퍼니 代表 인터뷰

4次 産業革命 成功 위한 3要素…
豐富한 資本과 네트워크, 專門人力 確保


홍범식 베인 앤 컴퍼니 대표
홍범식 베인 앤 컴퍼니 代表
“最近에 世界的인 製造業體들이 SW專門 企業으로 變身하는가 하면 IT企業이 製造業에 뛰어 드는 等 技術融合을 통한 大變革이 일고 있습니다. 美國의 代表的인 製造業體였던 제너럴일렉트릭 (GE)社는 빅데이터, 人工知能(AI) 等의 디지털 技術을 椄木 시켜 世界的인 소프트웨어그룹으로 變貌하고 있고, 구글은 無人車 技術로 自動車 市場에 出師表를 던지는 等 融合과 革新이 없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時代가 되었습니다.” 向後 4次 産業革命을 成功的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豐富한 資本流入과 優秀한 人的資源 確保가 均衡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洪 代表는 말했다.

“低金利 時代에 資金은 豐富합니다. 問題는 投資를 成果로 連結 시킬 수 있는 人材가 充分한가 입니다. 市長에 人材는 不足한데 資金만 豐富하면 投資 버블이 생깁니다. 結局은 사람입니다.” 洪代表는 美國 실리콘 밸리를 하나의 커다란 네트워크의 場이라고 부른다. “나 혼자 똑똑한 것 만으로 不足합니다. 秀才들間의 論議에서 시너지가 發生합니다. 그야 말로 融合型 아이디어와 技術이 誕生하는 基盤입니다” 洪代表는 最近 多數 中國 企業들이 豐富한 資金을 바탕으로 실리콘 밸리에 投資를 擴大하고 있으며 이는 投資 利益 實現 못지 않게 ‘실리콘 밸리’라는 巨大한 人的 네트워크에 들어가고자 하는 努力의 一環으로 받아 들여야 한다고 主張한다.

“4次 産業革命 競爭에서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大學, 企業 等 産業 主要 分野에 必要한 高級 人材를 海外로 보내 有數의 海外 先進企業과 硏究에서 蓄積된 經驗과 노하우와 人的 네트워크를 習得 해 다시 國內로 돌아 올 수 있는 環境을 政府次元에서 構築, 支援해줄 必要가 있다. 또한 4次 産業革命 變化에 先制的으로 對應하기 위해서는 人力市場의 柔軟性을 높여 人力資源이 效率的으로 配分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4次 産業革命 #獨逸 #인더스트리 4.0 #토머스 프레이 #未來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