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來年 對中輸出 270億달러 展望|東亞日報

來年 對中輸出 270億달러 展望

  • 入力 2002年 12月 22日 18時 49分



中國의 通商壓力이 커지면서 來年 韓國의 大衆(對中) 輸出은 올해보다 增加幅이 줄어든 15% 水準의 伸張勢를 보일 것으로 展望됐다. 한국무역협회가 22日 發表한 ‘2003年 對中 輸出環境과 展望’ 報告書에 따르면 來年 對中 輸出은 올해보다 14.9% 늘어난 270億달러에 이를 것으로 豫想됐다. 이는 올해 對中 輸出(235億달러)李 29%의 增加率을 보인 것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것.

對中 輸出 增加率이 줄어드는 理由는 中國이 世界貿易機構(WTO) 加入과 함께 通商政策을 攻勢的으로 바꾼 데다 지난달 새로 出帆한 中國指導部가 對外通商政策의 ‘均衡’을 强調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中國의 反덤핑 提訴 品目이 韓國의 主力 輸出 品目인 合成樹脂 鐵鋼에 이어 纖維製品으로까지 擴大될 可能性이 높다.

品目別로는 올해 輸出實績이 좋았던 自動車(48.1%) 携帶電話(44.5%) 精密機械(38.3%) 半導體(30.1%) 等이 來年에도 好調를 보일 展望이다. 反面 輸入規制가 强化되고 있는 鐵鋼(5.8%) 石油化學(5.0%)과 中國 自體生産이 活潑해진 纖維類(-4.8%)는 小幅 增加 또는 減少 豫想 品目으로 꼽혔다. 플라스틱(13.8%)과 家電(12.3%)製品은 10%臺의 增加勢를 보일 것으로 展望됐다.

報告書는 또 中國의 來年 輸出 增加率을 11.7%로 展望하고 中國의 輸出이 基本的으로 輸入依存的 構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韓國 業體의 原資材 部品 및 素材 輸出이 有望할 것으로 내다봤다. 特히 中國이 家電製品의 生産基地로 떠오르면서 디지털家電 中心의 部品 需要가 暴增할 것으로 豫想했다.

또 中國이 來年부터 2008年 올림픽 開催에 對備한 競技場 建設과 社會間接資本(SOC) 構築에 本格的으로 나서고 西部對開發 事業이 本軌道에 進入함에 따라 建設機資材 輸出이 크게 늘어날 展望이다. 이와 함께 中國이 WTO 加入 條件으로 來年부터 情報技術(IT) 關聯 製品의 完全 無關稅를 實施하고 自動車 石油製品 等 쿼터 對象品目의 쿼터를 前年 對比 15% 擴大하는 것도 對中 輸出의 好材로 作用할 것으로 보인다.

反面 主力 輸出品目 全 分野에서 競合하고 있는 臺灣 日本 等 旣存 競爭國과 半導體를 中心으로 빠르게 쫓아오고 있는 말레이시아 等 新生 競爭國을 따돌리기 위해서는 화난(華南) 等 그동안 投資家 未盡했던 地域으로 關心을 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指摘이다.

貿易硏究所의 양평섭 硏究員은 “올해 워낙 對中 輸出 增加率이 높았기 때문에 來年 어느 程度의 下落勢는 不可避한 側面이 있다”면서 “問題가 되고 있는 國內 業體間 出血 輸出을 막기 위해 最近 纖維 鐵鋼 分野를 中心으로 自律規制 움직임이 일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鄭美京記者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