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커스, 240億 規模 投資 誘致 完了… “IPO 始動 건다”|동아일보

로커스, 240億 規模 投資 誘致 完了… “IPO 始動 건다”

  • 동아經濟
  • 入力 2023年 12月 5日 15時 08分


코멘트
위지윅스튜디오 等 戰略的 投資者 및 SBI·기업은행 等 財務的 投資者 確保

‘레드슈즈’, ‘유미의 細胞들’ 3D 애니메이션 製作 및 ‘스즈메의 門團束’ 共同 投資·配給으로 알려진 로커스가 이달 持分構造 變更과 新規投資를 誘致하며 企業公開(IPO) 채비에 나섰다고 밝혔다.

로커스는 지난달 末 約 240億 規模의 投資 契約을 마무리했다. 이番 投資에는 위지윅스튜디오, 미디어캔, 자이언트스텝,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 等 有關産業의 先頭에 있는 戰略的 投資者를 비롯해 SBI, 企業銀行, 크릿벤쳐스, 가이아벤쳐스, 로드스톤프라이빗에쿼티, 미시간벤처캐피탈 等 財務的 投資者들이 參與했다.

로커스는 2009年 5月 全 世界에 配給 可能한 할리우드 水準의 3D 애니메이션 製作을 目標로 設立된 會社다. 年間 450餘篇, 現在까지 4,000餘篇의 廣告 콘텐츠, 國內 最大 70餘篇의 게임 시네마틱를 製作한 VFX 力量으로 市場에서 認知度를 높이기 始作해 現在는 3D 애니메이션 中心의 CGI(Computer-Generated Imagery) 스튜디오로 거듭났다. 代表作으로는 2019年 開封, 그 해 大韓民國콘텐츠對象 大統領賞을 受賞한 ‘레드슈즈’, 네이버웹툰의 代表 IP이자 同名으로 드라마化된 티빙(TVING) ‘유미의 細胞들 시즌 1, 2’가 있다.

(시계방향으로) ‘전자오락수호대’, ‘호랑이 형님’, ‘덴마’, ‘유미의 세포들’, ‘퇴마록 ’. 출처=로커스, 네이버웹툰, 네오카툰
(時計方向으로) ‘電子娛樂守護隊’, ‘虎狼이 兄님’, ‘덴마’, ‘유미의 細胞들’, ‘퇴마록 ’. 出處=로커스, 네이버웹툰, 네오카툰
로커스의 가장 큰 競爭力은 패밀리 타겟 長篇 3D 애니메이션 ‘레드슈즈’를 통해 國內 最初로 시나리오 企劃, 製作, 할리우드 俳優 캐스팅에 이르는 全 過程의 프로듀싱을 直接 할 수 있다는 것을 證明한 國內 애니메이션 製作社라는 點이다. ‘레드슈즈’는 總製作費 220億 원의 規模로 國內外 製作陣 500餘名이 參與했으며 2019年 7月 國內 開封을 始作으로 全世界 123個國에 販賣한 바 있다.

또 實寫와 애니메이션이 結合된 作品인 ‘유미의 細胞들’ 은 國內 最初로 實時間 게임엔진(언리얼엔진)을 活用해 시즌2까지 放映한 事例로 國內 애니메이션 製作 패러다임을 바꾸는데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現在는 生成型 AI 技術을 導入해 企劃, 製作 工程을 高度化하고 있으며, 3D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에 提供하는 디지털 3D 資産事業에 進出할 豫定이다.

新規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라인업 亦是 탄탄하다. 네이버웹툰의 原作 IP인 ‘電子娛樂守護隊’, ‘虎狼이 兄님’, ‘덴마’ 等이 로커스를 통해 3D 애니메이션으로 製作 中이며, “歷代 最高의 웹툰原作 드라마”라는 讚辭를 받았던 네이버웹툰의 ‘유미의 細胞들’李 長篇 애니메이션으로 製作 中이며 2024年 上半期 開封 豫定이다. 또한 1,000萬部가 販賣된 이우혁 作家의 國內 代表 판타지 판타지 小說 ‘퇴마록’ 亦是 로커스의 손에 依해 애니메이션으로 製作 中이며 2024年 下半期에 開封 豫定이다.

이番 投資를 통해 最大株主였던 네이버웹툰이 2大株主로 變更되고 創業者이자 代表理事인 홍성호 代表가 最大株主가 됐다. 또 위지윅스튜디오의 박인규 代表理事가 로커스의 共同代表理事로 就任해 로커스, 위지윅스튜디오, 네이버웹툰과의 애니메이션 事業 시너지에 拍車를 加할 展望이다.

위지윅스튜디오 박인규 代表는 “로커스의 3D 애니메이션 製作力量은 글로벌 스탠다드에 到達해 있어, 檢證된 IP들로 製作 中인 프로젝트는 K-애니메이션이라는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에 充分하다”고 期待感을 내비쳤다.

로커스 홍성호 代表는 “向後 글로벌 애니메이션 製作社로 跳躍해 K-애니메이션이 가진 힘을 보여줄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최용석 東亞닷컴 記者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