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信徒 減少는 사람들의 바람을 宗敎가 못채우기 때문”|東亞日報

“信徒 減少는 사람들의 바람을 宗敎가 못채우기 때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상호 圓佛敎 敎政院長 인터뷰
來年 益山 中央摠部 設立 100周年
“世上 變化 못 따라가고 按酒 傾向
聖職者 折半 自殺 豫防 專門家로”

“信徒 減少 現象은 只今 社會와 사람들이 바라는 것을 宗敎가 채워 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面에서 우리도 自省할 部分이 많지요.”

全北 益山 圓佛敎 中央摠部에서 19日 만난 나상호 圓佛敎 敎政院長(寫眞)은 來年 益山 中央摠部 設立 100周年을 앞두고 敎團 變化의 必要性을 强調했다. 소태산 朴重彬 大宗師(1891∼1943)가 1916年 創始한 圓佛敎는 1924年 益山에 中央摠部를 設立하고 本格的인 活動에 나섰다.

―2021年 就任 때 大大的인 變化를 推進하겠다고 하셨습니다.

“100年이 넘다 보니 世上 變化를 따라가지 못하고 우리 안에서 安住하는 傾向이 率直히 있었습니다. 宗敎가 社會를 앞장서서 牽引해야 하는데 社會 變化를 뒤쫓는 立場이고, 그마저도 느렸지요. 代表的인 例가 圓佛敎 女性 敎務 法服(法服)입니다. 흰色 韓服 저고리에 검정 韓服 치마, 쪽 찐 머리로, 圓佛敎 初期인 日帝强占期 이 服裝은 新女性을 象徵했습니다. 當時에는 가장 엘리트 女性이 입는, 進步的인 것이었죠. 그런데 100餘 年 동안 그대로 있다 보니 이제는 사람들이 ‘웬 柳寬順 烈士 服裝?’ 하며 神奇하게 봅니다. 只今은 洋裝道 함께 입을 수 있게 바꾸긴 했지만 몇 年 안 됐어요.”

―變化의 하나로 最高 議決機構의 一般 信徒 比率을 높일 計劃이라고요.

“敎團 最高 議決機構는 水位團回로, 敎團 內 모든 일을 始作하고 마무리 짓는 가장 核心 機構지요. 어느 宗敎든 이런 最高 議決機構에 一般 信徒가 參與하는 境遇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처음부터 聖職者와 裁可者의 比率이 3 對 1 程度 됐어요. 그걸 來年 3月頃 轎軒 改正을 통해 2 對 1 程度로 바꾸려고 합니다. 裁可者들은 社會에서 各種 活動을 하시기 때문에 在家者 比率이 높아지면 우리만의 울타리에서 벗어나 좀 더 社會 變化에 발맞출 수 있을 거라 봅니다.”

―中央摠部를 옮기는 方案도 考慮 中이라고 들었습니다.

“來年이 益山 中央摠部가 設立된 지 꼭 100年 되는 해입니다. 여러 行事를 準備 中인데 中央摠部 以前도 苦悶 中이지요. 다른 宗敎들은 모두 서울에 있지 않습니까. 큰 틀의 變化를 하려면 以前도 必要한 것 아니냐는 提案이 꽤 있지요.”

―올해도 며칠 안 남았습니다. 國民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요.

“現在 保健福祉部와 連繫해 全體 聖職者를 對象으로 自殺 豫防 및 相談 敎育을 施行 中입니다. 敎育의 特性上 少數로 進行할 수밖에 없어서 速度는 多少 느리지만 窮極的으로 全體 聖職者 1500餘 名 中 折半 程度를 이 分野 專門家로 養成하는 게 目標입니다. 살고 싶지 않다고 呼訴하는 當事者는 勿論이고 子女나 兄弟姊妹의 極端的인 選擇으로 트라우마를 겪는 분들이 正말 많습니다. 그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것도 宗敎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宗敎는 勿論이고 社會 指導層이 힘든 國民을 보살피고 治癒해 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未安한 心情입니다.”


益山=李珍求 記者 sys1201@donga.com
#나상호 #圓佛敎 #敎政院長 #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