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五建築 設計한 ‘큰바다영’, 獨逸 iF디자인어워드 2024 本賞 受賞… “K-建築 競爭力 立證”|東亞日報

第五建築 設計한 ‘큰바다영’, 獨逸 iF디자인어워드 2024 本賞 受賞… “K-建築 競爭力 立證”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4月 3日 15時 42分


코멘트

第五建築士事務所, 昨年 레드닷 이어 iF어워드 受賞
큰바다영, 濟州 건입동서 展示空間으로 運營 中
“周邊 環境과 어우러지는 玄武巖 느낌 建築物”
“國內 建築 設計·디자인 競爭力 世界舞臺에 알릴 것”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第五建築士事務所 濟州 큰바다영 建築物
國內 小型 建築士事務所가 設計한 建築物이 昨年부터 連달아 世界 3代 디자인賞에 이름을 올려 注目받고 있다. 周邊 環境과 調和를 이루는 韓國的이면서 現代的인 建築物을 통해 韓國의 建築 設計·디자인 競爭力과 力量을 글로벌 舞臺에 보여줬다는 評價다.

지난해 國內 單獨住宅 最初로 獨逸 레드닷디자인어워드에 이름을 올린 第五建築事務所(第五建築)가 올해는 새로운 單獨住宅 디자인을 出品해 ‘iF디자인어워드 2024’에서 아키텍처部門 本賞(Winner)을 受賞했다고 3日 밝혔다.

올해 第五建築은 濟州特別自治道 제주시 건입동에 造成된 單獨住宅 ‘큰바다영’을 出品했다. 該當 地域 桐自服 文化財 等과 調和를 이루면서 周邊과 相互作用하는 建築物 形態를 보인다. 큰바다영은 現代的인 建築物이지만 濟州 건입동 特有의 고즈넉한 雰圍氣와 어우러져 韓國的인 感性도 느껴진다. 建物 外觀은 둥근 模樣의 짙은색 모자이크 타일로 둘러 濟州 玄武巖을 聯想시킨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第五建築士事務所 濟州 큰바다영 建築物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테라스
第五建築士事務所 濟州 큰바다영 테라스
第五建築 側은 “展示空間으로 運營 中인 큰바다영은 人文부터 文化와 藝術, 自然的 要素를 含蓄하는 空間”이라며 “建物 內部에서 푸른 바다가 보이도록 設計하는 等 濟州 自然을 極大化해 文化的 享有를 누릴 수 있는 空間으로 設計했다”고 說明했다.

이番 iF디자인어워드에서는 各國 專門家들로 構成된 審査委員團 132名으로부터 優秀한 評價를 받아 本賞 受賞作으로 選定됐다. 72個國에서 接受된 約 1萬1000餘個 出品作이 受賞을 위해 熾烈한 競爭을 벌였다.

오현일 第五建築事務所 建築士는 “큰바다영은 現實的인 條件들을 考慮하면서 建築 形態와 機能에 對해 깊이 있게 探究해온 結果”라며 “世界 有名 디자인賞 受賞을 통해 國內 建築 디자인이 世界舞臺에서 競爭力이 있다는 것을 立證한 것으로 앞으로도 韓國 K-建築의 優秀性을 積極的으로 알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일 建築士는 高麗大學校와 美國 뉴욕 컬럼비아大學校에서 修學하고 多數 國內外 公募展 受賞 經歷을 保有하고 있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第五建築士事務所 濟州 큰바다영 建築物 內部
iF디자인어워드는 獨逸 하노버에 있는 iF인터내셔널포럼디자인이 主管하는 디자인賞으로 레드닷어워드, 美國 IDEA디자인어워드 等과 함께 世界 3代 디자인 施賞으로 꼽힌다. 올해 iF디자인어워드 施賞式은 이달 29日 베를린에서 開催된다.

한便 第五建築은 지난해 濟州 성산읍에서 팬션으로 運營 中인 單獨住宅 ‘빌레꼿’을 出品해 레드닷어워드 2023 콘셉트디자인部門 本賞을 受賞했다. 빌레꼿은 3個의 原形 디자인이 結合된 獨特한 構造의 建築物로 濟州 傳統 住居形態에서 靈感을 받았다. 濟州 名所인 城山日出峰 展望이 空間 內部로 스며들도록 設計한 것이 特徵으로 室內 모든 空間에서 城山日出峰을 鑑賞할 수 있다.
제오건축사사무소 제주 큰바다영 건축물 내부
第五建築士事務所 濟州 큰바다영 建築物 內部

김민범 東亞닷컴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