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高로 잘 썼냐고요? 장그래처럼 最善은 다했습니다”|동아일보

“最高로 잘 썼냐고요? 장그래처럼 最善은 다했습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12年 만에 ‘未生’ 完刊 윤태호 作家
시즌2서 ‘社長 장그래’ 成長談 그려… 部下 아닌 主體的 리더의 苦悶 담아
“最高의 바둑은 내 最善 이끈 相對몫… 댓글 달아준 讀者들, 最高의 相對”

윤태호 작가는 27일 서울 마포구 슈퍼코믹스스튜디오에서 “12년 동안 연재하며 독자 반응을 살피기 위해 댓글을 꼼꼼히 읽었다. 
어떤 이야기를 쓸지 고민되던 차에 ‘작가가 변죽만 울리고 있네’라는 댓글을 읽고 정신을 차린 적도 있다”고 말했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윤태호 作家는 27日 서울 麻浦區 슈퍼코믹스스튜디오에서 “12年 동안 連載하며 讀者 反應을 살피기 위해 댓글을 꼼꼼히 읽었다. 어떤 이야기를 쓸지 苦悶되던 車에 ‘作家가 邊죽만 울리고 있네’라는 댓글을 읽고 精神을 차린 적도 있다”고 말했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結局 最高의 바둑이란, 나의 最善을 이끌어낸 相對의 몫일지도.”

漫畫 ‘未生’의 主人公 장그래는 옛 바둑 스승의 말을 떠올린다. 中小企業 ‘온길 인터내셔널’ 社長이 된 뒤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苦悶하다 스승의 助言에서 妙案을 찾으려고 한 것이다. 過去 장그래는 스승에게 “最高의 바둑, 對局은 뭐냐”고 물었다. 이에 스승은 “바둑은 혼자 두는 게 아니다”라고 答했다. 스승은 “妙手가 가득하려면 相對의 바둑도 宏壯히 좋아야 한다. 내가 缺點 없이 둔다는 건 相對 亦是 缺點이 없거나 적었다는 反證 아니겠냐”고 했다. 스승은 愚問賢答을 덧붙인다. “相對도 나도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그 結果 내가 이겼을 때 이보다 最善일 수 없었던 바둑이 나온다.”

20일 출간된 ‘미생 시즌2’ 21권의 마지막 장면. 더 오리진 제공
20日 出刊된 ‘未生 시즌2’ 21卷의 마지막 場面. 더 오리진 提供
熾烈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職場人들의 삶을 細密하게 그려낸 ‘未生’李 12年 만에 完結됐다. 20日 ‘未生 시즌2’(더오리진) 20, 21卷이 同時 出刊돼 終止符를 찍은 것. 윤태호 作家(55)는 27日 서울 麻浦區 슈퍼코믹스스튜디오에서 동아일보와 만나 “힘에 부치고, 팔을 다치는 等의 理由로 여러 番 쉬어서 約 5年 동안 連載를 中斷하는 迂餘曲折을 겪었다. 2012年 連載를 始作한 뒤 完結까지 12年이 걸린 大長程”이라고 말했다.

“最高로 잘 썼냐는 質問엔 쉽게 答하기 힘들죠. 하지만 장그래처럼 最善을 다했습니다.”

2012∼2013年 카카오웹툰에 連載된 ‘未生’ 시즌1은 바둑에 人生을 걸었다 失敗한 高卒 出身 장그래가 綜合商社인 원 인터내셔널에 入社하면서 겪는 左衝右突을 그렸다. “會社가 戰爭터라고? 밖은 地獄이다”같이 肺腑를 찌르는 名臺詞로 讀者들의 旋風的 支持를 받았다. 2015年부터 連載된 시즌2는 장그래가 中小企業 온길 인터내셔널에서 일하는 過程을 통해 韓國의 企業文化를 생생히 살려냈다. 2014年 放映된 同名의 tvN 드라마에 힘입어 시즌 1·2 單行本 販賣量은 約 300萬 部에 達한다. 그는 “시즌2에선 장그래의 入社 動機인 ‘장백기’처럼 4年制 大學을 나온 平凡한 職場人의 삶도 充實히 다루고 싶었다”며 “會社와 社會가 要求하는 스펙을 다 갖춘 職場人은 어떤 苦悶을 하고, 어떤 動力으로 살아갈까 苦悶했다”고 했다.

12年 前 連載를 始作한 만큼 時代相을 反映하기 위해 努力했다. 장그래는 시즌1에서 무턱대고 夜勤하며 熱心히 일한다면, 시즌2에선 同僚와 先後輩를 챙기며 責任感 있게 行動하는 리더로 描寫된다. 그는 “요즘 視線으로는 장그래는 너무 熱心히 일해 周邊 사람들을 疲困하게 하는 ‘빌런’(惡黨)으로 비칠 수 있다”며 “週 52時間 勤務 時代에 맞춰 作品을 낡아 보이지 않게 했다”고 說明했다.

“장그래가 成長한 만큼 主體的으로 움직이는 모습도 담으려고 했어요. 上級者인 ‘오상식’, ‘김동식’의 部下 職員이 아니라 獨立的 主體라는 걸 보여주려고요. 그래서 結局 온길 인터내셔널의 社長이 장그래에게 社長職을 물려준 거죠.”

시즌2는 이창호 9段과 마샤오춘 9段의 第3回 삼성화재杯 決勝 5番棋 第5國을 모티브로 한다. 이 競技 216수에서 이창호는 드디어 勝利를 確信하는 듯 ‘계가’(計家·대국이 끝난 後 이기고 진 것을 가리기 위하여 집 數를 헤아리는 일)를 向해 달려간다. 같은 216數를 내세운 未生 마지막 禍에서 장그래는 後輩 ‘조아영’과의 結婚을 決心한다. 勝機를 잡은 이창호, 結婚하는 장그래. 未生을 完結한 그는 完生(完生)에 이른 걸까. 尹 作家는 두 손을 合掌하며 이렇게 答했다.

“그건 모르죠. 다만 제겐 未生을 읽고 댓글을 달아준 讀者들이 最高의 바둑 相對였습니다. 妙手로 가득한 삶을 살던 제게서 最善을 이끌어내 주셔서 感謝합니다.”



이호재 記者 hoho@donga.com
#未生 #윤태호 作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