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戰爭 中 發行된 종이 조각, 世界經濟 흔드는 金融 武器로|동아일보

[冊의 香氣]戰爭 中 發行된 종이 조각, 世界經濟 흔드는 金融 武器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8日 01時 40分


코멘트

美國 獨立戰爭-南北戰爭 當時 戰費 調達 위해 찍은 돈에서 由來
基軸通貨로서 威力 갖기까지… 달러 歷史를 時間 巡으로 살펴
◇달러의 힘/김동기 지음/656쪽·3만3000원·해냄

은행의 위변조대응센터에서 전문가가 달러를 살펴보고 있다. ‘달러의 힘’의 저자는 “통화 패권은 글로벌 세력 균형의 핵심적인 열쇠”라며 “달러 체제는 대안이 없어서 지속되는 차선의 시스템일 뿐”이라고 했다. 뉴스1
銀行의 僞變造對應센터에서 專門家가 달러를 살펴보고 있다. ‘달러의 힘’의 著者는 “通貨 霸權은 글로벌 勢力 均衡의 核心的인 열쇠”라며 “달러 體制는 代案이 없어서 持續되는 車線의 시스템일 뿐”이라고 했다. 뉴스1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基準金利를 發表하는 날엔 世界의 耳目이 集中된다. 聯準이 附與하는 달러의 價値에 地球 反對쪽 나라에서 數百萬 名의 일자리가 왔다 갔다 한다. 世界 經濟를 움직이는 ‘달러의 힘’이다.

國際政治·經濟專門家로 앞서 ‘地政學의 힘’(아카넷)을 펴냈던 著者가 달러의 誕生과 霸權 構築 過程을 다뤘다.

달러의 登場은 戰爭과 直結돼 있다. 英國 植民地 時代 初期 美國에선 옥수수나 비버 毛皮, 담배 等이 物品貨幣로 쓰였다. 英國은 美國이 주화를 鑄造하는 걸 막았다. 貨幣 不足을 解決하기 위해 美國은 借用證書人 ‘信用證券’을 發行해 紙幣처럼 通用하기도 했다. 그러다 獨立戰爭이 일어나자 美國 大陸議會는 戰費를 調達하기 위해 ‘콘티넨털 달러’를 發行했다. 이 貨幣는 金, 銀과 바꿔준다고 明示됐지만 事實 財源이 없었던 데다, 英國이 獨立軍에 打擊을 주려고 僞造해 뿌리면서 價値가 暴落했다. 戰爭에서 이긴 美國은 貨幣 發行權을 各 註가 아닌 聯邦議會가 갖도록 하고 달러를 單一 通貨로 發行했다. 이를 통해 美國은 瞬息間에 世界 最大의 自由貿易地帶로 떠올랐다. 當時 1달러는 金 1.6g에 該當했다.

미국 독립전쟁 당시 대륙의회가 전비를 조달하기 위해 발행한 ‘콘티넨털 달러’. 영국이 독립군에 타격을 주려고 위조해 뿌리면서 가치가 폭락했다. 해냄 제공
美國 獨立戰爭 當時 大陸議會가 戰費를 調達하기 위해 發行한 ‘콘티넨털 달러’. 英國이 獨立軍에 打擊을 주려고 僞造해 뿌리면서 價値가 暴落했다. 해냄 提供

오늘날과 같이 美國 政府에 對한 信賴만으로 價値를 갖는 달러는 南北戰爭으로 登場했다. 에이브러햄 링컨 大統領이 就任할 當時 聯邦政府의 財政 狀態는 엉망이었다. 링컨은 戰費를 調達하기 위해 不換紙幣(金貨, 銀貨 等과 태환이 不可能한 貨幣)를 發行하고 法廷通貨로 認定하는 法案을 통과시켰다. 종이 쪼가리에 不過한 紙幣가 國家 權力에 依해 價値를 지니게 된 것이다. 이 貨幣는 뒷面이 綠色이라서 ‘그린백’이라고 불렸다. 1879年 金 兌換이 再開되면서 그린백은 消滅했지만 오늘날의 달러 亦是 그린백의 後裔라고 할 수 있다.

冊은 이 밖에도 中央銀行의 不在로 생기는 問題를 解決한 聯準의 登場, 두 次例에 걸친 世界大戰과 달러가 國際 金融의 中心에 서는 過程, 英國의 유로달러市場 發明, 1971年 달러의 金 兌換 停止, 달러 基盤의 信用 擴張과 金融 革新 等 달러의 歷史를 時間 巡으로 살핀다. 1997年 韓國 外換危機에도 한 張을 割愛했다.

基軸通貨인 달러의 威力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國際 달러 決濟는 大部分 美國 銀行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美國은 外國人에게도 손쉽게 달러 去來를 禁止할 수 있다. 굳이 유엔을 통해 制裁할 必要도 없다. 資産을 凍結하고, 去來와 送金을 禁止하는 美國의 金融 制裁는 致命的이다.

달러의 未來는 어떻게 될까. 中國은 위안貨 決濟를 擴大하면서 달러 霸權에서 벗어나려고 하지만 아직 멀었다. 中國은 政治와 法, 規制 環境 面에서 投資者와 各國 中央銀行의 信賴가 不足하다. 世界의 安全 資産은 如前히 美國 國債 같은 달러 資産이다. 이는 美國이 갖춘 制度와 金融市場 때문이다. 著者는 “通貨 霸權은 글로벌 勢力 均衡의 核心的인 열쇠”라고 했다.

그러나 美國은 消費를 줄이고 輸出을 늘리는 代身 더 많은 달러를 ‘輸出하며’ 國際收支 赤字를 메우고 있다. 著者는 “달러 體制는 代案이 없어서 持續되는 車線의 시스템일 뿐”이라며 “다른 貨幣가 달러를 威脅하는 狀況이 된다면 美國의 政策 失敗 때문일 可能性이 높다”고 指摘했다. 꼼꼼한 資料 調査가 눈에 띄는 冊이다.


조종엽 記者 jjj@donga.com
#戰費 調達 #달러 #金融 武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