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멀쩡한 그 사람은 어쩌다 陰謀論에 빠졌을까|동아일보

[冊의 香氣]멀쩡한 그 사람은 어쩌다 陰謀論에 빠졌을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6日 01時 40分


코멘트

美 大選-코로나 백신 接種 關聯 等 陰謀論 正義-類型-擴散 過程 다뤄
非合理的 믿음도 나름의 理由 있어
輕蔑보단 疏通해 社會 分裂 막아야
◇陰謀論이란 무엇인가/마이클 셔머 지음·이병철 옮김/404쪽·2만2000원·바다출판사

저자는 음모론에 빠진 이가 늘면서 사회관계를 파탄 낼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한다. 사진은 ‘2020년 미국 대선은 
부정선거’라는 음모론에 빠진 이들이 2021년 1월 미 의사당을 점거할 당시의 모습. 워싱턴=AP  뉴시스
著者는 陰謀論에 빠진 이가 늘면서 社會關係를 破綻 낼 수 있는 危險性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한다. 寫眞은 ‘2020年 美國 大選은 不正選擧’라는 陰謀論에 빠진 이들이 2021年 1月 美 議事堂을 占據할 當時의 모습. 워싱턴=AP 뉴시스
2016年 12月 4日 美國 워싱턴의 ‘코멧 핑퐁’ 피자가게. 小銃으로 武裝한 20代 男性이 들어와 銃器를 亂射했다. 그는 ‘힐러리 클린턴이 이끄는 組織이 워싱턴의 코멧 핑퐁 피자가게 地下室에서 兒童을 性的으로 虐待하는 犯罪를 저지르고 있다’는 荒唐한 陰謀論에 빠져 있었다. 該當 가게에는 작은 食資材 倉庫만 있을 뿐 地下室은 없었다. 陰謀論에서 言及된 사탄崇拜者나 小兒性愛者度 없었다. 美國 社會를 衝擊에 빠뜨린 이른바 ‘피자 게이트’다.

多幸히 피자 게이트에선 人命 被害가 없었다. 하지만 2021年 1月 ‘2020年 美國 大選은 不正選擧’라는 陰謀論에 빠진 이들이 美 議事堂을 武力으로 占據했다. 當時 暴徒와 警察官 等 5名이 死亡했다. 只今까지도 美國 공화당의 聯邦 下院議員 中 一部는 “2020年 大選은 造作된 詐欺劇”이라는 主張을 펴고 있다.

이 冊은 陰謀論의 正義와 類型, 擴散 過程 等을 體系的으로 硏究한 內容을 담고 있다. 科學的 懷疑主義 思想家로 懷疑主義 雜誌 ‘스켑틱’ 編輯長인 著者는 멀쩡해 보이는 사람들이 왜 陰謀論에 빠지는지 答을 提示한다.

著者는 陰謀論에 빠지는 經路를 크게 3가지로 分析한다. 于先 經驗的 眞實이나 歷史的 背景이 實際 眞實을 代身하는 ‘代理 陰謀主義’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빌 게이츠가 우리를 操縱할 것이란 陰謀論이 代表的이다. 巨大 製藥社의 證據 造作 等 不正과 非倫理的 實驗 等이 過去 實際로 벌어졌기에 이 같은 陰謀論이 먹힐 수 있었다는 것. 두 番째는 ‘不足 陰謀主義’다. 陰謀論을 믿는다고 公開的으로 밝히며 같은 集團(不足)의 構成員들에게 忠誠心을 드러내고, 紐帶感을 얻는다. 끝으로 陰謀論을 믿는 게 유리한 選擇일 수 있다는 ‘建設的 陰謀主義’다. 풀숲에서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들을 때 事實은 바람 소리인데, 危險한 猛獸라는 생각에 빠졌다고 假定해 보자. 이는 猛獸인데 바람 소리라고 假定하는 것보다 生存에 유리하다. 이처럼 最惡의 狀況이나 陰謀가 實際로 있다고 假定하는 게 繁殖과 生存에 유리하다는 人類의 經驗이 陰謀論에 빠지게 할 수 있다.

著者는 陰謀論에 빠질 만한 저마다의 理由가 充分히 있기에 陰謀論者들을 單純히 어리석고, 非合理的인 사람으로 置簿해 輕蔑해선 안 된다고 强調한다. 다른 意見을 가진 사람을 認定해야 極端的인 社會 分裂을 막을 수 있다는 것. 著者는 “感情이 오가게 하지 말라” “事實의 變化가 반드시 世界觀의 變化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보여줘라” 等 陰謀論者와의 13가지 對話法도 알려준다. 그러면서 陰謀論의 擴散을 防止하기 위해 言論의 自由 擴大, 知識의 透明한 公開 等 社會的 努力이 必要하다고 말한다. 다양한 陰謀論이 불거져 社會 葛藤이 커지고 있는 韓國 社會에도 有用한 參考書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美 大選 #陰謀論 #正義와 類型 #擴散 過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