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學資金 갚으러 石油 鑛山으로… 캐나다 靑年의 ‘未生’|東亞日報

[冊의 香氣]學資金 갚으러 石油 鑛山으로… 캐나다 靑年의 ‘未生’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劣惡한 勤務 속 日常化된 性暴力… 한便엔 環境 破壞로 오리 떼죽음
나는 被害者일까 加害者일까… 살기 위해 버틴 鑛山에서의 2年
莊嚴한 風光 속 複雜한 내면 그려
◇오리들/케이트 非턴 지음·김희진 옮김/436쪽·2만9800원·김영사

저자는 학자금 대출을 갚고 나은 인생을 쟁취하기 위해 오일샌드로 향한다. 김영사 제공
著者는 學資金 貸出을 갚고 나은 人生을 爭取하기 위해 오일샌드로 向한다. 김영사 提供
“좋은 일자리, 좋은 돈벌이, 더 나은 人生을 위해 찾아갈 곳은 캐나다 앨버타주 北部의 ‘오일샌드(原油 成分이 含有된 모래)’ 鑛山이다.”

大學에서 文學을 專攻한 著者는 故鄕인 캐나다 東部의 海邊마을 케이프브레턴을 떠나려고 한다. 目標는 單 하나. 돈을 벌어 大學 學資金 貸出을 單番에 갚는 것이다. 新刊은 캐나다 有名 漫畫家인 著者가 名聲을 얻기 前인 2005年 오일샌드 鑛山에서 보낸 2年을 그린 그래픽 노블(漫畫型 小說)이다. 野生動物과 오로라 等 앨버타의 莊嚴한 自然을 담아낸 그림과, 鑛山에서 만난 人物들의 複雜한 心理를 섬세하게 描寫한 글이 눈길을 끈다.

캐나다 最大 오일샌드 採掘業體 ‘싱크루드’의 工具 擔當 職員이 된 著者의 하드코어 ‘未生(未生)’이 펼쳐진다. 그가 맡은 業務는 現場 勞動者에게 必要한 裝備를 貸與해주는 簡單한 일처럼 보였지만 實狀은 劣惡했다. 살가죽을 벗겨내는 듯한 零下 40度 以下의 强추위를 每日 견뎌야 했고, 採掘 過程에서 汚染된 空氣 탓에 기침과 가래가 끊이지 않았다. 햇빛이 들지 않는 鑛山에선 아무리 快活한 性格을 가진 사람이라도 憂鬱함을 이길 수 없었다.

캐나다 앨버타주 북부의 오일샌드 광산의 노동자들이 사진을 찍기 위해 모여 있는 모습을 저자가 만화로 표현했다. 신간은 저자가 돈을 벌기 위해 광산에서 2년간 근무하면서 겪은 성폭력과 환경 문제 등을 담고 있다. 김영사 제공
캐나다 앨버타주 北部의 오일샌드 鑛山의 勞動者들이 寫眞을 찍기 위해 모여 있는 모습을 著者가 漫畫로 表現했다. 新刊은 著者가 돈을 벌기 위해 鑛山에서 2年間 勤務하면서 겪은 性暴力과 環境 問題 等을 담고 있다. 김영사 提供
무엇보다 힘든 건 男女 比率이 50 對 1人 勤務 環境에서 벌어지는 日常的 性暴力이었다. 무얼 하든 男性들의 不快한 關心을 받아야 했던 그女는 마치 ‘魚缸 속 金붕어’ 같았다. 첫 만남에 ‘귀염둥이’로 불리는 건 愛嬌였고, 性的 弄談이 隨時로 오갔다. 男性들이 그女를 구경하기 위해 建物 앞에 줄을 섰고, 虎視眈眈 宿所 앞을 지키기도 했다. 매니저에게 抗議해도 돌아오는 말은 차가웠다. “여기에 발 들였을 때부터 男子들 世上이란 걸 알고 있었잖아.”

結局 著者는 暫時 光山乙 떠난다. 隱退者들의 富裕한 都市인 빅토리아섬의 海洋博物館에서 일한다. 이곳에선 鑛山 勞動者들의 性戱弄 代身 同僚로서 尊重을 받았다. 그러나 問題는 낮은 給與. 博物館은 週 最大 勞動時間이 21時間이라 아르바이트를 竝行해도 學資金 貸出을 갚기에는 不足했다. 結局 著者는 앨버타 鑛山으로 돌아온다.

冊의 妙味는 著者가 穩全한 被害者로만 描寫되지 않는다는 데 있다. 石油 採掘 作業 後 남은 汚染水 웅덩이人 ‘테일링 蓮못’에선 數百 마리의 오리가 죽어간다. 契約職 勞動者가 重裝備에 깔려 숨져도 會社는 “勤勞 損失 災害 없이 勞動時間 300萬 時間을 達成했다”며 自祝한다. 著者에게 學資金 貸出을 갚을 돈을 준 鑛山會社는 隣近 原住民들에게는 삶의 터전을 破壞한 惡德 企業이었다. 著者는 늘 暴力을 當하는 쪽이라고 여겨온 自身이 環境을 破壞하고 原住民의 삶을 망가뜨린 加害者에 加擔했다는 事實에 깊은 衝擊을 받는다.

“모두 저마다의 오일샌드를 經驗했다. 이것은 내가 겪은 오일샌드다.” 著者는 山戰水戰 겪은 오일샌드를 單純히 나쁜 곳 或은 좋은 곳으로 規定하지 않는다. 힘든 渦中에 著者에게 따뜻한 말을 건넨 ‘아빠 같은’ 사람들도 그곳의 一部였기 때문이다. “오일샌드의 끔찍한 面을 알려달라”고 인터뷰를 要請하는 記者보다 鑛山 同僚들에게 더 同質感을 느끼는 것도 그래서다. 勞動 疏外, 性暴力, 環境 破壞 等이 點綴된 오일샌드 鑛山은 韓國의 現實과도 동떨어져 있지 않다. 冊을 읽다 보면 熾烈한 社會生活 속에서 ‘나의 오일샌드’가 어딜지 곰곰이 생각하게 된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石油 鑛山 #劣惡한 勤務 #오일샌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